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간호조무사(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하루하루77 2023. 6. 3. 07:01
728x90

의사의 지시에 따라 수술을 준비하고, 환자의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여 기록하며, 환자의 운동이나 활동을 돕는 간호조무사!

 

간호조무사가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19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간호조무사-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간호조무사의 세계

 

 

 

 

 

 

 

 

 

 

 

하는 일

간호조무사는 보건의료기관, 노인장기요양기관,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진료보조업무와 간호보조업무를 수행하여 국민의 건강과 지역사회 보건 향상에 기여한다.


간호조무사는 또한 환자의 접수와 수납업무, 각종 문서를 관리·보관하는 등 원무업무를 도와주고, 병원에서 사용하는 약품이나 붕대 등의 의약품을 소독하여 보관·관리하며, 의료기구 및 물품을 소독·살균하는 업무도 수행한다.


종합(대학) 병원 및 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의사의 지시와 감독하에 간호보조업무와 진료보조업무를 수행하며, 입원환자 5인 미만 또는 외래환자만을 진료하는 의원, 치과의원 및 한의원에서는 간호사를 대신하여 간호업무 및 진료 보조업무를 전담할 수 있다. 

 

또한 각종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보건소 및 보건지소, 정신보건시설, 노인요양시설, 노인장기요양기관, 사회복지시설, 영유아 100명 이상의 보육시설, 산후조리원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700시간의 방문간호교육을 이수하면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의한 방문간호를 수행할 수도 있다.

 

 

 

 

 

 

업무환경

항상 환자와 접촉하는 까닭에 병원균에 노출될 위험이 있어 본인의 위생 및 건강관리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아프거나 몸이 불편한 환자들을 매일 상대하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수 있으며, 서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은 데다 환자를 도와야 하기 때문에 체력적인 소모가 크고 허리 및 어깨 등의 통증이 있을 수 있다.


간호조무사의 대다수는 여성이며, 40대 이하 근로자의 비율이 높다. 학력은 고졸인 경우가 많으며, 임금 중위수는 월 160만 원으로 나타났다.

 

 

 

 

 

 

 

 

 

되는 법

고졸 이상자로 간호학원 등 간호조무사 양성기관에서 1년간 교육을 받거나 간호 관련 특성화고를 졸업한 후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1,520시간의 교육(740시간의 이론교육과 780시간의 실습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 시험에 합격해야 간호조무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매년 8시간의 법정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3년 이상의 근무경력이 있는 간호조무사 중 700시간의 방문간호교육을 이수하면 간호사들과 동등한 자격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방문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 방문간호교육은 간호학과가 있는 대학 및 전문대학에서만 개설된다.

 

 

 

-관련 학과-

간호조무사(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적성 및 흥미-

환자를 상대하는 업무로 서비스 지향적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병원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응급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신속한 결정과 빠른 대처능력 등을 가져야 한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협조적인 태도를 지녀야 하며, 경미한 화상이나 자상 등에 노출될 위험이 많으므로 주의력과 집중력이 요구된다.

 

 

 

 

 

-경력개발-

자격증 취득 후 학원의 추천이나 공개채용을 통해 종합(대학) 병원 및 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등의료기관과 보건소 및 보건지소등보건기관, 정신보건시설, 사회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장기요양기관, 영유아보육시설, 교육기관, 산후조리원등에 취업할 수 있다.

 

특히 전체보건의료기관에 취업한 간호조무사 약 3명 중 2명은 의원급 의료기관에 근무하고 있다.

 

 

 

 

 

 

 

 

전망

향후 10년간 간호조무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간호조무사는 2016년 약 181.8천 명에서 2026년 약 225.4 천명으로 향후 10년간 43.6 천명(연평균 2.2%)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간호조무사는 1년에 두 번 시험을 실시하고 면허를 발급하는데,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합격자통계에 의하면 최근 3년간 (2016년~2018년) 연평균 약 35,477명의 간호조무사가 배출되었다.

 

2018년 보건복지부 통계연보에 의하면 간호조무사의 대부분은 의원, 병원, 치과의원, 한의원 등 중소규모의 의원에 몰려있다. 간호조무사의 고용은 의료기관의 수에 영향을 받는데 우리나라병·의원 수는 2011년 58,496개에서 2016년 64,999개로 5년 사이에 약 11.1%가량 증가하고 있어 간호조무사의 일자리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령사회에서 국민의 의료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인구고령화로 인해 노인의 인구가 증가하며 의료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였고, 1인 가구 및 독거노인가구가 증가하며 돌봄 대상자가 증가하여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조무사의 수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특히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한 팀이 되어 보호자 없이 의료기관에 입원한 환자에 대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확대되면 간호조무사의 채용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하면, 고령인구 증가, 간호조무사의 활동분야 확대 등의 영향에 따라 향후 10년간 간호조무사취업자 수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