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경영지원사무원(하는일, 업무환경, 되는법, 학과, 전망)

하루하루77 2023. 9. 2.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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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원사무원이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경영지원사무원은 기업 또는 단체 내부의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기획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거나 영업 및 판매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 사무를 처리한다. 채용, 교육훈련, 노무관리 등 인사 업무를 담당한다. 기업 또는 단체 운영에 필요한 각종 행정 업무 전반과 관련된 사무를 처리한다. 관공서 또는 기업체에서 효율적인 감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획하고 지침을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맡고 있는 업무에 따라 경영기획사무원,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영업기획·관리·지원사무원, 인사·교육·훈련사무원, 총무사무원, 감사사무원 등으로 구분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1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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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원사무원의 세계

 

 

 

 

 

 

 

 

 

 

 

 

 

 

 

 

 

 

하는 일

경영기획사무원은 조직의 비전과 경영방침에 따라 중장기 경영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연도별 경영전략을 기획한다. 경영실적을 분석하며 효율적인 경영이 이루어지도록 전사적 전략과제를 발굴하여 추진방안을 수립하기도 하며 기관 경영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결정된 사항을 집행한다.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은 소비자의 수요 예측과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 전략과 광고매체 활용 전략을 수립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시장, 상품, 가격, 매출, 고객정보 등을 분석한다. 또한 국내외 경제동향, 소비동향, 소비자특성, 관련 산업의 발전방향, 경쟁사 정보 등 시장 환경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마케팅 매체, 지역 및 대상 등을 결정하며 지역별, 지점별 판매력을 높이기 위한 촉진활동을 진행한다. 특정기업 또는 사업체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이해를 개선하려는 PR프로그램을 연구, 조언하기도 한다.

 

영업기획·관리·지원사무원은 기업의 영업생산성을 증대할 목적으로 현장 영업원의 영업 활동에 관련된 제반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영업전략을 수립하거나 영업전략에 따른 영업지침을 현장영업원에게 전달하고 영업활동에 수반되는 서류작성, 통계작성, 영업문서 작성, 영업결산, 실적결산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에 따른 유통지원, 전산처리, 매출정산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인사·교육·훈련사무원은 종업원의 채용, 배치, 승진, 급여, 인사고과 등의 업무를 기획, 집행하는 인사노무 사무와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전반에 관한 사무 업무를 한다. 이들은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인건비 예산의 수립지침서를 입안하고 인건비 예산을 총괄하며 취합된 인건비 예산안을 경영목표·과거실적·예정 임금 인상률 등을 감안하여 분석, 보고한다. 또한 사원들의 직무능력이나 업무 숙련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교육이나 훈련 계획을 수립하며, 내부자체교육을 실시하거나 외부의 교육기관 및 업체에 위탁하여 기업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획하고 실행한다. 이를 위해 중장기 인적자원개발 계획, 연간 교육계획 등을 수립하고,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강사 발굴, 교육시설에 대한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총무사무원은 회사의 규모에 따라 수행하는 업무가 많이 다르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회사의 자산을 관리하고 구성원이 최적의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종합적이고 일반적인 행정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는 문서 수발·관리, 4대 사회보험 관리, 급여 관리, 비품 및 차량 관리, 각종 사내 행사계획 및 준비 등 사업체 운영에 필요한 제반업무를 한다. 소규모회사에서는 총무사무원이 인사·교육·회계 등 경영지원과 관련된 제반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감사사무원은 관공서 또는 기업체에서 효율적인 감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감사기획 및 지침수립 등 감사 실시에 따른 제반업무를 수행한다. 재무, 준법, 업무, 경영, IT 부문 등의 기능에 대한 일상, 종합, 특별감사가 원만히 실시되도록 준비하고 해당 부서에 직무수행에 필요한 정보 및 자료, 증빙서류 등을 요구하기도 한다.

