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신직업

미래직업 지역문화전문인력(하는일,국내 해외 현황,전망)

하루하루77 2023. 6. 15.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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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1 신직업보고서'에서 밝히는 신직업 중 지역문화전문인력이 하는 일과 국내 해외현황,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위 연구에서 신직업은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었습니다.

  • 우리나라에 없으나 외국에 있는 직업으로 국내 도입 및 활성화 지원으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직업
  • 국내에 새롭게 나타났거나 인지도가 낮은 직업(혹은 직무)이지만, 향후 시장 확장, 수요 증가, 환경 변화 등으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직업
  • 기존 직업으로 법․제도적으로 정립되지 않았지만, 종사자의 직업적 안정화 등을 위해 정책적 지원 필요성이 있는 직업

 

 

 

 

 

 

 

 

 

 

 

 

 

 

 

 

 

 

 

 

 

 

 

생성 배경

지역 간의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지역별로 특색 있는 고유의 문화를 발전시킴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문화국가를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4년 ‘지역 문화 진흥법’이 시행되었다. 동 법에서는 지역 문화 활동의 주체로서 ‘지역문화전문인력’을 제시하고 이들을 양성하기 위한 기관을 지정하고 양성사업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일자리와 전문직업의 태동이 기대된다.

동 법에 따르면 ‘지역문화전문인력’은 지역 문화의 기획・개발・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지역문화진흥원은 2017년에 시작된 ‘지역 문화인력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지역의 문화현장에서 문화인력을 발굴하고 이들을 문화시설에 양성・배치하고 있다.

 

현재 이들은 지역 주요 문화시설에서 활발하게 근무하고 있으며 마을공동체사업, 도시재생, 지역 만들기, 농촌 활성화 등의 사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등지역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나 저소득과 고용 불안정을 겪는 등 직업적으로 성장하고 있지 못하다.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들은 ‘소득문제’, ‘비고정적인 일감・규칙적이지 않은 수입’, ‘고용불안정, 일자리부족’, ‘불안정한 저소득・저수입’ 등소득과 고용이슈로 활동상 애로를 호소하고 있다(지역문화진흥원, 2020).

 

무엇보다도 양성된 인력이 일할 수 있는 일자리 또는 일거리를 창출하고 이들 이전문성을 키워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과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한편, 지역문화전문인력을 별도의 직업으로 분류하고 있지 않으며 직업사전등재를 비롯하여 직업정보 소개도 부족하여 우선 직업인지도 제고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수행직무

‘지역문화전문인력’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 및 범위가 명확하지 않으나 법에서 이들은 ‘지역 문화의 기획・개발・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로 정의하고 있다.

 

기존 직업과 가장 큰 차이로 ‘지역 문화’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며, 지역문화전문인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역 문화’는 ‘공통의 역사적・사회적 정체성과 공동체성을 지닌 광역자치단체 이하의 행정구역 또는 생활권에 거주하는 지역사회 주민 스스로가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자신의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유산, 문화예술, 생활문화, 문화산업 및 이와 관련된 유형・무형의 문화적 활동을 하는 과정과 소산’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들의 직업을 보다 구체화하면, 지역 문화정책 입안가, 지역 문화기획가, 정책 매개전문가, 지역 문화활동가, 지역 문화 교육가, 지역 문화 조사연구자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편,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이들의 업무를 살펴볼 수 있다. 이들은 지역문화 관련 ‘조사・분석’을 위해 지역 문화자원 DB 구축(36.7%), 지역 문화자원조사 및 분석(33.3%), 지역 통계 데이터 분석(23.3%)을 하고 있다. ‘기획・계획’에 대한 직무로는 단위사업 계획 수립(76.7%), 예산 계획 및 편성(60.0%), 공모사업기획과 축제 기획(56.7%), 비전 및 전략 수립(46.7%), 중장기/연간 계획 수립(33.3%) 등을 그리고 지역 내 관계망 형성을 위한 ‘네트워킹’ 관련 직무로는 인적・물적 네트워크 구축(66.7%), 협의회 및 위원회 활동 관리(33.3%), 온라인네트워크 관리(23.3%) 등이 있다.

