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신직업

미래직업 농촌 디지털마케터(하는일,국내 현황,전망)

하루하루77 2023. 5. 18.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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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미래 유망 신직업 발굴 및 국내 활성화 방안 연구'에서 밝히는 신직업 중 농촌 디지털마케터 (rural digital marketer) 하는 일과 국내 현황,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위 연구에서 신직업은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었습니다.

  • 우리나라에 없으나 외국에 있는 직업으로 국내 도입 및 활성화 지원으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직업
  • 국내에 새롭게 나타났거나 인지도가 낮은 직업(혹은 직무)이지만, 향후 시장 확장, 수요 증가, 환경 변화 등으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직업
  • 기존 직업으로 법․제도적으로 정립되지 않았지만, 종사자의 직업적 안정화 등을 위해 정책적 지원 필요성이 있는 직업

 

 

 

 

 

 

 

 

 

 

 

생성 배경

최근 세계적으로 농촌 홍보의 의미와 중요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고, SNS활용한 농촌 관광명소 소개, 농산물 홍보 및 판매 등은 환경친화적인 유통 및 지역 활성화 전략을 띄고 있음(강신겸, 2004).

 

 

 

 

또한, 코로나 19로 대면 마케팅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농산물 및 농촌자원에 대한 비대면 홍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편의성과 확산성이 높은 정보 미디어를 활용한 농촌 마을 정보 전파가 방안으로 제시됨.

 

 

 

 

 

이에 이용자 간 관계 형성, 정보공유,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농촌 홍보가 확산되고 있음.

  • 실제로 여행 관련 블로그나 SNS와 같은 소셜미디어는 관광여행 시 참고한 정보 중 25.8%를 차지할 만큼 중요성이 큼(문화체육관광부, 2020).
  • 소셜미디어 이용자는 온라인 플랫폼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관광 정보를 탐색하고 의사결정을 함.

 

 

 

 

 

라이브커머스 시장규모가 지난해 4,000억 원대에서 202310조 원대로 커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농산물에 대한 온라인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음.

  • 기존에도 농촌진흥청, 도 농업기술원, 시․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화 교육을 통해 농산물판매에 온라인 유통채널과 SNS를 활용하고 있으나, 기존 온라인 유통채널과 소셜미디어들에서 노출이 제한되는 등으로 인해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고영문, 2021).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업디지털마케터와 같은 전문인력에 대한아웃소싱을 통해 마케팅을 활성화하는 방안이 대두되고 있음.

  • 농업디지털마케터는 새로운 판촉방법(온라인 판촉, 농업 유튜버 등)을 개척하는 등 온라인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수행함. 민간인력(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각광받는 트렌드이자 대표적인 마케팅 방안이며(이혜성, 남궁영, 2014), 수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즉 팬십을 가진 사람들을 기반으로 영향력이 형성되며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거나 주도함(Zhang, 2019).

 

 

 

 

인플루언서 콘텐츠는 일반인 소비자들에게 기관에서 직접 시행하는 홍보프로모션 이상의 파급력을 발휘하고 소비자들은 기관이 제공하는 정보에 비해인플루언서가 제공하는 광고나 정보 전달에 대해 더 높은 신뢰를 함(이준호, 이사희, 윤지환, 2019).

  • 제품과 장소만 나열하는 기관의 홍보와는 달리,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통해친근감, 공감등에기반해작성한콘텐츠를소비자들이더객관적인정보라고 느낌.
  • 이렇게 형성된 신뢰도와 관심, 긍정적 태도는 방문과 구매로 전환되고, 지역활성화 가치를 실현하게 됨.

 

 

 

 

이에, 농촌 디지털마케터와 같은 마케팅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농업시장 전반의 활성화를 이끌어 낼 필요가 있음.

 
 

 

 

 
 
 
 
 

수행직무

농촌 디지털마케터는 농촌관광 또는 농산물의 홍보, 판매, 유통을 위해 라이브커머스, SNS, 블로그, 웹사이트 운영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을 기획, 채널 관리, 콘텐츠 제작, 고객관리, 성과 분석 등의 업무를 함.

 

 

 

농촌 디지털마케터의 구체적인 직무를 보면 아래와 같음.

