직업의 세계

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 전문가(하는일, 업무환경, 되는법, 학과, 전망)

하루하루77 2023. 10. 13.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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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 전문가가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장학관(사)은 학교의 교과과정, 교육방법 등의 개선에 관하여 지도하고, 교육당국에게 권고하는 업무를 한다.

교육 연구관(사)은 교과과정, 교육방법 및 기타 교육 실무 등에 대한 연구와 교육기관 도입에 관하여 조언 및 기획하는 업무를 한다.

그 밖의 교육 관련 전문가는 교구교재 개발, 이러닝 콘텐츠 개발, 대학입학 사정 등 다양한 교육 관련 전문적 업무를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1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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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 전문가

 

 

 

 

 

 

 

 

 

 

 

 

 

 

 

 

 

 

하는 일

장학관은 장학사의 장학 활동을 관리·감독하고,각급 학교를 시찰 및 지도(조언)한다.

 

이들은 지방 교육시책을 기획·추진하고 교육공무원의 재교육 및 연수에 관한 계획을 수립한다.

 

교육과정, 교육방법, 장비 및 기타 사안에 대해 행정기관 및 교사와 협의하고, 교과용 도서의 편찬·발행· 공급 등을 지도·감독한다.

 

연구관은 교육연구사의 교육연구 활동을 조직하고 운영·관리한다.

 

교재 및 교구개발자는 교육교재 및 교구제조회사등에서 학생들의 학습에 유용한 교재나 교구를 개발한다.

 

이러닝 교육 전문가는 이러닝 제작에 참여해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 설계를 담당한다.

 

입학사정관은 대학에서 대학입학 전형에 따라 신입생 선발 업무를 담당한다.

 

 

 

 

 

 

 

 

 

업무환경

장학관·교육 연구관은 교육청에서 주로 실내 근무를 한다.

 

이따금 교육 일선 현장을 방문하여 교육행정을 협의하고 지도한다.

 

교재 및 교구개발자 및 이러닝 교육전문가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재택근무가 가능하며 주로 실내 근무를 하며 사람들 앞에서 공식적인 발표를 빈번히 한다. 

 

입학사정관은 업무수행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이나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문서를 통해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고 업무상 실수의 파급효과가 크다.

 

 

 

 

 

 

 

 

 

 

 

 

되는 법

장학관·교육연구관의 전 단계인 장학사·교육연구사가 되기 위해서는 5년 이상의 교육경력이나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포함한 5년 이상의 교육행정경력 또는 교육연구경력이 요구된다.

 

장학사 ·교육연구사로 일정 기간 근무한 후 승진하여 장학관 및 교육연구관이 될 수 있으며, 교감에서 승진을 통해 전직하거나 교장에서 전직도 가능하다.

 

교육 관련 전문가인 교구 및 교재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교육 관련 학과 이외에 주요 교과목인 국어, 영어, 수학 등을 전공하면 취업 시 도움이 된다.

 

한편 이러닝 교육전문가로 취업하려면 대학에서 교육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입학사정관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교육학이나 관련 전공을 이수하고 석사 이상의 학력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하며 대학 인재상에 맞는 학생 선발을 위해 교육평가나 통계학, 조사 방법론, 통계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갖추는 것이 요구된다.

 

 

 

 

 

 

 

 

-관련학과-

교육학과,국어교육과,영어교육과,불어교육과,독어교육과,사회교육과,역사교육과,지리교육과, 윤리교육과, 수학교육과,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지구과학 교육과, 체육교육과 등 사범계열학과

 

 

 

 

 

 

 

 

 

-관련자격-

중등학교 1급/2급 정교사자격증(교육부교원자격발급권한위탁기관)

 

 

 

 

 

 

 

 

 

 

 

 

 

 

 

 

 

 

 

 

 

 

 

 

 

 

 

 

 

 

 

 

-적성 및 흥미-

장학관·연구관의 역할을 수행하려면 청소년기 학생들의 욕구나 정서에 민감하고 교육을 통해 자아가 성장하는 것을 도와주려는 타인에 대한 배려심과 다른 사람들과 즐거운 관계를 유지하며 협조적인 태도가 요구된다.

