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저가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연예인매니저는 가수, 탤런트, 영화배우, 개그맨 등 연예인의 스케줄을 조절하고, 이미지를 관리하는 일을 한다.
스포츠매니저는 운동선수의 트레이드 협상이나 입단계약을 비롯해 선수생활 전반을 책임지고 지원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1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하는 일
연예인매니저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성장하면서 전문 직업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주요 업무에 따라 로드매니저(Road Manager), 치프매니저(Chief Manager), 제작매니저 등으로 나뉜다.
이 밖에 신인가수나 신인연기자 발굴만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캐스팅매니저도 있다.
로드매니저는 현장매니저라고도 불리며, 담당 연예인이 스케줄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운전, 경호, 잔심부름 등의 일을 한다.
일종의 수습기간으로 볼 수 있는데, 노동 강도가 세고 보수가 적어서 이 기간을 견디지 못하고 일을 그만두는 경우도 많다.
치프매니저는 기획사에서 흔히 실장 또는 팀장의 역할을 하며, 연예인의 스케줄 관리, 홍보, 섭외, 계약 등을 담당한다.
연예인에게 방송프로그램, 행사, 공연, 광고 등의 섭외가 들어오면, 기존 출연료, 연예인의 이미지, 스케줄 등을 고려하여 출연료를 협상하고 계약을 진행한다.
또한 연예인을 각 방송사와 매체 등에 홍보하는 일도 한다.
기획사에서는 대개 한 명의 치프매니저가 여러 명의 로드매니저와 한 팀을 이뤄 일하기 때문에 치프매니저는 여러 연예인의 스케줄을 관리하게 된다.
제작매니저는 기획사의 대표를 맡는 경우가 많으며, 연예인의 활동에 재정적인 지원을 하거나 연예인의 활동 방향을 세우는 등 매니지먼트의 총 책임자 역할을 한다.
제작매니저는 연예인을 관리하고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일 외에 새로운 연예인을 발굴하기도 한다.
스포츠매니저는 운동선수의 트레이드(Trade:구단이 선수와 선수, 또는 선수와 금전을 교환하는 등의 행위) 협상이나 입단계약을 비롯해 선수생활 전반을 책임지고 지원해주는 일을 한다.
운동선수를 개별적으로 관리하기도 하고, 소속된 팀에서 팀의 전반적인 운영을 관리하기도 한다.
단독으로 경기에 참가해야 하는 일부 종목을 제외하고는 팀에 소속된 운동선수들을 관리한다.
시즌 중에는 일주일 내내 일하는 편이고, 시즌이 끝나면 선수들의 트레이드 협상을 준비하거나 선수의 에이전트와 계약을 한다.
특히 프로팀에서 일하는 스포츠매니저는 고등학교나 대학을 졸업하는 선수들의 드래프트(Draft System:신인선수 선발제도로 입단할 선수들을 모은 뒤 각 팀이 후보자를 차례대로 뽑는 선발 방법)에 참가하여 코치, 스카우트들과 함께 어떤 선수가 재능 있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를 결정한다.
또한 선수들의 유니폼, 운동장비, 원정경기나 전지훈련에 필요한 경비 등을 계획하는 등 선수의 경기 운영에 관련된 예산을 관리한다.
업무환경
출퇴근 시간이나 공휴일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며, 담당하는 연예인 또는 운동선수(구단의 운동경기 일정)의 스케줄에 맞춰 일하게 된다.
특히 로드매니저의 경우 연예인과 늘 함께 다니기 때문에 연예인의 스케줄에 따라 식사, 수면시간, 휴일 등이 일정치 않아 생활이 불규칙하고 개인시간을 내기 어렵다.
스포츠매니저는 구단의 경기가 늦게 끝나거나 다음 경기를 위해 타 지역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다.
되는 법
연예인매니저 관련 교육기관은 대학의 연예매니지먼트과와 매니저를 양성하는 사설 교육기관 등이 있다.
대학에서는 연예인을 발굴하고, 양성·관리하는 시스템, 홍보, 기획 등 매니지먼트에 대한 기초와 드라마 제작과정, 음반 제작과정, 영화 제작과정 등 주로 실무 중심의 교육을 한다.
그러나 연예인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장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획사에 직접 취업하여 실무를 익히고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 경우가 많다.
스포츠매니저는 스포츠 관련 학과나 경영학에서 스포츠산업이나 스포츠경영관리 등을 배우며, 대학 내 운동팀에서 실제 스포츠매니저 업무를 경험해보거나 프로팀에서 현장경험을 하면서 필요한 능력을 키우기도 한다.
-관련학과-
연예인매니저 : 연예매니지먼트과, 경영학과, 신문방송학과, 법학과 등
스포츠매니저 : 체육학과, 사회체육학과, 스포츠마케팅학과 등
-관련자격-
운전면허(도로교통공단)
-적성 및 흥미-
주로 개성 강한 사람을 상대로 일하며 다수의 사람과 어울릴 때가 많기 때문에 원활한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성격이 쾌활하고 적극적인 사람에게 유리하다.
