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신직업

미래직업 스포츠심리 상담사(하는일,국내 해외 현황,전망)

하루하루77 2023. 5. 16.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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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미래 유망 신직업 발굴 및 국내 활성화 방안 연구'에서 밝히는 신직업 중 스포츠심리 상담사 (Sports Psychology Consultant) 하는 일과 국내 해외 현황,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위 연구에서 신직업은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었습니다.

  • 우리나라에 없으나 외국에 있는 직업으로 국내 도입 및 활성화 지원으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직업
  • 국내에 새롭게 나타났거나 인지도가 낮은 직업(혹은 직무)이지만, 향후 시장 확장, 수요 증가, 환경 변화 등으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직업
  • 기존 직업으로 법․제도적으로 정립되지 않았지만, 종사자의 직업적 안정화 등을 위해 정책적 지원 필요성이 있는 직업

 

 

 

 

 

 

 

 

 

 

 

생성 배경

 

최근, 여자 배구선수의 학교 폭력 논란으로 한국 남녀 배구계의 위신의 실추뿐만 아니라 타 체육계까지 폭로가 확대되면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자 정부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체육계 폭력 근절을 특별 요청하였음.

  • 대한체육회 조사에 의하면 학생선수들의 87.6%가 성별, 학교급별, 운동종목별 그리고 지역별 구분 없이 광범위하게 언어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남(대한체육회, 2005).
  • 한국체육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학생뿐만 아니라 지도자들도 스포츠 심리상담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폭력 가해자는 코치가 가장 많았으며선배감독순으로 나타남(한국체육학회, 2008).
  • 학생스포츠는 운동 수행 및 경기력 향상과 더불어 구성원들과의 관계 등에서 스포츠심리 상담사의 도움이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일선 학교에서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스포츠심리학은 선수와 스포츠참가자 등 스포츠 구성원들의 인지, 정서,행동의 변화를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학문 분야.

  • 스포츠심리학자및스포츠심리상담사는상담과교육을통해스포츠구성원들의심리적 역량을 강화하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움을 제공함.
  • 스포츠 상황에서 비슷한 수준의 기량을 가진 운동선수의 운동 수행에는 심리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는 등 스포츠심리 상담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이 점점 부각되고 있음(Orlick & Partington, 1988; Williams, 1996).

 

 

 

 

스포츠심리 상담사(또는 스포츠심리컨설턴트)의 모델은 미국에서 가장 먼저발전.

  • 1983년 미국 국가대표 선수의 육성을 담당하는 미국올림픽위원회(USOC)는스포츠심리학 등록제(sport psychology registry)를 시행하는데, 이를 통해 임상카운슬러, 교육중심 스포츠심리학자, 연구중심 스포츠심리학자의 명단을 확보하게 됨.
  • USOC의 등록제는 법령이나 규정에 따라 자격을 명시한 것이 아니라 미국국가대표 선수에게 스포츠심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명부를 확보한다는 성격이 강함.

 

 

 

 

스포츠심리학이 발달한 국가에서는 스포츠심리학의 현장 지원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음.

  • 자국의 국가대표 선수의 훈련에 심리훈련 프로그램이 필수로 포함될 정도로스포츠심리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미국의 경우, 국가대표팀을 지원해주는 스포츠심리학자가 1988년에 1명에불과했으나 1996년에는 100명 이상으로 증가.
  • 대표적인 학회인 AASP(AAASP가 추후 AASP로 변경)의 회원은 57개국 2,300명에 이르며, 스포츠심리컨설턴트 자격 취득자는 400여 명임.
  • 호주, 영국, 캐나다 등의 국가에서도 스포츠심리학 전문가가 국가대표와 각급선수들을위한심리훈련과정에참여하고있으며, 이들국가에서스포츠심리학직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이유는 선수와 팀의 요구를 충분히 파악하고 심리훈련의 절차와 내용에 관한 체계적인 정보와 기법이 축적되어 있기 때문.
 

 

 
 
 
 
 

수행직무

스포츠심리 상담사는 선수들의 목표 설정, 자기 관리, 실수 극복, 자신감 회복등 심리적 부담감을 완화하고 운동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선수들의 운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스포츠심리 상담사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 업무를 수행.

