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건설기계운전원(하는일, 업무환경, 되는법, 학과, 전망)

하루하루77 2023. 7. 25.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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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운전원이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건설기계운전원은 아파트, 빌딩, 도로, 댐, 상하수도공사 등 건축 및 토목 공사현장에서 각종 건설기계를 운전하고 조정하는 일을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19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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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운전원의 세계

 

 

 

 

 

 

 

 

 

 

 

 

 

 

 

 

 

하는 일

공사현장에서는 건설기계조종사 또는 중장비기사(포크레인기사,굴착기기사등)로 불린다. 이들이 다루는 주요 건설기계에는 불도저, 굴삭기, 로더, 지게차, 스크레이퍼, 기중기, 롤러, 노상안정기, 콘크리트뱃칭플랜트, 콘크리트살포기, 아스팔트믹싱플랜트, 아스팔트피니셔, 골재살포기, 쇄석기, 공기압축기, 천공기, 항타 및 항발기, 사리채취기, 준설선, 특수건설기계, 타워크레인 등이 있다.

 

기중기운전원은 대형 건설현장, 토목공사현장, 항만하역현장, 운송 및 창고 업체 현장 건설기계 임대업체 등에서 과중량 화물을 인양하여 상하 또는 좌우로 위치를 이동시키는 작업을 수행하는 기중기를 운전하고 정비한다.

 

로더운전원은 골재채취현장이나 토목현장에서 덤프트럭이나 플랜트류호퍼에 토사나 자갈등을 적재하거나 이동시키기 위하여 로더를 운전하고 정비한다.

 

롤러운전원은 도로, 활주로, 운동경기장, 제방등의 지반이나 지층을 다져주기 위해서 정지명세서에 따라 흙, 자갈,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을 굳게 다지는 롤러를 운전하고 정비한다.

 

모터그레이더운전원은 고속도로, 일반도로, 활주로 등의 건설현장에서 토사, 자갈 등을 펴거나 거친 표면을 평탄하게 고르기 위하여 모터그레이더를 운전하고 정비한다.

 

불도저운전원은 토목공사, 건축공사, 농지정리, 채광, 채석, 벌목, 제설등의 작업을 위해 암석이나 토사, 눈 등을 운반, 절토, 성토, 분배, 정리하는 불도저를 운전하고 정비한다.

 

아스팔트피니셔운전원은 고속도로나 일반도로를 포장하기 위하여 노면에 일정 온도로 가열된 아스팔트 혼합재를 일정한 두께로 평단 하게 깔아주는 장비를 운전하고 정비한다.

 

양화장치운전원은 선박이나 부두에 설치된 양화장치를 조정하여 해상운송화물을 선적하거나 하역한다.

 

천공기운전원은 건축공사나 토목공사 또는 항만공사 등의 건설공사현장에서 지반이나 암반에 구멍을 뚫는 작업 혹은 말뚝을 박거나 뽑는 작업을 한다.

 

천장크레인운전원은 신호수의 지시에 따라 천장크레인을 운전하여 금속제품 및 자재 등의 중량 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로 운반한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원은 본선계획 및 야드계획에 따라 현장감독자,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컨테이너 크레인을 운전하여 컨테이너나 일반화물을 본선, 야드 등의 장소로 운반한다.

 

타워크레인운전원은 건설현장, 조선소등에서 줄 걸이작업자와 신호수의 도움을 받아 타워크레인을 운전하여 중량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로 운반한다.

 

 

 

 

업무환경

건설기계운전원은 공사현장이 거주지로부터 가까우면 출퇴근 하면서일하고, 멀면 공사현장 인근 숙소에서 숙식을 하면서 일한다.

