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코코아 및 기타 원료를 사용하여 라면, 과자, 국수, 빵, 초콜릿 등의 제품을 제조하는 기기를 조작하는 곡물가공제품기계조작원!!
곡물가공제품기계조작원이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2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하는일
곡물가공제품기계조작원은 작업표준에 따라 배합원료와 배합비를 확인한 후 원료(밀가루, 소금,물, 포도당, 효모, 계란분 등)를 운반하여 혼합기의 호퍼(hopper)에 준비된 원료를 일정 비율로 투입한다.
교반기를 가동하여 원료를 균일하게 혼합한 후, 견본을 채취하여색, 반죽정도 등을 검사하고 제품표준과 비교한 후성형 또는 발효공정 등으로 이송한다.
제조하려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롤러를 교체하고,간격을 조절한다. 생산된 제품이 제품 표준과 비교하여 적당한지 확인한다.
업무환경
곡물가공제품기계조작원은 미생물 오염을 최소화한 환경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작업공정에서 위험 요소가 크지는 않다.
자동화가 많이 된 곳에서는 모니터로 가공 기계를 조작하며, 자동화가덜 된 곳에서는 수동 밸브를 사용하여 기계를 조작한다.
대체로 주 52시간 근무하며, 주 1-2회 정도 혹은 시기에 따라 연장근로가 발생할 수 있다.
매일 출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 일정에 따라 근무시간이 변동되는 부분이 있어 조기 출근이 필요한 경우 또는 수출제품을 생산할 때는 심야 및 주말 근무가 있을 수 있다.
되는 법
곡물가공제품기계조작원이 되는 데 특별한 학력 제한은 없으며 기계조작에 대한 감각이 있으면 취업 시 유리하다.
또한 식품산업기사, 조리사등 관련자격증이 있으면 취업시우대를 받는 경우도 있으나 자격증이 꼭 필요하지는 않다.
자격증보다는 관련 업무에서의 경력이 취업 시 좀 더 중요하게 여겨진다.
대부분 취업 후에 회사 내에서 사내직무교육을 받거나 숙련공밑에서 현장경험을 쌓으면서 기능을 익히게 된다.
-관련 학과-
식품가공과, 공업계고등학교의 기계 관련과 등
-관련 자격-
식품산업기사, 식품가공기능사, 기계정비기능사(이상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신체를 사용하는 작업이 주를 이루므로 시력과 신체적 강인성, 유연성과 균형, 반응시간 등의 신체기능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신중한 성격이 업무수행에 있어서 중요하다.
그 외에도 기계를 다루는 직업이므로 기술 분석과 설계 능력이 필요하며, 기계를 관리할 수 있는 수리 능력이 요구된다.
이밖에 곡물가공제품기계조작원이 다루어야하는 생산 설비 중에는 수입장비도 있기 때문에 외국어 독해능력이 있으면 좋고, 작업 중 기계고장을 수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경력개발-
일반적으로 고용센터, 생활정보지 등을 통해 취업하거나 개인적인 맥을 통해 채용된다.
기계조작에 대한 기본적인 능력이 있으면 취업 시 유리하다.
경력과 제품생산에 대한 이해가 쌓이면 반장 등의 중간관리자가 될 수도 있으나, 정형화된 코스가 존재하지는 않고 기업 내부 사정에 따라 업무에 순환이 있는 정도로 다른 분야로의 전직은 거의 없다.
전망
향후 10년간 곡물가공제품기계조작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2030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1)에 따르면, 곡물가공제품기계조작원은 2015년이 후약 1.8천 명에서 2020년 약 1.3천 명으로 감소하였으며, 이후 10년 후인 2030년까지 연평균0.6% 감소하여, 약 1.8천 명이 곡물가공제품기계조작원으로 종사하고 있을 것으로 전망되었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 자료에 의하면, 곡물 가공제품 제조업체 수는 2016년 5,520개에서 2019년5,776개로 4.6% 증가하였고, 종사자 수 또한 2016년 2만 2,344명에서 2019년 2만 4,094명으로 2016년 대비 7.8% 증가하였다.
2019년까지 식품산업의 성장을 통해 식품제조기계조작원도 증가하였다. 이는 경제성장과 함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인구가 증가하여 식품소비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근래에는 고령화, 1인가구 증가, 맞벌이 가정 증가 및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등으로 기능성 식품이나 선식, 간편식등 사람들의 수요에 맞춰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관련 산업도 성장하고 있다. 쌀가공식품은. 정부의 ‘쌀가공산업 육성 및 쌀 이용 촉진 계획’을 통해 쌀 소비 활성화 및 쌀가공산업 성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에 힘입어 성장하고 있다. 2011년 쌀 가공산업법 제정 후,2019년6월에는‘제2차5개년기본계획’을수립해추진하고있으며이에힘입어쌀가공식품수출증가 및 가공식품 맞춤형 신품종 개발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2015년 이후 국민 1인당 연간 쌀소비량은 감소하였으나 가공용 연간 쌀 소비량은 증가하여 2019년에는 2015년 대비 29.3%가 증가하였다(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식품시장뉴스레터」,2021년 3월 4주). 쌀가공식품의 수요증가는 주로 가공밥과 떡류, 죽류가 판매 규모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는 건강을 위해 쌀을 선호하는 문화의 확산과 코로나19 확산으로 가정식이 늘어난 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음식료 및 식품가공분야에 대한 안전 및 위생 수준기준이 높아지면서 업체자율적으로 위생 수준을 높이고 농약, 방사선 등 새로운 위해요인에 대응하기 위한 과학적 위생관리체계인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을 도입·적용하고 있다.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도입은 가공식품 제조공정의 규격화와 식품제조 시설의 기계화, 자동화를 가져오게 되므로 관련 인력의 감축이 예상되고 있다. 이외에도 식품가공공장들이 중국, 동남아등으로 이전하고 있어 국내인력의 감소요인이 되고 있다.
종합하면, 이러한 인구구조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전을 고려할 때 곡물가공제품기계조작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직업의 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료제조기계조작원(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0) | 2023.05.01 |
---|---|
과실·채소기계조작원(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0) | 2023.04.28 |
제분·도정기계조작원(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0) | 2023.04.28 |
육류·어패류·낙농품가공기계조작원(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0) | 2023.04.28 |
떡제조원(한과,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2) | 2023.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