 

문화기반 시설에 배치된 인력들은 지역 문화기관 및 시설에서 주로 수행하는 ‘프로그램 운영지원’을 위해 참여자 관리 및 지원(80.0%), 강사 관리 및 지원(70.0%), 프로그램 홍보 및 마케팅(63.3%), 프로그램모니터링(50.0%), 문화예술 인력 지원(43.3%), 기관 홈페이지 관리(30.0%) 등을 수행하며 ‘상담・컨설팅’과 관련해 민원 처리 및 관리(63.3%), 우수사례 정리 및 분석(30.0%), 자문 및 상담 관리(26.7%) 등을 담당한다.

 

종합하면 해당 활동 분야에서 이뤄지는 주요 직무는 지역 문화기획(80.4%)과 지역 문화정책을 매개(65.4%) 하는 것이다.

 

 
 

 

 

 

 

 

 

 

 

 

 

 

 

 

 

 

 

 

 

 

 

 

 

 

 

 

 

 

 

 

 

 

 

 

 

 

 

 

국내 현황

가. 지역문화전문인력 활동 현황

구체적으로 이들의 종사자 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는 없으며 전국 지역문화전문인력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년 실태조사의 결과를 통해 이들의 현황을 알 수 있다.

 

(1) 활동 지역 및 활동 분야

지역문화전문인력은 주로 문화기반 시설, 광역 및 기초 문화 재단, 생활문화센터, 중간지원조직 등에서 근무한다. 중간지원조직은 문화정책 사업의 중간지원조직, 문화도시・문화마을 지정 지자체의 중간조직, 도시재생센터, 마을 지원센터등의 정책사업의 중간조직을 말한다. 이외에도 프리랜서로 근무하거나 지역문화 사업 민간기업 및 단체,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등에서도 활동한다.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역문화전문인력의 70.5%는 특정의 지방자치단체 행정구역 또는 공통의 역사적・문화적 정체성을 이루고 있는 지역 한 곳에서만 활동하고 있으며, 22.0%는 여러 지역에서, 7.5%는 전국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역문화전문인력의 주 활동 분야 1순위는 ‘지역 문화 행정(16.7%)’이었으며,‘지역 축제/공연 기획 및 진행(11.0%)’, ‘지역 문화 정책 수립(8.0%)’, ‘생활문화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6.4%), ‘마을, 동네 알기, 지역 문화 및 생태계탐방, 문화 체험 프로그램, 마켓 등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6.3%)’ 순으로 나타났다.

 

 

(2) 경력경로 및 경력단절

지역문화전문인력이 지역 문화 활동을 최초로 시작한 기관・단체는 ‘문화기획기관/단체’ 약 11%, ‘광역, 기초 문화 재단’ 약 9%, ‘프리랜서’ 약 8%, ‘지방 문화원’약 7%의 순이었다. 응답자의 약 36%가 공공영역의 기관(문화 재단, 도서관, 생활문화센터, 문화의 집, 문예회관 등) 문화기반 시설 및 지자체 산하 중간지원조직을 통해 입직하였으며, 이러한 경향은 입직 연도별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응답자의 약 40%가 경력단절 경험이 있으며, 이 중 약 60%가 일거리가 없어 경력단절 경험이 있는 경우였고, 이는 프리랜서와 자영업자에게서 높은 응답률을 보여주었다. 또한 응답자의 2명 중 1명은 이직을 고려해 본 경험이 있으며, 이는 열악한 근무 환경과 고용 불안, 업무 대비 낮은 보수 및 소득불안정성에 의한 경제적 불안감 등 경제적인 이유로 이직을 고려했다고 한다.