 

작업 시간 내내 건설기계조종석에서 앉아 있기 때문에 허리통증이나 생리적으로 곤란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무거운 자재의 운반 시에 건설기계가 전복되거나 다른 작업자에게 해를 입히는 경우도 있으므로 항상 안전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건설 및 채굴기계 운전원은 남성이 대부분이고, 40~50대 연령 비율이 높지만, 60대 이상 비율도 낮지 않은 편이다. 학력은 고졸이하인 경우가 많으며, 근로자 중 중앙에 있는 임금(중위수, 중앙값)은 월 260만 원으로 나타났다.

 

 

 

 

 

 

되는 법

건설기계를 조종하려는 사람은 반드시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관련 기술자격(기능사)을 취득하고 적성검사에 합격한 후, 건설기계 종류별로 주소지 관할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으로부터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그리고 덤프트럭, 아스팔트살포기, 노상안정기, 콘크리 트믹서트럭, 콘크리트펌프, (트럭적재식) 천공기 등의 건설기계는 ‘자동차운전면허’를 취득하여야 조종할 수 있다.

 

건설기계운전 교육은 직업전문학교나 중장비(건설기계) 운전학원, 건설기계제조회사 부설교육 센터, 인력개발원,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기계과 등에서 받을 수 있다.

 

 

 

 

 

-관련 자격-

기중기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롤러운전기능사,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불도저 운전기능사, 아스팔트피니셔운전기능사,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천공기운전기능사, 천장 크레인운전기능사,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이상 한국산업 인력공단), 건설기계조종사 면허(교통안전공단), 굴삭기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이상한국기술자격검정원)

 

 

 

 

 

 

 

 

 

 

 

 

 

 

 

 

 

 

 

 

 

 

-적성 및 흥미-

거주지와 멀리 떨어져 거친 건설현장에서 장기간 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에 적응할 수 있는 인내심과 체력이 필요하다.

 

주어진 작업량을 혼자서 수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작업자와 함께 일하는 경우도 잦기 때문에 의사소통능력과 협업능력이 필요하다.

 

 

 

 

 

 

 

-경력개발-

건설업체와 계약을 맺은 후에 자신 소유의 건설기계를 활용하여 개인적으로 일을 하거나 건설기계임대업체에 취업하여 일한다.

 

그 밖에 건설기계정비업체나 건설기계매매업체 등에서 일하기도 한다.

 

취업은 주로 공개채용이나 지인의 소개로 이루어진다.

 

보통 1~2년 정도의 경력을 쌓으면 기능공으로 인정을 받는다.

 

승진체계는 없으나, 작업능력을 인정받게 되면 생산성에 따라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 또 여러 기종의 자격을 취득하면 취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전망

향후 10년간 건설기계운전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건설 및 채굴기계운전원은 2016년 100.1천 명에서 2026년 94.5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5.5천 명(연평균 –0.6%)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기계운전원의 일자리는 향후 건설(건축/토목) 경기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지난 2015~2017년 동안은 민간주택수요증가, 재건축/재개발사업증가, 저금리지속등으로 주택과 비주거(사무실, 점포, 호텔 등) 부문 모두에서 건축수주(건설업체와 발주자의 공사계약)와 건축투자(건설업체의 실제시공실적) 가역대최고 수준을 기록할 정도로 건축경기가 활황이었다. 또한 민간토목수주도 2017~2018년 동안 양호하였다. 그러나 2017년 하반기 이후 주택 공급 과잉과 금리 상승 압박 등의 요인으로 민간주택수주가 감소세로 접어들었고, 건축투자도 건축수주감소 에이어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감소세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정부의 SOC(도로, 공항, 철도, 상하수도등의사회간접자본) 예산이 2015년을 정점으로 2018년까지 계속 감소하였다. 다만, 지난 몇 년간 SOC 예산이 계속 감소하였기 때문에 2019년 이후에는 멈출 가능성이 있고, 향후에는 그 수준에서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 SOC 예산이 감소하거나 정체하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도로, 철도 등 SOC 시설이 어느 정도 보급되었기 때문이다. 또 장기적으로 지방소도시의 인구감소도 신규 SOC 건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2019년 건설경기 전망’,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18.11.7.).

