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영양사(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하루하루77 2023. 5. 31. 17:38
반응형

균형 잡힌 음식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식단을 계획하고 급식을 관리하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 보건위생을 위해 영양소 섭취 조사, 영양 판정, 영양 교육 및 상담, 영양 지원 등 급식관리 업무와 영양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영양사!!

 

영양사가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19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영양사-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영양사의 세계

 

 

 

 

 

 

 

 

 

 

 

 

 

 

 

 

 

 

하는 일

영양사는 개인이나 단체,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과 치료를 위하여 급식 관리와 식품·영양 서비스를 수행한다. 영양사 배치 의무시설인 집단급식소(산업체, 학교, 병원, 사회복지시설,어린이집, 유치원, 군대, 교정시설 등)에 가장 많이 배치된다.

 

급식관리 업무로는 급식 대상 집단의 영양섭취 기준에 따라 음식명, 식재료, 영양성분, 조리방법, 조리인력 등을 고려하여 주별 및 월별식단을 작성하고, 급식 인원수에 따라 구매량을 결정하며, 검수 및 재고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식품위생, 급식시설·설비·기기의 위생 점검과 위생교육 등위생관리 업무, 급식시설·설비의 안전관리, 조리작업 계획 및 조리종사자(조리사·조리원) 배치, 조리작업지도 및 관리, 배식관리등의 작업관리를 총괄한다. 급식의 외관, 관능, 위생 등의 평가와 더불어 급식인력 업무 점검, 교육 훈련, 업무수행 평가 등 조리실 종사자의 지도·관리 업무를 담당하여 원활한 급식운영을 이끈다.

 

산업체에서는 근로자 건강증진을 위하여 영양교육과 상담업무를 수행하며, 학교에서는 영양 및 식생활개선에 관한 학생식생활지도와 영양상담, 학부모상담 및 교육, 영양 및 식생활교육자료개발 등의 활동을 한다. 환자 개개인의 식생활 및 영양관리가 중요한 의료기관에서는 영양초기평가, 영양문제수집·분석 및 영양요구량산정등의 영양판정, 영양진단, 영양상담 및 교육, 영양관리상태점검을 위한 영양모니터링 및 평가, 영양불량상태개선을 위한 영양관리, 의무기록, 식사회진등임상영양관리업무수행을 통해 환자의 질병 치료와 건강 회복을 돕는다.


사회복지시설에서는 재활능력증진을 중시하여식습관 및 식생활을 지도하며, 어린이집이 나 유치원에서 활동하는 경우에는 아이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기초 식습관이나 식생활지도에 중점을 두기도 한다.


보건소에서 일하는 영양사는 지역사회 주민의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영양개선사업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영양 지도의 기획·분석·평가 및 영양상담, 보건소의 영양업무지도, 지역주민의 영양지도 및 상담, 집단급식시설현황파악 및 급식업무지도, 영양조사 및 효과측정, 지역주민의 영양평가실시, 영양교육자료개발, 홍보 및 영양교육, 지역주민의 영양조사결과자료활용, 기타 영양과 식생활 개선에 관한 사항에 대한 업무를 담당한다.

 

식품 관련연구소등에서 제품개발 및 연구업무를 수행하고, 건강기능식품판매업소에서 건강식품개발연구나 식생활 및 영양상담 업무를 담당하기도 한다. 또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심·뇌혈관질환센터, 건강증진센터, 헬스센터 등에서 영양·식생활 교육 및 상담 업무를 수행한다.

 

 

 

 

 

 

 

업무환경

규모가 있는 병원의 경우 여러 명의 영양사가 근무하지만, 병원을 제외한 대부분집단급식소의 경우 1명의 영양사가 급식의 총괄 관리자로 일하며 식중독 등 위생사고 예방, 조리작업 시 조리종사자들의 안전사고 방지 등 막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

 

급식의 전 과정을 관리해야 하는 영양사의 업무 특성상 3식을 하는 산업체에서 일할 경우 근무시간이 길다.

 

영양사의 대다수는 여성이며, 40대 이하근로자의비율이 높다. 학력은 대졸이상인경우가 많으며, 임금 중위수는 월 200만 원으로 나타났다.