  • 스포츠심리 측정 및 평가 : 심리적 상태 분석, 연습과 시합 상황 심리기술측정, PST에 따른 심리기술 변화 분석, 종목별 시합 분석, 디지털기기 활용심리측정.
  • 경기력 향상 심리기술훈련(PST) : 각성과 불안 관리, 집중과 주의 제어, 목표설정, 수행 프로파일링, 자신감 향상 기법, 심상(이미지 트레이닝), 수행 루틴, 팀, 응집력, 리더십.
  • 선수 위기 중재 : 식이장애와 체중 관리, 우울/상실/자살 상담, 약물 복용 상담, 자기 존중감/자신감 회복,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상담, 완벽주의 상담, 진로, 전환 상담, 부상 재활, 폭력/공격성/분노 예방, 번아웃, 입스(급격한 수행저하).
  • /조직관리: 팀응집력/팀빌딩(team building), 리더십, 의사소통, 역할범위와 책임
  • 선수 개인 성장 : 의사소통 기술과 과정, 시간 관리, 갈등 해결, 대인관계, 라이프 스킬, 커리어 플래닝, 미디어 대응.
  • /조직 의사소통 : 선수와 선수 의사소통, 선수와 지도자 의사소통, 선수/지도자/조직 의사소통, 효과적인 리더십 육성, 심리학/체육학 타 전문가와 의뢰.
  • 선수 부모/지도자 교육 : 선수 부모 행동, 진로 안내, 직무 스트레스, 코칭행동평가, 선수 피드백.
  • 스포츠참가자 관리: 운동의존, 건강운동상담, 동기 촉진, 재활 상담.
  • 기타 : 경기분석, 코칭스태프 협의, 구단 임원과 의사소통, 시즌 중의 특강, 선수, 심리 프로파일 관리, PST의 주기화 계획, 팀 문화 형성을 기획.
 
 
 

 

 

 

 

 

 

 

 

 

 

 

 

 

국내현황

2015년 한국스포츠심리학회가 스포츠심리 상담사 자격 취득자에게 온라인으로 설문한 결과, 응답자 71명 중 27명이 스포츠심리 상담사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소득을 올리고 있다고 응답(한국스포츠심리학회 내부자료, 2015).

  • 무응답자를 고려하면 스포츠심리 상담사로서 전일제 또는 파트타임으로 종사하는 인원은 50~100명 정도로 추정.

 

 

 

 FC서울 프로축구단, 한화 이글스 프로야구단 등 이미 여러 프로스포츠단에서스포츠심리 상담사를 채용하여 스포츠 심리 프로그램을 운영했거나 현재 운영 중인 사례가 있으며, 국가대표팀에서도 심리 프로그램을 사용해 왔음.

 

 

 

 

 

스포츠심리 상담사는 개인 운동선수 코칭 및 클리닉 센터를 개업하거나 개인운동선수 코칭 및 학교 운동부나 프로팀, 연구기관에 소속되어 활동함.

  • 팀에 소속된 경우는 경기와 훈련에 동행하면서 경기에 대처하는 방법 등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개업을 하는 경우는 개인 상담의 비중이 높음.
  • 현재, 스포츠심리학 전공자, 신경정신과 의사, 일반 심리상담사 등 다양한 출신들이 스포츠 심리상담을 하고 있음.

 

 

 

 

스포츠심리 상담사는 교수 등 주업이 있는 상태에서 파트타임으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스포츠 심리상담으로 인한 연간소득은 최고 5,000만 원선인 것으로 조사됨(한국스포츠심리학회 내부자료, 2015).

  • 대기업이 후원하는 실업 및 프로팀에 소속된 전담 스포츠심리상담사의 경우는 업무 계약 형태에 따라 최소 2,000만 원에서 최고 8,000만 원 수준으로 추정됨.
  • 개업한 스포츠심리 상담사의 경우는 소재지와 운영 형태에 따라 편차가크지만, 연간2억원 이상인 경우도 있는 것으로추정(한국스포츠심리학회, 2020).

 

 

 

 

국내에 스포츠심리 상담사를 처음으로 도입한 단체는 한국스포츠심리학회임

  • 동 학회는 1989년 창립되어 우리의 문화와 스포츠 환경을 고려한 독자성을가진 연구를 촉진시키고, 연구결과를 전문체육, 생활체육, 학교체육 분야와같은 체육 현장에 적용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 학문의 현장 적용을 이끌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004년 스포츠심리상담사 첫 연수를 시작하여 20217월까지 30회를 진행해오고 있음.

 

 

 

 

한국스포츠심리학회는 경기현장과 스포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전문성을 갖추고 직접적으로 선수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포츠심리 상담사를 배출하기 위해 민간자격으로 `스포츠심리 상담사 자격(1, 2, 3)’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004년 이래 현재까지 많은 스포츠심리 상담사를 배출함.

