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판매원이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방문판매원은 가정 또는 사업체를 찾아다니면서 각종 상품이나 서비스의 내용을 설명하고 상품을 판매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3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방문판매원 하는 일
방문판매원은 고객을 만나기 전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회사에서 계약서 작성 방법이나 작성 시 주의점, 반품 발생 시 처리 등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
또한 고객 클레임이나 문의사항 등에 관한 사항도 숙지한다. 이후 담당구역의 가정 혹은 사업체의 고객을 방문하여 견본 및 안내서를 보여주며 상품을 설명하고 상품의 특징과 장점을 설명하고 상품을 판매한다.
고객이 구매의사를 비췄을 때 가격을 알리고 거래조건과 물품 인도조건을 협의한다.
상품주문서를 출고 관련 부서에 전달하고 영업보고서를 작성한다. 상품 판매 대금을 수금하거나 화장품 같은 경우에는 직접 배달하기도 한다.
업무환경
방문판매원은 대리점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보통 10시에 출근하나 그 외에는 보통 정해진 근무시간은 없는 편이다.
오전에 동료들과 동기부여를 갖는 시간 이외에는 자유로운 편이다. 현재 방문판매원은 특수형태근로자로 분류되어 산재보험과 고용보험은 의무로 가입되어 있다.
근무시간은 자유로운 반면, 판매 실적에 대한 압박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많은 편이다. 또한 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고객의 클레임이 있을 경우 스트레스가 발생할 경우가 많다.
되는 법
방문판매원의 경우 학력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나 고객에 대한 신뢰를 쌓는 측면에서 학력이 유용하기는 하다.
건강기능식품과 같은 전문지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식약처에서 실시하는 의무교육을 받아야 한다.
고객의 구매력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상품에 대한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화장품 방문판매원의 경우 피부관리사 자격증이 있는 경우 입직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관련자격-
피부관리사
-적성 및 흥미-
방문판매원은 가정이나 사업체를 방문하여 상품을 설명하고 판매하는 직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낯선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야 한다.
외향적이며 활동적이어야 하고 친화력이 있어야 한다.
고객의 연령층이 다양하고 성향도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을 아우를 수 있는 포용력도 있어야 한다.
고객의 말을 잘 들어주어야 하며, 특히 고객이 원하는 것을 포착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단발성 판매에 집중하기보다 향후 고객의 추가구매나 고객의 추천으로 인한 고객의 확장까지 고려하는 확장된 시각이 필요하다 .
-경력개발-
방문판매원이 취급하는 상품은 주로 소비재이기 때문에 특정 상품과 연관되는 제품으로 분야를 확대해가거나 방문판매업에서 쌓은 노하우를 이용하여 대리점을 창업하는 경우도 있다.
방문판매원 전망
향후 10년간 방문판매원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2031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2)에 따르면, 방문판매원은 2021년 약 57천 명에서 2031년 약 38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18천 명(연평균 –3.8%) 정도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판매라는 것이 잠재해 있던 소비욕구를 유인하거나 권유해서 청약을 하거나 계약을 하는 것으로 상품과 소비욕이 매칭되지 않는 부분을 파고드는데 유효한 판매방법 중 하나였으나, 현재는 제품정보나 서비스가 여러 경로를 통해 잘 제공되어 소비자가 스스로 판단하여 결정하는 경우가 많아 점차 쇠퇴해가고 있다.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대면서비스를 기피하는 현상과 온라인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성향의 증가는 방문판매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빅데이터에 기반한 AI 기술의 발전으로 개별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해주는 방식의 활성화는 방문판매원의 장점인 고객을 방문해 1대 1로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서비스를 대체하기에 충분히 위협적인 요인이 될 것이다.
또한 방문판매로 판매하는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고가의 제품들이 많다.
글로벌 경기침체는 결국소비위축을 야기할 것이고, 소비위축은 고가의 제품에서 저가의 제품으로 대체하려는 성향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온라인을 통해 얻는 매출이 증가하고 방문판매로 인한 매출이 점차 감소하면서 기업 차원에서도 매출 극대화를 위해 온라인 분야 확대 및 방문판매 분야 축소로 이어지게 되어 방문판매원의 일자리에 부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다.
이상과 같이 1인 가구의 증가와 온라인을 통한 구매 선호 현상 등과 같은 인구구조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전과 글로벌 경기침체 및 기업 차원에서의 방문판매 분야 축소 등과 같은 여러 부정적인 요인들로 인하여 방문판매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인화 현상기조작원 (하는일, 업무환경, 되는법, 관련자격, 전망 등)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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