 

 

(3) 고용 현황

응답자의 약 61%가 전업으로 지역 문화 활동 중이었으나, 타 직업을 주업으로 하면서 지역 문화 활동을 부업으로 하는 경우가 약 30%에 이르렀다. 겸업의 이유로는 낮고 불규칙한 소득이 약 65%에 이른다. 전체 응답자 중 약 20%가 소속 단체가 없이 프리랜서와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다. 나머지는 소속 기업・기관・단체가 있는 경우로 비영리 재단법인・사단법인・임의단체(약 42%), 광역 및 기초 문화 재단(약 17%), 사회경제적 조직(약 12%), 지자체 산하 직영 또는 위탁 기관(약 7%)에 소속되어 주로 영속성이 낮은 기업・기관・단체에 소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고용형태는 기간제・계약직・임시직・촉탁직이 약 30%, 정규직이 약 29%인 것에 반해, 프리랜서와 유사한 특징을 지닌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를 합치면, 프리랜서가 전체의 약 19%에 달한다. 이들 프리랜서 종사자의 경우 일감(프로젝트)을 수주하기 위해 약 55%가 공공영역의 공모 사업 등에 기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평균 소득은 2,939만 원이었다.

 

 

나. 정부 인력 육성 지원 현황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지역문화전문인력 활성화를 위한 양성 및 배치 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1) 중앙 정부의 지원 현황

2021년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 지역문화전문인력 관련 육성 및 지원은 지역문화진흥원을 통해 양성-배치-활동으로 나뉘어 지원 중이다.

 

(1)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 및 배치
지역 문화 진흥의 핵심 기반으로 인력 육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지역문화예술 관련 종사자의 열악한 활동 여건과 재교육 기회 부족에 대한 문제가 지적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과 문화이모작 사업을 추진하였다.‘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은 지역 문화 진흥기반 구축을 위해 지역문화전문인력(「지역문화진흥법」 제2조) 양성기관 지정・지원(「지역문화진흥법」 제10조) 및 교육과 일자리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문화인력 부족 현상을 해결하여 지역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이다.

 

2015년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기관을 지정하기 위한 공모를 처음 실시하여, 2년 주기로 7개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 지역 주관기관을 지정하고 있으며, 2021~2022 지역 주관기관으로 10개 기관을 지정하였고, 지정된 주관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연간 5천만 원 내외의 국고를 지원한다. 교육과정은 총괄 주관기관(지역문화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입문과정, 통합과정, 심화과정과 지역 주관기관에서 실시하는 지역과정으로 나뉜다. 지역과정은 총 4개월간(7~10월)의 일정으로 지역의 특색에 맞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강좌형 이론교육, 실무 워크숍, 현장 사례연구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1,104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문화이모작 사업’은 농어촌 마을 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기 위하여, 농산어촌문화를 기획하는 사람들을 양성하여 농어촌 마을에 문화의 씨앗을 뿌리고자 2010년부터 운영한 사업이다. 사업내용은 마을 단위 예비 문화리더를 발굴・모집하여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실습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성과 공유회를 통해 사업 결과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561명의 수료생 배출과 158개의 현장실습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등 동 사업은 지역의 문화 자생력 향상과 공동체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지역 문화인력 양성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지역 문화인력 배치 및 지원 사업’은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문화 관련전공자 및 경력자를 대상으로 지역 문화시설 매칭 및 활동 지원을 통해 지역문화전문인력을 발굴하고 그들의 경력 경로를 밝혀보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지역 문화인력의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에서 인적 자원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매년 지역 문화인력 양성에 참여하고자 하는 배치 기관을 선정하고, 해당 기관은 월 100만 원의 국고 지원과 자부담 또는 지방비 매칭을 통해 인건비를 지급한다. 이 사업으로 배치된 지역 문화인력은 월 200만 원의 세전 인건비와 지역 문화인력의 기획 프로젝트 비용을 지원받는다. 지역 문화인력양성 및 배치를 통해 배출된 인력은 고용을 이어나가 지역 주요 문화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다.