  • 가장 낮은 등급인 3급은 학력 제한이 없고, 현장 수련 업무도 없음. 2급과1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슈퍼바이저의 감독 하에 현장수련(개인상담, 팀상담,사례발표, 슈퍼비전 등).
  • 상위 등급으로 승급은 학위트랙과 진급 트랙으로 가능함. 진급 트랙의 경우,학력 제한이 없는 3급을 취득하면 2급에 도전할 수 있고, 2급을 마치면 1자격도 신청할 수 있어 개인의 전문능력을 꾸준하게 향상시킬 수 있음.
  • 2004년 자격제도 도입 첫해에 총 52명이 자격을 취득했고, 2021년 기준자격증 취득자는 총 804(133, 2급은 22, 3749)으로 급증함.자격갱신을 하지 않은 취득자를 포함한 누적 취득자는(133, 278,31,358) 매년 1백 명 정도가 발생하고 있음(한국스포츠심리학회, 2020).
  • 스포츠심리 상담사를 직업으로 하기 위해서는 1급 또는 2급 자격이 요구되므로 직업을 위해 준비된 자격 취득자는 100명 정도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의 스포츠심리 상담사의 역할 및 자격규정

 

구분 1 2 3
역할 ·전문지식
·프로그램 개발
·2, 3급 상담사 훈련양성
·심리측정 분석 서비스
·전문지식
·심리상태 평가
·심리기법 적용
·상담과 교육
·스포츠심리학과 관련된
기본적 지식 갖춤
·심리적 기법 적용
·참여와 수행 촉진 역할
자격
기준
-스포츠심리학박사 취득 또는 2급 자격 취득자
·교육과정 이수
·자격시험 합격
·200시간 현장수련
·학술행사 사례 발표
·50시간 연수
·자격심사 통과
-스포츠심리학박사 취득 또는 3급 자격 취득자
·교육과정 이수
·자격시험 합격
·140시간 현장수련
·학술행사 사례 발표
·30시간 연수
·자격심사 통과
-스포츠와 운동 관련 장
2년 이상 전일근무 또는 건강 관련 자격증 소지자또는 체육 관련 학과재학생 이상
·교육과정 이수
·자격시험 합격
·자격심사 통과
자격 유효 자격취득 후 4년간 회원자격 유지
자격
갱신
·자격 유효 마지막 6개월 동안 연장 신청
·자격관리위원회가 인정하는 연수, 세미나, 워크숍 40시간 참여
자격
정지


취소
·스포츠심리 상담사 윤리규정 위반 시 자격정지 및 취소
·자격관리위원회 심의
자격
시험
·자격관리위원회 출제 및 평가
·100만점 60점 이상
·불합격 시 향후 2년 이내 차기 2회의 시험에 한하여 응시 가능
자격
심사
- 자격시험 합격 후 수련 과정을 모두 이수한 자로 다음의 서류 제출 후 적격심사
·최종학력 증명서 1
·자격심사 청구 시점에서 경력 증명서 또는 재직 증명서 1
·현장수련 관련 사례 발표 자료 1
·전문가 감독 하에 기록된 현장수련 기록부 1
·전문가의 감독을 받지 못한 여타 현장수련 관련 증명서 각 1
·한국스포츠심리학회 회원 3인의 추천서 각 1
·기타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요청하는 자료
현장
수련
·목적:스포츠와 운동관련 현장에서 실제 근무, 경험 습득
·역할:개인또는팀을직접접촉, 체계적인스포츠심리측정및평가, 행동수정프로그램
기법, 심리훈련의 설계와 적용, 운동 동기유발 등
·자격관리위원회에 수련 등록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인정하는 기관이나 전문가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전문가 날인의 수련확인서, 근거서류 심사
·1회성 강연이나 세미나는 포함되지 않음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심의 인정
·현장수련 내용을 자격관리위원회가 지정하는 학술행사에서 사례발표
 
 
 
 
 

 전라남도 교육지원청에서 스포츠심리 상담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음.

  • 전라남도 교육지원청은 2015년부터 2021년 현재까지 매년 도내 초․중․고등학교 운동부의 학생선수들을 대상으로 ‘학생선수 멘탈 트레이닝 현장 지원’ 사업을 실시함.
  • 해당 사업은 학생선수들의 맞춤형 멘탈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체계적 실전 심리 능력 강화 훈련을 통한 학생선수의 경기력 향상 등을 목적으로 실시함.
  • 스포츠심리 상담사의 주요 업무는 크게 상담(학생선수 상담 지원(센터 상담), 학생선수), 집중 멘탈 케어, 순회 상담), 교육(학생(선수) 체육진로탐색, 지도자역량 강화 세미나 지원), 연구(스포츠 심리상담 보고서 작성, 스포츠 심리상담교육 관련 자료 개발) 등이 있음.
  • 지원 현황을 살펴보면, 2015년 총 91개교 신청을 시작으로, 2021년에는 124개교가 신청하였고, 이 중 매년 60% 내외의 학교를 대상으로 스포츠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있음(전라남도교육청, 2021).

