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유치원교사(하는일, 업무환경, 되는법, 학과, 전망)

하루하루77 2023. 10. 11.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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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교사가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유치원교사는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선생님을 말한다.

유치원생들이 몸과 마음이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기본 생활습관 등을 지도한다.

또한 유아들의 발달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지식을 가르치고 미래핵심역량을 향상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1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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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교사의 세계

 

 

 

 

 

 

 

 

 

 

 

 

 

 

 

 

 

 

하는 일

유치원은 만 3세부터 취학 전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끌고 기본 생활습관 등을 교육하기 위해 설립·운영되는 곳으로, 유치원교사는 유아를 신체적· 정신적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가르친다.

 

유아의 발달 수준과 유치원의 상황, 부모나 지역사회의 요구,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등을 고려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유아의 발달단계 및 건강, 심리상태를 관찰해 기록하며, 그 결과를 교육계획에 반영한다.

 

유치원교사는 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개인위생과 안전에 대해 가르친다. 행사 참여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타인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 및 공동체의식, 협동심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발표, 토의, 관찰, 실험, 조사, 견학, 발표회등유아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활용하여 유아가 자연 및 사회현상에 대한 흥미와 폭넓은 이해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창의적 표현능력과 심미감을 길러준다.

 

또한 자연스럽고 즐거운 언어생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유아가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생활습관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이끈다.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유아의 관심, 흥미, 발달 수준에 따라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집단활동(토의, 게임, 노래, 음률, 요리, 신체활동, 동화, 동시, 동극, 조형활동 등), 실외활동(신체활동) 등을 통해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교재와 교구를 적절히 재구성한다.

 

유치원교사는 자신이 맡은 학급 원아들의 발달적 요구를 파악하여 교육활동이 좀 더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을 계획·운영한다.

 

또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가정통신문 발송, 출결상황 관리, 입학식 및 졸업식 준비 등 행정업무에 관여하고, 원아들의 유치원 생활, 학습능력, 성격등에 대해 학부모와 상담하기도 한다.

 

유치원에서 운영하는 통학버스에 탑승하여 원아들이 안전하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돕고, 유아교육 관련 세미나, 교사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한다.

 

 

 

 

 

 

 

 

 

 

 

업무환경

유치원교사는 유치원에서 근무한다.

 

주로 유치원 내에서 실내 근무를 하며, 학급 담임을 맡아 생활하며 학생들을 가르친다.

 

유치원교사는 보통 교사 1명당 약 15명의 유아를 맡아 교육하며, 근무시간은 유치원의 수업 형태에 따라 반일제(3시간 이상), 연장제(5시간 이상), 종일제(8시간 이상) 등으로 다르다.

 

수업이 12시 전후에 끝난다고 하더라도 그날의 수업 평가에 따른 다음 수업계획 및 교재· 교구 준비, 기타 업무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오후까지 근무하기도 한다.

 

또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는 다음 학기 수업준비 및 교실 환경 개선, 연수를 통한 재교육의 시간 등을 가진다.

 

수업은 대부분 유치원 내 교실에서 이루어지지만, 현장학습, 견학, 소풍 등을 위해 아이들을 인솔하여 야외로 나가는 일이 잦은데, 유아의 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므로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다.

 

 

 

 

 

 

 

 

 

 

되는 법

유치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유아교육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 한다.

 

유아교육과 및 아동학과를 졸업하면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유치원교육과정이 개설된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해도 동일 자격을 발급받을 수 있다.

 

관련 학과에서 유아의 발달 및 교육에 대한 부분을 학습하며, 실제 유아들의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유아언어·미술·과학·동작교육 등의 다양한 실기과목도 함께 다룬다.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 소지 후 3년 이상의 교육 경력을 가지고 재교육을 받거나 2급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등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받은 자로서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으면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관련학과-

유아교육(학)과, 아동(교육) 학과, 아동복지(학)과 등

 

 

 

 

 

 

 

 

-관련자격-

유치원 1급/2급 정교사(교육부교원자격발급권한위탁기관)

 

 

 

 

 

 

 

 

 

 

 

 

 

 

 

 

 

 

 

 

 

 

 

 

 

 

 

 

 

-적성 및 흥미-

유치원 교사의 일을 잘하려면 어린이의 지적 그리고 신체적 발달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린이의 다양한 발달을 돕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또한 어린이를 사랑하는 마음과 솔직하고 도덕적인 정직성이 중요하다. 어린이에게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위해 예술적 형태를 창조해 내는 신체적, 언어적 활동과 이를 자연스럽고 체계화되지 않은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아울러 어린이의 돌발적이거나 통제되지 않는 상황 등 고도의 스트레스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아가고 비판을 받아들이는 인내심과 사소한 부분까지도 주의 깊게 다루는 꼼꼼함이 요구된다.