 

(2) 지역문화활동가 지원
지역문화진흥원은 양성 및 배치 지원을 받았거나, 이미 지역 문화를 토대로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문화 가치의 사회적 확산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지역 문화인력(지역문화활동가)의 혁신적인 시도와 현장에서 부족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20~2021년 문화의 사회적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지원한 결과, 2년간 40개 단체가 포스트 코로나19 관련 치유 프로젝트, 고령화 및 세대 단절, 도심 쇠퇴 및 공동체 활성화, 노동환경 개선, 지역갈등, 청년 이탈, 환경오염 등에 대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를 발굴・운영하였고, 지역문화자원 조사 및 콘텐츠 제작, 역사 보존 등 지역 문화 가치를 드러내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다. 타 분야에서 지역문화전문인력의 필요 증가

지역 내 지역 문화인력의 근무환경이 열악함에도 불구하고 특정 시설에 소속되거나 프리랜서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지역문화전문인력이 종사하고 있다. 더불어 도시재생 및 공동체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역 문화인력에 대한 수요가 나타나고 있다. 다양한 지역에서 도시재생을 위해 도시재생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원도심 재생을 위한 주민 발굴과 매개자 양성 등으로 지역문화전문인력의 역량과 대부분 중복된다.

 

또한, 행안부 사업 등에서 필요로 하는 마을공동체 만들기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지자체 사례로는 서울시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이하, 찾동) 운영모델과 돌봄 SOS 센터가 지역문화전문인력의 역량을 필요로 한다. 찾동 서비스는 동주민센터 공무원들이 지역주민을 직접 찾아가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는 등 공공복지전달 체계를 개선하고 공동체・자치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이며, 돌봄 SOS 센터는 돌봄 SOS센터에서는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사고 또는 수발자의 부재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주민에게 긴급한 가사 활동 지원부터 병원 방문 동행, 주거 편의 비스 같은 일상적 도움까지 주민의 돌봄 욕구에 맞는 맞춤형 돌봄 서비스이다.

 

 

 

 

 

 

 

 

 

 

 

해외 현황

지역문화전문인력과 관련하여 해외 직업으로 문화매니저, 문화기획자, 여가매니저, 지역사회예술근로자, 지역사회개발자 등이 있다. 영국의. 지역사회예술근로자(Community arts worker)는 지역사회 주민들이 음악, 음악, 드라마, 미술, 사진 등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들은 지역사회 주민의 욕구와 관심사를 찾기 위해서 지역사회 집단과 함께 일한다.

지역주민들이 이러한 욕구를 개발할 수 있도록 모임을 마련하고 이끌며 각종활동을 지원한다. 영국직업정보시스템(www.nationalcareerservice.gov.uk)에. 영국직업정보시스템(www.nationalcareerservice.gov.uk) 따르며 이들은 임금은 1만 1만 9,000~29,000파운드에 달한다. 신입의 경우 19,000파운드로 시작해서 경력이 쌓이면 29,000파운드를 받는다.

 

유사하게 지역사회개발근로자(community development worker)도 있다. 이들은 지역 상황에서 생활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사람들을 돕는다. 독일에는. 문화매니저(Kuture manager)가 있다. 이들은 문화프로그램과 여가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일을 한다. 지역문화 기구와 협력하여 문화센터를 운영하거나 지역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한다.

 

 

 

 

 

 

활성화 방안

지역문화전문인력이 신규 직업으로 활성화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첫째, 지역문화전문인력에 대한 체계적인 양성 교육 제도와 학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현재 중앙 차원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지역문화진흥원이 총괄운영하는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문화이모작사업이 이뤄지고, 각 기초지자체 단위로, 또는 민간 영역에서 다양한 범주의문화기획자 양성 과정이 이뤄지고 있다. 지역 문화 진흥기반을 목적으로 지역별 다양성을 지향하지만, 전반적으로 기초 입문 과정 중심의 기획자 양성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경력별 역량 수준을 고려한 세분화된 교육제도가 마련되어야 하며, 지역 문화 업무 관련 전반적으로 필요로 하는 행정, 마케팅, 회계 및 재무 등의 경영 기초 영역에 대한 교육과정이 추가되어야 한다.

 

현재 지역 문화현장을 중심으로 현장밀착형 교육 위주로 짜인 양성과정에 장기적으로 지역문화전문인력의 양성과정과 향상과정의 체계 수립을 위한 별도의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역문화’ 자체를 위한 고등교육기관(대학・대학원 및 전문학원) 연계 지원 및 지역문화 전문 교육기관 설립과 더불어 현장활동뿐만 아니라 관련 연구를 심화할 수 있는 학술 전문가도 양성되어야 한다.