 

 

 

 

스포츠 심리상담의 효과로는 학생과 학부모의 사업에 대한 만족도와 필요성인식이 매우 긍정적이며, 경기력 향상 및 자기 관리,, 훈련 참여 태도, 대인관계능력(부모, 지도자, 동료) 안정화에 도움이 되었고 학생선수 개인적 역량강화(운동참여 태도, 교우관계 개선,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교육적 효과가 향상되었음.

  • 이에 따른 시사점으로는 체계적 지원을 통한 전남 체육교육 만족도 및 신뢰도제고가 되었으며, 학생선수의 인권 보호 및 특기 계발을 위해 지속적 지원강화가 필요하며 체계적인 상담 인력 충원 필요성이 대두되었음.
 
 
 
 

 

 

 

 

 

해외현황

북미에는 스포츠심리학전문가자격의 표준으로 인정받는 응용스포츠심리학회의스포츠심리컨설턴트(CC-AASP), 취득자는 1998년 101명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5년에는 약 400명에 이름.

  • 스포츠심리컨설턴트(CC-AASP) 자격 취득자는 미국(United States)이 379명으로 대부분이고, 캐나다를 비롯한 일부 영어권 국가에서 소수의 전문가가자격을 취득함.
  • 스포츠심리학 분야의 직업은 CC_AASP 자격뿐 아니라 일반 심리학자의자격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 이 분야의 종사자는 훨씬 많을 것으로추정되며, 실제로 많은 대학 팀과 프로 팀에는 스포츠심리학자가 코칭 스태프로 활약하고 있음.

 

 

 

 

스포츠심리학의 자격제도는 1985년에 미국 응용스포츠심리학회(AAASP)가 창립되고 독자적인 자격기준을 마련하여 시행하면서 본격적으로 발전함.

  • AAASP는 1989년에 독자적인 스포츠심리학 컨설턴트 자격 제도를 시작하고1991년에 최초의 자격취득자를 탄생시킴.
  • 1995년에 USOCAAASP는 스포츠 심리자격 제도에 대한 합병을 발표하고 AAASP의 컨설턴트 자격을 갖추면 USOC의 등록제의 기준을 통과할 수 있음.
  • AAASP의 스포츠심리학 컨설턴트 자격은 북미에서 표준으로 인정됨.

 

 

 

 

미국심리학회(APA)에서 제공하는 통계에 따르면 스포츠심리 상담사의 임금은 연간 6~10만 달러임.

  • 영국에서 스포츠심리학자(Sport and exercise psychologist)의 초봉은 2만~2만2,000 파운드(약 3,650만 원에서 4,000만 원)이며, 경력자는 대략 2만 7,000~3만7,000파운드(5,000만 원에서 6,700만 원). 책임자급은 4만 8,000파운드(8,700만 원) 이상. 경력 스포츠심리 상담사가 최고 수준의 운동선수를 상담할 경우상담 비용으로 하루에 1,000파운드(183만 원)를 받음.
  • 업무는 일반적인 사무직과 유사하지만, 훈련과 시합 일정에 따라 주말에도근무하는 경우가 많으며, 프로팀에 소속되면 원정 경기, 출장을 자주 가야 함.
  • 교육 분야의 스포츠심리 상담사나 스포츠센터 소속일 경우, 오전 9시에서오후 5시까지 근무함.
 
 
 
 
 
 
 
 
 
 
 

 

현황 및 활성화 방안

 

현황

학생스포츠에서는 경기력 향상, 진로선택 등에서 심리상담사의 도움이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일선 학교에서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단지, 전라남도교육지원청에서 스포츠심리 상담사 제도를 운영).

  • 스포츠 심리상담 서비스가 선수의 동기유발, 자신감과 집중력 등 심리기술향상에 효과가 뛰어나지만, 상담 비용을 부담하기 힘든 초․중․고등학교 운동선수는 혜택을 거의 받지 못함.
  • 스포츠 심리상담의 수요를 조사한 연구의 결과를 보면, 상황이 허락되면심리훈련을 희망한다는 응답이 54.1%, 꼭 받아보고 싶다는 응답이 38.1%조사대상 선수의 90% 이상이 심리상담을 받고 싶은 것으로 나타남(한국스포츠심리학회 내부자료).
  • 한국체육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학생뿐만 아니라 지도자들도 심리상담 지원이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폭력 가해자는 코치가 가장 많았으며 선배감독순으로 나타남(한국체육학회, 2008).