 

농촌 디지털마케터의 직무분석 내용

 

직무 활동 기획
및 관리
채널 관리 콘텐츠 디자인 고객관리 성과 분석 및
보고
수행
업무
농산품
분석 및 이해
SNS 채널 운영
및 관리
콘텐츠 편집 농업인 컨설팅 CP- 분석
콘텐츠 기획 온라인 스토어
운영 및 관리
썸네일 제작 고객 유치 광고 효과 분석
장소 섭외 알고리즘 분석 콘텐츠 분석 우수 고객관리 고객별 분석
콘텐츠 콘티
구성 및 촬영
채널 홍보   잠재 고객
활성화
 
판매전략 수립 인플루언서
커뮤니케이션
     
 
 
 
 
 
 
 

 

 

 

 

 

 

 

 

 

 

 

 

 

 

 

 

 

 

 

 

 

 

국내현황

2020년에 도농업기술원, 군 센터에서 추경사업을 확보해 농업진흥청 주관,비대면 영농지원체계 구축사업을 통해 디지털마케터 전문가 200명을 채용하여 농업 콘텐츠를 확보하여 진행한 바 있음.

 

 

 

농업기술 디지털 자료 제작 인력 채용을 통한 직접고용 창출(200, 중앙(4명),지방(196명))을 진행하여 농업인과 국민의 농업기술 접근성 강화를 통한 영농기술 중심 비대면 디지털 콘텐츠 제작(2,293)을 진행하였음.

  • 정책 홍보, 집중호우․폭염․태풍 등 주요 현안 대응 카드뉴스 등: 1,381종.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 청년농업인 홍보 등 동영상: 912종

 

 

 

 

 

또한,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최근 공공기관들도 전문마케터 발굴을 위해 지역마케터 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 순천시는 순천대학교와 연계하여 라이브커머스 이론 및 모바일 쇼호스트교육을 진행하고 있음(순천시, 2021).
  • 부산시는 2021 부산 사회경제 공공구매 페어개최를 통해 홍보 및 라이브커머스를 추진함으로 사회적 경제의 판로를 확보하고 있음(부산시, 2021).

 

 

 

 

 

 

국내에서 농촌 디지털마케터로 활동하는 대부분의 인원들은 공공기관 또는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해 농촌디지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음.

 

 

 

 

 

국내 광고 및 홍보 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약 15,000명 수준으로 특히 인터넷, SNS를 이용한 광고 및 홍보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연평균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워크넷, 2021).

  • 광고 및 홍보 분야의 중장기 인력 수급 전망에 따라 향후 농촌 디지털마케터도자연스럽게 동반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현재, 농촌진흥청 외 4개의 기관에서 페이스북을 비롯한 2~4개의 SNS를 운영하고 있으나, 각 기관에서 홍보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채널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음.

  • 미디어 채널 홍보 활동의 문제점으로 소통의 부족, 수요자 중심이 아닌공급자 중심의 콘텐츠 내용 등이 지적되고 있음.
  • 변재완(2017)은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이 등장함에 따라 개별적으로 소셜미디어 채널을 관리하는 데 한계가 나타남을 지적하고, 미디어 채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여야 한다고 제안.
 

 

 

 

 
 

현황 및 활성화 방안

 

현황

농촌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농산물 판매 촉진, 농촌관광 홍보 등에 디지털마케팅을 도입 및 실시할 전문인력이 필요함

  • 이들 전문가들은 농촌에 뿌리를 두고 농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질 필요가있음.

 

 

 

 

기존 농촌마케팅을 담당하던 사람이나 농촌마케팅을 필요로 하는 농업인들은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으나, 관련 역량의 부족을 호소하는 상황

  • 또한, 기존 농업 경영주들을 대상으로 ICT 기반의 온라인 유통플랫폼 등에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대응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견이 많음.
 
 
 
 
 

 

활성화 방안

1) 농촌 디지털마케터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 기회의 확대가 필요.

  • 최종우 외(2018)에 따르면,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홍보전담 인력 대부분이운영전략의 부재와 농촌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효율적인 마케팅 수행이어려운 실정임.
  • 농촌 디지털마케터는 온라인 오픈마켓 이해, 유통판매몰 활용, 쇼핑몰 직영프로세스의 이해, SNS 활용, SNS 노출 알고리즘을 위한 광고 전략, 스토리텔링기술 등의 전문적 역량 외에 농촌에 특화된 전문적 역량이 필요함(고영문,2021).

 

 

 

 

2) 지자체 또는 지역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온라인 농업유통 플랫폼에 대한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지원이 필요함.

  • 현재 농촌지방 거점에 농촌 라이브커머스를 운용할 장소나 시설이 구비되지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인프라 구축 및 운영에 재정적, 행정적 지원이 필요함.
  •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해 SNS 홍보기자단 운영, 인플루언서 팸투어 운영,농촌관광 포털 웰촌활성화 및 모바일 플랫폼 운영 사업, MICE와 국제축제연계 사업 등 다양한 농촌마케팅을 위한 활동 또는 사업이 필요하며, 부분에서 농촌 디지털마케터의 역할이 기대됨(유지윤, 오문향,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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