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김치·밑반찬제조종사원(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하루하루77 2023. 5. 1. 14:39
반응형

원료를 소금이나 식초 등에 절여 가공하고자 하는 형태로 만든 다음, 속이나 각종 양념 등 재료를 넣고 김치나 장아찌, 멸치볶음 등 밑반찬을 제조하는 김치·밑반찬제조종사원!!

 

김치·밑반찬제조종사원이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2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김치·밑반찬제조종사원-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김치 및 밑반찬제조종사원의 세계

 

 

 

 

 

 

 

 

 

 

 

 

하는일

김치제조원은 김치 가공업체에서 대량의 김치를 담그는 일을 한다. 먼저 적합한 배추를 선별한 다음 상한 잎이나 뿌리 등을 제거하는 전처리 작업을 하여 배추를 다듬고 소금으로 절임 한다. 절임이. 완료된 배추의 물기를 제거하여 양념으로 버무리는데 포기김치는 김치제조원이 직접수작업으로, 잘게 썬 배추는 혼합기로 버무린다. 완성된 김치는 일반 소비자용 혹은 단체급식용 등 용도에 따라 나누어 포장용기에 담아 냉장실로 옮겨 숙성시킨다. 김치에 버무리는 양념을 만들기 위해 마늘, , 생강 등 양념을 따로 다듬고 세척하여 배합한 후 배추와 혼합한다. 김치제조 과정에서 씻거나 물기를 빼는 작업등은 기계화되어있지만, 양념을 버무리는 작업은 자동화에 한계가 있어 대체로 수작업으로 진행된다.

밑반찬제조원은 제품의 종류 또는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조리할 재료를 준비하고, 계량하여세척 및 밑 손질을 한다. 칼이나 절단기를 사용하여 일정한 크기로 재료를 절단하고, 요리 제조방법에 따라 재료를 조리하고, 조리시설 및 기구를 위생적으로 관리하고유지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업무환경

작업 중 서서 하는 작업이 많고, 무거운 채소나 육류 등을 운반하기도 한다.

작업시 식재료를 절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식품가공작업장은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하므로 작업자들은 위생복과 위생모, 마스크, 장화와 장갑을 착용하고 일을 한다.

 

작업을 마치면 작업도구나 기계장비, 작업장 바닥과 벽 등을 청소한다.

 

특정 요리나 업무를 필요한 시간대에 할 수 있도록 교대제로 근무하는 경우도 많으며, 김치제조업체는 김장철등물량이 많은 성수기에 임시일용근로자를 추가로 채용하는 등 계절적인 영향을 받는다.

 
 
 
 
 
 
 
 
 

되는 법

김치·밑반찬제조종사원의 입직 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에서의 업무 경험으로 특정한 학력과 자격이 요구되지는 않는다.

훈련기관등에서 업무를 배우고 입직하거나 결원시기존종사자로부터 추천을 받는 등인맥을 통하는 경우가 많다.

 

취업시 식품제조업체 등 관련업체에서 근무한 경력자를 우대하는 업체도 있다.

 

밑반찬을 만들거나 김치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음식감각이 있으면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용이하다.

 
 
 
 
 

-관련 자격-

한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사람이 먹는 식품을 생산·가공하는 일을 하므로 위생적이고 꼼꼼하며 정직한 성격과 건강한 신체가 요구된다.

근무환경이 열악한 경우가 많고 여러가지 업무를 동시에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인내력과 함께 강인한 체력과 자신의 신체

를 잘 통제 할수 있는능력이 필요하다.

 

창업을 하는 경우도 많아 타인과의 관계가 좋고 서비스 지향적인 성격이 요구되기도 한다.

 
 
 
 
 
 
 
 
 
 
 
 

-경력개발-

훈련기관 등에서 업무를 배우고 입직하거나 결원 시 기존 종사자로부터 추천을 받는 등 인맥을 통하는 경우가 많다.

취업 시 식품제조업체 등 관련 업체에서 근무한 경력자를 우대하는 업체도 있다.

 

입사 후 경력이 쌓이면 반장, 감독 등의 중간관리자가 될 수도 있지만 승진과정이 거의 없는 편이다.

 

근로자 본인이 직접 도소매업체·유통업체, 식품업체, 반찬가게 등을 경영하기도 한다.

 
 
 
 
 
 
 

 

전망

향후 10년간 김치·밑반찬제조종사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자료에 의하면, 김치류 제조업 사업체 수는 매년 증가하여 2016년 860개에서20191,248개로 2016년 대비 45.1% 증가하였고, 종사자 수는 20169,415명에서 2019년10,336명으로 9.8% 증가하였다. 김치류 제조업의 수출 또한 201791,393천 달러에서 2019년104,992천 달러로 증가하여, 2017년 기준 128,679천 달러에서 2019130,911천 달러로 2,232천 달러 증가한 수입금액에 비해 큰 증가율을 보였다.

최근에는 1인 및 고령 가구의 증가, 생활패턴의 변화 등으로 반찬을 직접 만들어서 먹기보다는 다른 사람이 만든 반찬이나 김치를 먹을 만큼만 구매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가정용 김치 중 포장김치는 수익성이 높고 성장 잠재율이 높아 대규모 유통망을 갖춘 기업에 매력적인 시장이며, 1인가구증가로 소포장제품과 아동 및 노년층을 공략한 세분화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증가 요인에도 불구하고 1인당 김치 소비량의 감소와 함께 업소용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업체의 경우 원재료 가격에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여 가격 경쟁력이 열위에 있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종합하면, 이러한 경제·사회적 변화와 정부정책을 고려할 때김치·밑반찬 제조종사원의 일자리는 향후10년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