 

 

 

 

우리나라는 스포츠심리 상담사가 학교 및 학회를 중심으로 육성되고 있으나 아직 일자리와 연결되지 않고 있으며, 단지 일부 프로스포츠 선수를 대상으로 스포츠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음.

 
 
 
 
 

 

 

활성화 방안

1)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스포츠심리 상담사 제도를 운영하고, 관할 지역학교의 운동부에 순회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지원 필요.

  • 2019년 기준 초․중․고등학교 소속 등록 운동선수는 약 7,300개 팀, 11만 명에이르고 있으나(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2019), 학교별로 스포츠심리 상담사를두는 것은재정적문제 등으로어려운것이 현실이므로교육지원청등의 지원을받는 스포츠심리 상담사 1명이 관할 지역의 3~5개 학교(30~50명 선수)를담당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음.
  • 1명의 운동부가 있는 3~5개 학교를 담당한다고 했을 때, 전국적으로500~1,500여 명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
  •  2019년 기준 전국 체육 중학교 소속의 학생선수는 총 1,205(남학생 727,여학생 478), 체육고등학교 학생선수는 총 3,615(남학생 2,445, 여학생1,170)으로 전문적인 학생선수를 양성한다는 체육 중고등학교의 설립목적에 맞게 학교 내 전임 스포츠심리 상담사 배치를 통한 선수 및 지도자대상의 심리서비스 제공의 필요성도 제안되고 있는 만큼 교내 전임 스포츠심리 상담사 제도의 도입 및 시행의 필요성이 있음.
  • 스포츠심리 상담사는 학교를 순회하면서 학생 운동선수들에게 경기력 향상,훈련지원 효과 제고 방법, 선수 커리어 향상, 학교 폭력 예방 교육 외에 각종심리상담(가치관, 진로인식, 심리 관리 등)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

 

 

 

 

2) 스포츠심리 상담사의 공신력 제고를 위해 스포츠심리 상담사국가자격을 신설하거나, 기존 국가전문자격(문화체육관광부)‘스포츠지도사’ 하위에 스포츠 심리상담 분야를 추가할 필요가 있음.

  • 스포츠심리 상담사 자격은 2004년에 민간자격으로 신설되었으나 현장에서의활동은 아직도 활성화되지 못함.
  • 스포츠지도사(1, 2)는 체육 분야의 대표적인 국가 자격으로, 분야별(생활스포츠, 노인, 장애인, 전문) 자격 종목을 설치하고 있는데, 운동생리학 지식을기반으로하는건강운동관리사가스포츠지도사자격에포함된사례가있으므로스포츠심리 상담사 자격을 스포츠지도사의 하위 자격으로 추가할 수 있음.
  • 또는 한국스포츠심리학회의 스포츠심리 상담사자격 제도를 국가 자격 또는국가공인 민간 자격으로 격상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임.

 

 

 

 

3) 학교체육진흥법 법 조항 및 관련 시행령의 개정을 통해 일반 학교와 체육고등학교의 운동부에 스포츠심리 상담사를 배치하는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 「학교체육진흥법」 제6조(학교체육 진흥의 조치 등)는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및 인권 보호, 체육교육과정 운영 충실 및 체육수업의 질 제고 등에 관한사항을 규정하고 있음.
  • 동 법 제11조에 학생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심리기술 훈련, 학업 및대인관계 적응 관리, 스트레스 및 정서 관리, 목표설정을 통한 개인 성장을위해 스포츠심리 상담사에 의한 심리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근거를 마련할필요가 있음.

 

 

 

 

4) 교육 영역(학교 운동부) 외에 스포츠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업체 혹은 스포츠심리 상담사에 대한 다양한 고용정책을 지원할 필요가 있음.

  • 프로스포츠협회, 종목별 프로스포츠단, 국민체육진흥공단 등에서 스포츠심리 상담사에 의한 다양한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개설과 운영을 지원하는정책을 펼치도록 해야 함.
  • 스포츠심리 상담사에 관한 공식적 정보를 보완할 필요가 있으며, 스포츠심리상담 전문업체에 대한 고용지원 정책 및 바우처 제공사업 등을 진행할 필요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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