 

사무보조원은 일반 사무직원의 업무를 지원하고 보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 사무직원이 수행하는 주요 업무에 수반되는 문서정리 및 수발, 자료집계, 자료복사 등과 같은 사무 기록의 유지와 관련된 일반적인 업무를 한다

 

 

 

 

 

 

 

 

업무환경

경영지원사무원은 업무시간의 대부분을 사무실에서 보내지만 홍보, 마케팅, 교육 등의 사무는 홍보 촉진 활동, 외부 교육 진행 등을 위해 외근해야 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이들은 대체로 정규근무를 하지만 급여를 담당하는 사무원의 경우 매월 마감기간에 업무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사무원의 특성상 매일 장시간 자리에 앉아 컴퓨터로 자료를 세밀하게 검토하고 문서를 작성해야 하므로 어깨 결림, 목디스크, 눈의 피로, 두통 등에 시달리는 사람도 있다.

 

 

 

 

 

 

 

 

되는 법

경영지원사무원의 담당업무에 따라 요구되는 교육 수준과 지식이 다소 상이하나,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교육, 광고, 홍보, 무역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중소규모 업체에서는 최소 고등학교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지만, 대기업은 관련분야 대졸 이상의학력을 요구한다.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은 없으나,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이다.

 

경영지원사무원은 거의 모든 산업영역에 걸쳐 종사하고 있다.

 

채용방법은 기관이나 기업체에 따라 신입 혹은 경력직을 공개 채용하며, 결원 발생 시 수시채용을 통해 충원하기도 한다.

 

 

 

 

 

 

 

 

-관련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법학과, 행정학과, 교육학과, 회계학과, 언론정보학과 등

 

 

   

 

 

 

 

 

 

 

 

 

 

 

 

 

 

 

 

 

 

 

 

 

-적성 및 흥미-

컴퓨터를 사용하여 자료의 분석이나 문서작성의 업무를 많이 하므로 이에 대한 흥미를 갖고 있어야 한다.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제시할 수 있는 분석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된다.

 

또 상급자에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논리 정연한 문장작성능력, 의사소통기술, 설득력, 추진력 등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밖에 타 부서와의 협업능력, 정보습득능력, 원만한 대인관계, 강한 책임감 등도 중요하다.

 

 

 

 

 

 

 

-경력개발-

경영지원사무원은 대기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원에서부터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순으로 승진하며, 타 부서로 이동하여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대기업에서는 직원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입사, 승진 또는 타 부서로 이동 시 업무에 필요한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전망

향후 10년간 경영지원사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기획 및 마케팅사무원의 경우 2019년 약 668천 명에서 2029년 약 727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59천 명(연평균 0.8%), 인사 및 교육훈련사무원은 2019년 약 218천 명에서 2029년 약 227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9천 명 (연평균 0.4%), 총무사무원은 2019년 약 587천 명에서 2029년 약 583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4천 명(연평균-0.1%), 감사사무원의 경우 2019년 약 17천 명에서 2029년 약 19 천명으로 향후 10년간 2천 명(연평균 0.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 내 기획, 마케팅, 영업, 인사, 총무, 감사 등을 담당하는 경영지원사무원은 전 산업에 걸쳐 다양한 규모의 업체에 고루 종사하므로 국내외 경제환경의 변화, 해당 산업과 기업의 성장여부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고용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산업별 국내총생산(GDP)에따르면, 전통적인 제조업과 건설업의 경우 전체 GDP 내 비중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고, 서비스업 중에서도 금융 및 보험업, 정보통신업, 사업서비스업, 의료·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의 경우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향후 경영지원사무원의 수요가 발생한다면 제조업보다는 서비스업에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불황의 장기화로 기업의 구조조정이 가속된다면 불가피하게 고용감소를 가져올 소지도 크지만 경영지원사무원은 조직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직업이기도 하므로 급격한 고용 등락보다는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경영기획사무원의 경우 조직의 경영전략을 기획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조직운영에 꼭 필요한 인력이므로 매출에 의해 크게 고용에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해당 산업의 경기 변화에 따라 고용이 감소하거나 증가할 수 있으며, IT 기술의 도입과 전산화로 인해 단순업무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의 경우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지속가능한 경영환경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어서 고용증가를 가져오는 요인으로도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변화하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발 빠르게 읽고 대처하는 능력이 중요 해졌으며 SNS,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관련 인력수요도 예상된다.

