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용어

경제용어 700선(스트레스테스트, 시뇨리지, 시스템리스크, 시장리스크)

하루하루77 2024. 1. 28. 09:14
반응형

경제용어 700선 자료 입니다. 우리 생활에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경제, 금융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스트레스테스트, 시뇨리지, 시스템리스크, 시장리스크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한국은행에서 알려주는 경제금융용어 700선에서 확인해 봅니다.

 

경제금융용어 700선-스트레스테스트-시뇨리지-시스템리스크-시장리스크
경제금융 700선

 

 

 

 

 

 

 

스트레스테스트

예외적이지만 발생가능한(extreme but plausible) 위기 상황을 상정하여 개별 금융기 관, 금융부문 및 금융시스템 전체의 취약성과 복원력을 평가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에서는 위기 시나리오 하에서 예상되는 금융기관의 손익, 자본비율, 현금흐름 및 유동성 상황 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리스크를 분석한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개별 금융기관 단위보다는 금융시스템 전체 관점에서의 건전 성 평가 및 규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금융기관 간 연계성 및 거시-금융 연계성을 반영하 는 거시 스트레스 테스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및 EU 등 주요국 중앙은행 및 정책당국은 위기 이후 거시 스트레스 테스트를 강화하고 이를 금융기관의 자본 규제 등 건전성정책 수행에도 활용하고 있다.

 

 

 

 

 

 

 

시뇨리지

시뇨리지(seigniorage)란 화폐에 대한 독점적 발권력을 갖는 중앙은행이나 국가가 화폐발행을 통해 획득하는 이득을 의미한다.

 

금속화폐 시대에는 절대군주가 금, 은 등을 소재로 화폐를 제조하여 유통하는 과정에서 화폐를 생산비용 보다 높은 액면가치에 유통시킴으로써 시뇨리지(화폐시뇨리지=화폐 액면가-화폐제조비용)가 발생하였다.

 

한 편 명목화폐 등장 이후에는 중앙은행이 화폐 태환력(convertibility)을 보장하기 위해 화폐발행액을 부채로 인식하게 되면서 화폐시뇨리지를 수익으로 간주하지 않는 대신 화폐발행을 통해 취득한 유가증권 등의 운용수익에서 화폐제조비를 차감하는 방식으로 시뇨리지로 계상하게 되었다.

 

전통적으로 시뇨리지는 정부의 재정적자 보전수단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중앙은행의 재무적 독립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통화정책 운영에 필요한 재원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시스템리스크

 

 

 

금융시스템 일부 또는 전부의 장애로 금융 기능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못함에 따라 실물경제에 심각한 부정적 파급효과를 미칠 수 있는 위험을 의미한다.

 

G10(2001)에서는 금융시스템의 상당한 부분에서 경제적 가치 또는 신뢰의 손실을 촉발하고 불확실성을 높임으로써 실물경제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가능성이 높은 사건이 발생하는 위험을 시스템 리스크로 정의하기도 한다.

 

 

 

 

 

 

시장리스크

금융시장의 금리, 주가, 환율 등의 변동으로 은행이 단기매매를 위해 트레이딩계정 (trading book)에 보유한 금융상품의 가격이 하락하여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을 의미한 다.

 

바젤은행감독위원회(BCBS)는 은행이 시장리스크에 상응하는 자기자본을 보유토록 의무화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그간 시장리스크가 과소 평가되었다는 비판이 제기됨에 따라 BCBS는 시장리스크에 대한 자본규제 체계 개선작업을 진행하였으 며 2016년 1월 시장리스크에 대한 자본규제 개정 기준서를 공표하였다.

 

 

 

 

경제용어 700선(시장평균환율제도, 신용경색, 신용레버리지, 신용스프레드) (tistory.com)

 

경제용어 700선(시장평균환율제도, 신용경색, 신용레버리지, 신용스프레드)

경제용어 700선 자료 입니다. 우리 생활에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경제, 금융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시장평균환율제도, 신용경색, 신용레버리지, 신용스프레드의 의미에 대해서

nevermin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