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패션디자이너(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하루하루77 2023. 6. 14.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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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물, 가죽, 비닐 등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우리가 입을 수 있는 옷을 디자인하는 패션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가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19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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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이너의 세계

 

 

 

 

 

 

 

 

 

 

 

 

 

 

 

 

 

 

하는 일

디자인하는 의류는 크게 양장과 한복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성별·나이에 따라 남성복, 여성복, 캐주얼, 아동복으로 옷의 용도에 따라 유니폼, 운동복, 평상복, 정장 등으로 세분된다. 의류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대체로 자신만의 전문 분야를 가지고 활동하며, 의상디자이너로 불리기도 한다.

 

패션디자이너는 시즌이 시작되기 수 개월전 부터 국내외의 패션흐름을 분석하고, 시장조사를 거쳐 계절에 맞는 상품을 기획한다. 실제 디자인은 성별, 나이 등 소비자의 특성과 기호, 유행의 흐름, 브랜드이미지, 시즌별 콘셉트, 상품성등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이뤄진다. 디자인선정 후에는 의상 제조에 필요한 원단, 부속품 등 소재 선정, 패턴작업, 가봉을 거쳐 샘플작업을 하고, 완성된 샘플로 품평회를 거쳐 최종적으로 우수 디자인을 선정하여 대량 생산에 들어간다. 또한 디자인한대로 옷이 제작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생산과정을 체크하며, 생산된 의류가 매장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방향을 제시하기도 한다. 신상품 전시회나 패션쇼에 자신의 의상을 발표하거나 행사를 기획하기도 하며, 자신이 디자인한 옷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어떠한지, 얼마나 판매되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 백화점, 의류매장 등을 직접 돌아보기도 한다.

 

직물디자이너(텍스타일디자이너)는방직회사, 의류업체, 벽지회사등에서 옷감의 성분, 실의색상과 종류, 조직의 형태, 무늬 등을 적절히 배합하여 새로운 직물(텍스타일)을 고안한다.

 

액세서리디자이너는 반지, 목걸이, 모자, 머리핀 등과 같은 액세서리의 유행 흐름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기호를 파악하여 액세서리를 디자인한다.

 

가방디자이너는 소비자의 성별과 나이에 맞는 가방을 디자인한다.

 

신발디자이너는 여성화, 남성화 등 각종 신발에 대한 시장조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향후트렌드를 예측하여 디자인한다.



 

 

 

 

 

 

 

업무환경

주로 사무실에서 작업하지만, 시장조사, 재료구입, 제작현장방문 등을 위한 출장도 많다.

 

해외의 최신 유행을 파악하기 위해 유명 패션쇼를 참관하는 등 해외출장을 가기도 한다.

 

신상품이 출시되거나 품평회, 컬렉션 발표 등의 시기에는 초과근무를 하기도 하며, 의상실을 직접 경영하는 경우 고객의 희망 기일 내에 옷을 완성해야 하므로 근무시간이나 휴일이 불규칙하다.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는 직업이지만 새로운 디자인,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을 구상해야 한다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큰 편이다.

패션디자이너는 여성이 77.5%로 높은 편이고, 연령은 20대부터40대까지가약 88%를 상회한다. 학력은 대졸이 64.5%로 가장 높고, 임금 중위수는 월 250만 원으로 나타났다.

 

 

 

 

 

 

 

 

되는 법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의상디자인학, 패션디자인학, 의류(의상) 학등을 전공하거나 사설디자인학원, 교육기관을 통해 패션디자인, 의류제작 등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경우 입학 시 학과에 따라 실기시험을 치르는 곳이 있으며, 교육과정에 복식사, 의복재료론, 의상심리학, 코디네이션기법등의 이론과 의상디자인에 대한 실기가 포함되어 있다.

 

상품으로써의 의상을 팔기 위한 전략을 배우기 위해 마케팅, 머천다이징 관련 교과목도 포함 되어 있다.