성실함, 인내심, 끈기가 있어야 하며, 강인한 체력도 필요하다.
로드매니저의 경우 항상 연예인과 동행하여 일정관리를 해야 하므로 꼼꼼함이 필요하며, 치프매니저나 제작매니저는 좋은 조건에서 연예인이 활동할 수 있도록 이끄는 협상능력이 중요하다.
-경력개발-
연예인매니저의 경우 보통 기획사에서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채용공고를 내며, 채용 시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하여 매니저로서 자질을 평가한다.
체력을 비롯해 운전능력, 성실성 등을 평가하며, 무엇보다 매니저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이 외에 관련 교육기관의 추천이나 강사진의 인맥 등을 통해 매니저로 진출하기도 한다.
채용이 되면 일정 수습기간을 거쳐 로드매니저로 출발하여 3~5년 정도의 경력을 쌓으면 팀장급인 치프매니저가 된다.
그 후 업무경험과 인적관계 등을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사나 기획사를 직접 차려 운영하기도 하며, 가수매니저는 직접 음반을 제작하기도 한다.
스포츠매니저는 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학창시절의 경험을 살려 프로팀에 소속되어 일하거나 운동선수나 코치를 하다가 전직을 하기도 한다.
개별 선수의 매니저나 프로팀에 소속되어 일하다가 관련 업무의 경험을 살려 스포츠에이전트, 스포츠마케터 등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전망
향후 10년간 연예인 및 스포츠매니저의 취업자 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 영화, 음반, 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성장하고 연예기획 업무가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 시스템을 갖추게 되면서 연예계 종사자 수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연예매니지먼트 분야가 점차 독립된 산업으로 자리를 잡음에 따라 연예인매니저의 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연예활동이 대중에 쉽게 노출되면서 연예인의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업무가 중요해졌고, 출연료 협상과 계약 분야 등에서는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연예인의 스케줄을 관리하는 단순한 역할에서 벗어나 이미지메이킹, 홍보, 계약협상 등 전문적인 매니지먼트 실력을 갖춘 매니저의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연예인의 인기관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팬들을 관리하는 팬관리매니저도 등장하고 있으며 음반제작사업에는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음원을 제작하는 등, 전체적인 관리를 하는 A&R 기획자도 등장하였다.
스타를 통한 부가가치 수익이 늘어나면서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으로 진출하거나 투자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매니지먼트사에서 출발해 음반, 드라마, 영화 등의 기획, 제작, 유통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대형 매니지먼트사들이 성장하고 있다.
과거처럼 방송사의 공채를 거쳐 스타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매니지먼트사의 기획 하에 발굴되어 체계적인 훈련을 거쳐 스타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 연예매니지먼트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해외로 진출하는 연예인의 증가는 해외 연예산업에 대한 지식과 외국어 실력을 갖춘 매니저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다만, 연예인매니저의 업무 환경이나 보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세에 비해 열악해서 중도에 일을 포기하는 사람이 많아 이직률이 높은 편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업체 현황에 따르면 연예기획사는 2020년 9월 기준 3,355개에 이르는 등 규모가 커지고 있다.
2019 대중문화예술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기획사는 2014년 1,393개에서 2015년 1,728개, 2018년 2,173개 등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편,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국제 스포츠 이벤트 등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활동으로 인식되고, 전체 산업에서 스포츠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산업의 성장은 운동선수의 활동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들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스포츠매니저의 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여가산업의 발전과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도 스포츠매니저의 직업적 성장을 이끌고 있다.
다만, 아직 우리나라 스포츠산업 시장의 규모가 작고 특히 스포츠매니저가 활동할 수 있는 스포츠경기업의 경우 사업체가 2018년 80개로 2017년에 비해 2개가 줄어드는 등 프로 또는 실업스포츠 단체의 수가 크게 증가하지 못하는 한 이들의 일자리 확대는 어려울 것이다.
「2018 스포츠산업백서」(2018년 기준)에 따르면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 (축구, 야구, 배구, 농구 등 단체경기 기준)은 61개로 나타났다.
등록선수는 프로골퍼를 포함하여 3,979명이다.
한편 스포츠 선수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포츠서비스 활성화와 스포츠산업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인 대리인(에이전트)제도가 축구에 이어 프로야구에 도입이 되었다.
12월 22일 시행된 제1회 공인 선수대리인 자격시험에서 시험자격을 얻은 총 168명 중 149명이 응시하여 합격자는 총 94명이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나라의 스포츠시장 규모가 스포츠매니지먼트의 대상이 될 만한 선수가 한정적일 만큼 작아서 큰 폭의 일자리 발생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엔터테인먼트 산업 및 스포츠 산업의 꾸준한 발전으로 관련 종사자가 증가하고 여전히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나가는 시기라는 점에서 해당 분야 전문성을 갖춘 연예인매니저 및 스포츠매니저의 취업자 수는 향후 10년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직업 스포츠심리 상담사(하는일,국내 해외 현황,전망)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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