 

영업기획·관리·지원사무원의 경우 기업들이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다양한 제품들을 경쟁적으로 출시함에 따라 영업력이 이전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어 향후 고용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포스트코로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영업기획·관리·지원사무원의 업무는 기존의 대면영업에서 비대면영업으로 점차 비중이 옮겨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플랫폼과 데이터를 활용한 영업 업무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사 및 교육훈련사무원의 경우 예전과 달리 채용시스템이 보다 정교해지고, 조직구성원의 전문성 향상과 자기 계발을 위한 교육훈련지원은 지속적으로 필요하므로 관련 사무원의 고용도 꾸준할 전망이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는 별도의 인사채용담당자를 두지 않고 각 담당 부서에서 인력채용을 하는 경우도 있고, 또한 기존의 인사채용 위주의 업무에서 조직원의 근로 복지향상을 위한 노무 관련 업무, 커리어개발지원, 평가승진 시스템을 담당하는 등 업체에 따라 직무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또한 교육훈련에서도 동일한 프로그램에 의한 대규모 교육훈련이 아닌 개별맞춤 식 교육수요가 커지고 있고, 온라인을 통해 조직원 스스로 교육을 신청하거나 참가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어서 교육훈련을 담당하는 사무원의 고용에는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총무사무원의 경우 자산관리, 문서관리, 업무지원등기업에서 꼭 필요한 행정업무를 담당하지만 정형화되고 반복적인 업무의 상당수는 전산시스템에 의해 이뤄질 전망이어서 고용감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직원의 복리후생지원, 기업재난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 기업의사회 공헌활동 등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점차 늘어나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현 상태의 고용유지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감사사무원은 일정규모 이상의 기업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인력이므로 고용등락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을 수 있고, 최근 친환경제품과 서비스생산을 비롯해 윤리경영, 지속가능한 경영 등 기업의 사회적 책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인력의 역할과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기업의 부패방지 및 내부통제를 위한 준법감시인 제도가 강화되면서 감사사무원의 역할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IT감사기법의 발전에 따라 단순 반복적인 업무는 줄어들고, 문제해결형 감사 및 예방감사 기능은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기업 내에서 다른 사무원에 비해 제한된 업무를 다루므로 상대적으로 많은 일자리 창출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사무보조원은 일반 사무직원의 업무를 지원하고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주로 반복적인 일을 담당한다. 이러한 업무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 사무 전산화 및 자동화로 인해 대체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급격한 고용 감소가 예상된다. 기술 발달로 인해 사무보조원의 업무가 일정 부분 대체되더라도 여전히 사람이 해야 하는 일이 남아있지만, 전반적으로 사무보조원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행정사무업무 전반의 전산시스템 보급이 확산되면서 정형화된 업무 담당자의 고용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경제환경에 따라 기업경영의 효율화를 위해 기업자체적으로 인력을 채용하기보다는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인건비 절감을 기하고자 하는 기업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어 경영지원사무원은 해당 기업 경영전반에 대한 해박한 이해와 전문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 또한 다양한 전공자들이 입직을 희망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입직경쟁은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대기업이나 안정된 공공기관의 경영지원사무원의 입직경쟁은 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종합하면, 사업서비스업 등 서비스업의 GDP 비중 증가, 다양한 제품의 경쟁적 출시, 기업경영의 투명성 및 사회적 책임 강조, 문제해결형 감사 및 예방감사 기능 강조 등은 증가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전통적인 제조업과 건설업의 GDP 비중 감소, IT 기술의 도입과 전산화로 인한 단순반복 업무 감소 등의 요인도 존재하기 때문에, 향후 10년간 경영지원사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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