 

사설 교육기관의 경우, 의상디자인과 관련한 교육과정이 세분되는 추세이며, 6개월~3년까지 교육기간도 과정별로 다양하다. 이외에 평소 패션쇼, 패션 관련 잡지 등을 즐겨보면서 패션 감각과 안목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 학과-

의류학과, 의상학과, 의류직물학과, 의상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학과등

 

 

 

 

 

-관련 자격-

의류기술사/기사, 한복기능사/산업기사, 패션디자인산업기사, 양장기능사, 양복기능사, 섬유디자인산업기사(이상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디자인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창의성, 색채감각, 섬세함 등이 필요하며, 패션업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옷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드로잉실력 외에 많은 표현방법이 컴퓨터로 작업되기 때문에 일러스트 등 작업 툴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패션감각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이 만든 옷이나 마음에 드는 옷 등을 입어보면서 스타일링을 하거나 옷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등, 직접 옷을 몸으로 느끼는 게 중요하다. 처음에 입사하면 보통 피팅을 해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도 옷을 직접 느끼며 감각을 키울 수 있어야 한다.

팀을 이루어 작업하는 경우가 많아 팀워크를 잘 이룰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춰야 한다. 타 부서와 협력하는 일,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의사소통하는 일이 많은 편이고, 매장에 나가 판매분위기를 살펴보거나 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어보는 등의견을 주고받고 정리하는 경우가 많아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하다.

미국이나 중국 등 패션업계 수출입 국가들과 이메일 및 구두로 의사소통할 경우에 대비해 어학실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경력개발-

주로 의류회사, 섬유회사, 개인의상실 등으로 진출하며 자신이 직접 의상실을 경영하기도 한다.

 

의류업체에서의 경험을 살려 수입의류브랜드의 머천다이저(MD, 상품기획자) 로진출하 거나 패션 감각을 살려 스타일리스트로 진출할 수 있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내건 의류업체나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할 수 있다.

규모가 큰 의류업체의 경우, 대부분 관련 전공의 대학교 졸업 이상인 자를 중심으로 채용하는 편이다. 회사에 따라 정식직원으로 채용되기 전 일정기간 디자이너가 지녀야 할 자질과 능력을 평가하는 인턴제를 시행하기도 하며, 실무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연수제를 운용하기도 한다. 채용은 공개채용이나, 교육기관 및 교수에 의한 추천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서류전형, 필기시험, 포트폴리오, 면접 등을 거쳐 채용하는데, 대기업 일수록 채용전형이 어렵고 까다로운 편이다.

 

디자이너의 역량과 디자이너가 속한 업체의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최소 5년 정도의 경력을 쌓아 팀장의 위치에오를수 있으며, 이후 전체 디자인실을 총괄하고 디자인기획과 브랜드관리를  담당하는 실장으로 승진할 수 있다.

 

 

 

 

 

 

 

전망

향후 10년간 패션디자이너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패션디자이너가 주로 근무하는 의류업계는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과거 20여 년간 국내패션시장은성장기에 있었으나 이제저성장시대로 진입했다는 전망이지 배적이다. 장기적 인경기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의류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해외브랜드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해외브랜드의 국내 진출이 크게 늘었다. 또한 해외 직구 같은 제품 구매 방식이 보편화되면서 소비자들이 해외브랜드의류를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면 서국내패션업계는 해외브랜드와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에 따라 패션디자인 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기획과 마케팅역량을 갖춘 디자이너 및 외국어능력을 갖춘 디자이너의 수요가 커질 전망이다.

의류 등을 구매하는 형태도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고, 패션 대기업들은 브랜드를 축소하거나 통합을 추구하고 있어 신규 고용이 확대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때문에 패션디자이너의 일자리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개별 브랜드를 창업하는 형태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온라인쇼핑몰을 중심으로 중저가쇼핑몰이 성장하고 해외진출이 활발한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유통비중이 높은 신진패션업체를 중심으로 패션디자이너의 활동이상대적으로 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실용적인 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니즈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기능성 의류 및 웨어러블 섬유 제품에 대한 개발과 소비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한편, 섬유산업의 위축 및 생산기지의 해외가 전등으로 직물디자이너의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 등 근무환경이 좋은 업체들의 경우, 경력직 패션디자이너를 위주로 채용하는 경향이지 속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창업의 방식으로 활동하는 신진디자이너의 활동은 활발한 반면, 대기업 입직에 있어 신규 인력의 진입장벽은 다소 높게 유지될 전망이다. 한편, 전문대학 및 대학교, 패션 관련 각종 사설 교육기관에서 배출되는 인력들이 많은 편이고 인력 수요는 한정되어 있어 패션디자이너로 신규 진입해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을 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및 해외 브랜드 선호, 유통구조 변화 등에 따른 패션산업의 변동으로 패션디자이너의 고용이 증감하는 영역이 혼재하면서 향후 10년간 패션디자이너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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