 

 

 

 

 

 

 

 

 

 

 

되는 법

전문대학(2~3년제) 및 대학교에서 식품학 또는 영양학을 전공하고 식품영양 관련 과목을 이수(최소 18과목, 52학점 이상)한 뒤 영양사 현장 실습을 마친 후 영양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임상 영양 대학원 등에서 임상영양사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보건소·보건지소, 의료기관, 집단급식소등에서 3년 이상 영양사로서의 실무 경력을 충족한 사람이임상영양사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임상 영양사 국가자격이 주어진다.

 

4년제 대학교식품영양학과(전공)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거나 학사학위 취득 후에 교육대학원에서 영양교육을 전공하면 영양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병원영양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임상영양사 국가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며, 영양교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영양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교원 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관련 학과-

식품영양학과, 식품공학과, 식품과학과, 한방건강식품학과

 

 

 

 

 

 

 

 

-관련 자격-

영양사(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임상영양사(보건복지부),영양교사1급/2급(교육부)

 

 

 

 

 

 

 

 

 

 

 

 

 

 

 

 

 

 

 

 

 

 

 

 

 

 

 

 

-적성 및 흥미-

학교나 병원에서 근무하는 영양사는 식단부터 조리 과정 모두를 관리 하기 때문에 재정과 재료 등 물적 자원 관리부터 품질관리,그리고 조리실에 근무하는 인력을 관리하는 업무를 해야 하므로 리더십이 요구된다.

 

안전이나 위생에 대해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상품의 제조공정및관리를철저히해야한다.조리사등여러사람과함께일하는경우가많기때문에협조적이고 사회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경력개발-

영양사는 산업체, 병원, 학교, 사회복지시설, 어린이집, 유치원 등 집단급식소에서 근무한다. 또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보육정보센터,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소, 건강증진센터 및 헬스센터, 식품제조·가공업소등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교육 및 연구기관에서 교육, 연구등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며 보건소 공무원으로도 취업할 수 있다.

 

 

 

 

 

 

 

 

 

 

전망

향후 10년간 영양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영양사는 2016년 약 32.4천 명에서 2026년 약 39.3 천명으로 향후 10년간 6.9 천명(연평균 1.9%) 정도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양사 면허등록자는 2016년 기준으로145,638명으로 2011년의 124,947명과 비교하여 5년간 16.6% 증가하였다.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합격자통계에 의하면 2016년~2018년까지 최근 3년간 연평균 약 4,334명의 영양사 합격자가 배출되었다.


국민의 영양 및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국민영양관리법’(2015년 12월 29일 시행)에서 적절한 영양의 공급과 올바른 식생활개선을 위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노력해야함을규정하고있다. 국가 차원에서의 영양정책 수립 및 영양·식생활 교육사업, 취약계층을 비롯한 대국민 영양관리사업이 활발히 진행될 것이므로 영양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또한, 1회 급식인원 100인 이상인 산업체의 경우 영양사를 의무배치(2014년 5월 시행)하도록 식품위생법이 개정됨에 따라 산업체 집단급식소에서의 영양사채용은 확대될 것이다. 2012년부터 영양사가 배치되지 않은 어린이집·유치원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위생·영양관리를 지원하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지자체별로 설치(2018년 11월 기준, 219개소)되어 있어 영양사 채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장기간의 요양이 필요한 노인 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노인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이 크게 증가하면서 식사제공 및 영양상담자로 활동할 영양사도 증가할 것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와 인구의 고령화등으로 초기의료진료를 받는 사람이 증가하며 영양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당뇨, 고혈압, 비만 등 식단조절에 의한 건강관리 수요가 증가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영양사를 채용하는 기관도 증가하고 있다. 학교나 기업체 등의 급식담당은 물론 건강기능식품 회사, 헬스센터, 건강관리센터 등에서도 영양사를 채용하여 식단관리 및 연구·개발 인력으로 활용하고 있다. 저출산에 의한 아동 수 감소로 인해 폐교가 증가하며 학교급식 영양사는 소수 감소할 수 있으나 병원 및 보건소,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기업체등에서의 수요가 증가하여 영양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하면, 고령인구 증가, 헬스케어 등 활동분야 확대 등은 영양사의 수요를 증가시키지만, 아동수 감소에 따라 향후 10년간 영양사 취업자 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