 

 

 

 

 

 

 

 

 

 

-경력개발-

유치원 2급 정교사자격을 취득한 후사립 혹은 국공립유치원에서 근무한다.

 

국공립 유치원은 국가 나지 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데 대다수는 국립대학 혹은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이다.

 

이곳에서 근무하기 위해서는 유치원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사립 유치원은 공개채용, 교수추천 등을 통해 취업한다. 이외에 어린이집, 사회복지기관 등 관련 기관이나 유아교육 관련 출판사, 콘텐츠·교재·교구업체에 진출할 수도 있다.

 

국공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2급 정교사→1급 정교사→원감→원장’의 승진체계를 밟게 된다.

 

그러나 국공립 유치원 중에서도 학급이 3 학급 이상인 경우에만 원감이 있고, 병설 유치원의 경우 초등학교 교장이 원장을 겸하는 일도 있어 실질적으로 유치원교사가 원감이나 원장의 위치에 오르기는 쉽지 않다.

 

이외에 국공립 유치원교사 경력을 바탕으로 사설 유치원을 직접 경영하는 원장이 될 수 있고, 유아교육 관련행정공무원으로 진출하기도한다.

 

국공립 유치원 교사는 전문직이고, 국가 공무원 신분으로 직업안정성이 높고, 정년이 보장되고, 급여가 높은 편이고, 사회적 지위가 높아 이직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

 

입직하면 대체적으로 정년 때까지 근무하게 된다.

 

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경우에 도일반적으로‘2급 정교사→1급 정교사→원감→원장’의 승진체계를 밟게 된다.

 

그러나 사립유치원 교사의 경우, 이직률이 높은 편이다. 보수가 상대적으로 열악하고, 어린이를 가르치고 돌보는 업무 강도가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공립 유치원 교사에 비하여 승진하며 현직을 유지하는 직업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전망

향후 10년간 유치원교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유치원 교사는 2019년 약 56천 명에서 2029년 약 55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1천 명(연평균 -0.2%) 정도 미미하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무상보육 정책과 유치원교사 1인당 학생 수 감소와 유치원 취원율의 증가추세에 따라 유치원교사 수는 2011년 3만 8,662명에서 2019년 5만 3,362명으로 약 38.0% 증가하였지만 2018 년을 정점으로 2019년 감소세로 전환했다(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

 

여성의 사회적 참여 증가로 가정 내에서 전적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고, 유치원 아동에 대한 무상교육, 저소득층 유아에 대한 교육비 지원, 종일반 운영지원 등 유아교육 분야에 대한국가적 지원이 확대되고 있어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유치원교사의 수요는 어느 정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유치원교사의 처우개선과 교육의 질을 위해 교사한 명당돌 봐야 할 아이들의 수를 조절하려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여 양질의 유아교육을 위해 교사 1인당 학생 수가 2011년 14.6명에서 2019년 11.9명으로 감소되고 있어 유치원교사의 수요는 어느 정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저출산이 심화되면서 유치원 아동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이는 유치원교사의 신규 채용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아동수 감소는 특히, 영세 유치원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이고, 이는 유치원교사의 고용 감소로 이어질 전망이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 유치원교사 관련학과가 많이 개설되어 있고 여학생의 직업선호도가 높은 편이어서 일자리수요보다 공급이 많아 일자리의 질이 높지는 않다. 또한 유치원교사의 이직률과 퇴직률이 높아 유치원교사를 그만두는 사람을 대체하기 위한 채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고용이 안정적이지 못한 사립 유치원에서 더욱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비교적 고용이 안정적이고 근무환경이 좋은 국공립 유치원으로 입직하려는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유치원 취학아동 인구가 감소하고, 여성의 사회참여 및 맞벌이가정이 증가하고, 가정 내보육이 공적영역으로 전환되고, 복지수요 및 무상 돌봄 서비스가 증가하고 교원 1인당 유치원 아동 수 감소 정책이 강화되는 점을 고려할 때, 향후 10년간 유치원교사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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