 

교재교구 및 이러닝 교육 전문가는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가르칠 때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는 학습전략이나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창의력 등이 요구된다

 

. 한편, 입학사정관은 교육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적성 이외에 업무 처리 결과가 대학의 이미지에 중요한 결과를 초래하므로 신중함과 꼼꼼함이 요구된다.

 

 

 

 

 

 

 

 

 

 

-경력개발-

교원 자격을 취득한 후 교원 임용고시를 통해 교사로 선발된 후 일정 기간의 교육 경력을 갖추면 교육전문직인 장학사·교육연구사(교육전문직)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해야 한다.

 

장학사·교육연구사로 일정기간근무한 후 승진 하여 장학관 및 교육연구관이 될 수 있으며, 교감에서 승진을 통해 전직하거나 교장에서 전직도 가능하다.

 

장학사로 전직하였다가 7년 근속 후 교육직으로 재전직 시 교감으로 승진 임용되는 특례가 존재하기 때문에 승진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요약하면, 교원 임용고시 합격 후 정규 임용 → 일정 기간 교원 재직 → 장학사·교육연구사(교육 전문직) 응시 합격 → 장학관·교육연구관으로 경력개발을 할 수 있다.

 

 

 

 

 

 

 

 

 

전망

향후 10년간 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전문가의 취업자수는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 전문가는 2019년 약 15천 명에서 2029년 약 15 천명으로 향후 10년 간현상 유지(0.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 전문가의 일자리와 밀접하게 관련된 중등학교 학생 수는 과거 2000 년대까지 증가하다가 최근에는 급격히 줄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통계서비스에 의하면 2008년도 중등학생수는 약 394만 5천여 명 수준이었으나 2019년 약 270만 5천여 명으로 동 기간 약-124만 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교육부는 공교육의 내실화를 목표로 교원 1인당 담당 학생 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이에 교원 1인당 학생수는 꾸준히 감소하여 2020년 현재 중학교교사는 1인당 11.8명의 학생을, 고등학교 교사는 1인당 10.2명의 학생을 담당하고 있다. 2018년 기준 OECD 통계에 따르면, 전기 중등교육(중학교 과정) 교원 1인당 평균 학생 수는 13명, 후기 중등학교(고등학교)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13명으로 나타났다. 중학교의 경우 OECD 평균보다 소폭 높지만, 고등학교의 경우 한국의 고등학교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OECD 평균보다 적은 상태가 되었다. 이는 교원 1인당 학생 수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부의지 속적 인정책이 결실을 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퇴직이 본격화되고 있고, 육아 휴직을 하는 교사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신규일자리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고용변화가 교육 직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자리 감소추세가 교육직종에도 영향을 미치겠으나, 전반적인 자동화가 교육계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중등학교교사는 사람과 직접 대면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저출산 현상으로 인하여 학령인구가 점차 줄어들고 있고, 이는 향후 중등학교교사 수 감소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휴직교원이나 결원교원에 대한 대책으로 신규 임용보다는 기간제교사로 보충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사범계열 대학 등 중등교원 양성기관을 통해 매년 배출되는 인력들은 증가하는 데 비해 신규 채용 예정 교원 수는 제한되어 있다. 교육부는 매년 교과목별 교원 수요변동, 교원 증원 상황 등을 반영하여 임용시험을 통해 선발할 중등교사의 수를 정하고 있다. 교사를 지원하는 사람은 많고 인원은 제한되어 있어 경쟁률이 치열하므로 향후 중등교사로 취업하는 것은 지금보다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하면, 일과 삶의 균형 추구 문화 확산에 따라 육아휴직이 증가하는 동시에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산업구조 변화 요인의 영향에 따라 베이비부머 세대가 은퇴 및 명예퇴직이 증가하는 반면, 지식 전달 AI가 대체, 원격교육이 증가하고, 교원당 학생 수 감소 정책이 추진되는 것을 전체적으로 고려할 때, 향후 10년간 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전문가의 취업자수는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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