 

또 건설기계운전원의 일자리는 건설기계장비의 발전에 영향을 받는다. 최근, 글로벌 건설기계 업체들은 지능형 건설기계 장비를 개발하여 상용화를 서두르고 있다. 지능형 건설기계는 기존 건설장비에 GPS와 센서 등의 전자기기를 활용한 주변환경 인지기술과 지형측정 기술 등을 탑재하여 장비의 성능과 생산성을 크게 향상한 것이다. 또 원격조종건설기계, 무인건설기계도개발 되어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향후건설기계의 지능화가 더욱 향상되 고원격조종 및 무인화기술이 상용화된다면 건설기계운전원의 일자리도 변화가 있을 것이다. 다만, 그 영향이 건설기계의 생산성 향상에 따른인력수요감소로이어질지 아니면 건설설기계의 활용성 증가에 따른 인력수요증가로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건설기계운전원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요인도 있다. 생활 SOC(체육시설, 도서관, 박물관, 복지시설 등) 예산이 2019년도에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앞으로도 국민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생활 SOC 예산은 전체 SOC 예산의 1/6~1/4 정도 수준이고, 공공건축 예산과 겹치는 면이 있어 긍정적 영향력에 한계가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SOC건설이 성숙기에 접어들어 신규 건설 수주와 투자가 이전과 같이 크지는 않겠지만, 이전에 건설된 SOC 시설이 노후화됨에 따라 유지보수 업무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노후 건물의 증가에 따른 유지보수 및 리모델링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재건축/재개발 증가, 침체된 도심을 되살리는 도시재생 사업 증가, 소득 증가 및 노령화· 가치관 변화에 따른 다양한 유형의 신규 주택(타운하우스, 전원주택, 고급주택, 스마트홈, 실버 하우스, 요양시설 등) 수요 증가, 여가활동 및 문화욕구 증대에 따른 생활 SOC(체육시설, 도서관, 박물관, 복지시설 등의 사회간접자본) 발주 증가, 3기 신도시 건설 계획 등의 요인들도 건설기계 운전원의 일자리에 긍정적이다. 건설기계 종류별 면허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2018년 9월 기준으로 총 1,287천 개(전년 대비 5.8% 증가)이다. 면허가 가장 많이 발급된 건설기계는 지게차(3톤 미만 지게차 포함) 678천여 개이며, 다음으로 굴삭기(3톤 미만굴삭기포함) 375천여 개, 로더(5톤/3톤 미만로더포함) 93천여 개, 기중기 70천여 개, 불도저(5톤 미만 불도저 포함) 22천여 개 순으로 많았다.

 

국토교통부에 등록된 건설기계 수도 매년 증가하여 2018년 9월 기준, 500,624대(전년 대비 2.7% 증가)에 이르고 있다 (국토교통부, ‘건설기계 현황 통계’, 2018.9.30.). 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수는 실제 건설기계운전원으로서 취업자 수를 의미하지 않는다. 건설기계운전원들이 일거리 확보 차원에서 여러 기종의 조종사면허를 중복하여 취득하고 있으며, 또 많은 사람들이 좋지 않은 취업시장과 고가의 건설 기계 구입비가 부담되어 조종사면허를 취득하지만 활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즉, 노동 시장 진입을 위한 대기인력이 많은 편으로 인력 공급이 수요를 앞지르고 있는 상황으로 일자리 경쟁이 심한 상황이다.

 

한편, 남북경제협력이 본격 추진되거나 통일이 된다면, 건설업에서 가장 많은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건설기계운전원도 건설기계가 부족한 북한의 현실을 고려할 때낙후된 북한의 SOC 시설과 주택 건설에 대거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하면, 향후 신축주택 감소 등 건설경기 하락에도 불구하고, 지난 몇 년간 SOC 투자가 감소 하여 2019년이 후에는 더 이상감소하지 않고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고, 향후 재건축/재개발사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10년 간 건설기계운전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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