 

둘째, 제도적 지원을 통해 지역문화 일자리 창출 및 지원이 필요하다.


이미 수많은 지역문화전문인력(기획자, 활동가 등)은 다양한 부처 사업에 진출하여 근무하고 있거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행안부) 마을공동체 사업,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 지역 만들기, (농림부) 농촌 활성화 사업 등에 참여하고 있는 기획자가 상당수가 있다. 더불어, 주요 부처의 핵심 정책 전달 체계인 평생학습관, 종합복지관, 청소년수련관 등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중 문화 프로그램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 기관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각 부처, 공공기관과의 연계・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책대상이 동일하고, 서비스 내용이 유사한 상황에서 지방정부를 통해 공공영역에지역문화전문인력을 배치함으로써 문체부의 문화도시, 국토부의 Hard Ware구축 및 행안부의 인프라 구축 외에 실질적인 지역 문화 생태계를 엮어갈 Human Ware를 지원해야 한다. 지역문화전문인력(활동가・기획자)을 필요로 하는 공공기관을 선별하고 해당기관의 상위 부처 또는 지자체와 협력하여 지역문화전문인력의 공공 일자리창출을 도모할 수 있다.


전국 기초지자체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는 문화도시는 현재 전국 12개가 지정되어 있으며 2021년도 49개 도시가 지원 신청을 한 상황이다. 그 외 대표적인 지역 문화(생활문화) 시설인 생활문화센터는 전국 157개가 운영 중에 있다. 지역문화전문인력을 배치를 통해 운영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영인력이 부족함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타 부처 산하 운영시설 중 지역문화전문인력의 역량이 필요한 곳으로 국토부 산하 도시재생센터, 행안부 산하 읍면동주민센터, 복지부의 사회복지센터 등 전국적으로 총 4,792개소가 있으며, 이들 공공기관 이외에도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지역문화전문인력의 수요가 필요한 기관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지역문화전문인력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을 고취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

 

우선 이들의 활동상황을 대국민에게 알리고 수요처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직업사전 등재 및 직업정보를 수집해서 소개할 필요가 있다. 이들이 수행할 수 있는 직무와 기대효과 등을 분석하여 일자리 제공처인 수요처에 홍보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별도의 수요 조사를 통해 종사자 규모 등을 파악하고 직업분류체계 등에 등재를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문화여가전문인력 등 자격제도 개발이 필요하다.


지역문화전문인력은 과거 정부가 추진한 문화와 여가를 설계하고 지원하는 문화복지사, 문화여가사 등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2014년 문화여가설계사 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국가자격화를 시도하였으나 실현되지 않았다. 코로나19 여파로 돌봄 인력 등 기능 개선 및 강화 등을 위한 국민의 문화여가 지원이 필요하고 특히 고령화에 따른 여가설계 인력이 필요함에도 아직 국내에는 제도가 갖추어지지 않고 있다. 지역문화전문인력을 활용하여문화여가 인력을 양성하되, 양질의 인력을 양성 및 보급, 선별하기 위한 국가자격의 신설이 요구된다.

 

다섯째, 원활한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지역문화전문인력(기획자) 인력정보 DB를 구축해야 한다.


지역 각 분야에서는 추진 사업을 위한 적임자를 찾지 못하고, 지역 내 양성인력 및 현장 활동가는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DB를 통한일자리 매칭은 지역문화전문인력이 스스로 플랫폼에 인적 정보와 이력서를 등록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각 기관 및 민간에서 적합한 인재를 찾아 채용하는 방식으로 인력 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제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 중 ‘지역 문화 통합정보 시스템’ 내에 지역문화전문인력 DB 구축 사업을, 2021년 본격 구축・운영을 목표로 추진 중이지만 본시스템 구축 이전에 지역문화 전문인력 풀 구축을 위한 사전 DB 조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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