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미디어콘텐츠디자이너 (하는일, 업무환경, 되는법, 학과, 전망)

하루하루77 2023. 12. 2. 08:47
728x90

미디어콘텐츠디자이너가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미디어콘텐츠디자이너는 컴퓨터그래픽 등을 활용하여 웹페이지, 동영상, 게임, 컴퓨터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같은 미디어 콘텐츠에 필요한 아이콘, 자막, 이미지, 영상효과 등의 시각적 구성요소 및 사용자 환경을 디자인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1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무용가-안무가-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미디어콘텐츠디자이너의 세계

 

 

 

 

 

 

 

 

하는 일

웹디자이너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상의 여러 가지 이미지를 고안하고 제작해 인터넷에 구현한다. 즉, 웹사이트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이미지 형태, 사이즈, 동영상, 애니메이션, 텍스트, 서체,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인 요소를 구성하고 디자인한다.

 

웹디자인은 크게 디자인과 코딩으로 나뉘며, 디자인 영역은 다시 홈페이지 디자인, 유저인터페이스 디자인, 아이콘 디자인 등으로 세분된다.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웹사이트의 전체 이미지를 결정한 후 내비게이션을 설계하고 전체 구조와 메뉴, 서브메뉴를 위계적으로 설정하며 레이아웃을 구성한다.

 

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2D 스튜디오, 어도비 프리미어와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인터넷 프로그램 언어인 HTML 과 자바(JAVA), 애니메이션 등을 응용하여 작업한다.

 

게임그래픽디자이너는 PC 게임, 네트워크 게임 등 게임용 소프트웨어 제작에 참여하여 게임시나리오작가가 구상한 내용을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실감나는 영상으로 표현한다.

 

주로 게임에 등장하는 각종 캐릭터와 배경, 아이템, 메뉴와 옵션 등이 뜨는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한다.

 

영상그래픽디자이너는 영화 및 드라마 내용의 그림이나 자막, 차트, 화면합성 등을 컴퓨터로 도안하여 입체영상으로 표현한다. 디자인 과정에서는 연출자 및 감독 등 관계자와 협의하여 영상에 적합한 그래픽을 결정하고 반영하게 된다.

 

사용자경험 및 인터페이스 디자이너(UI/UX디자이너)는 사용자 경험에 입각하여 사용자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증대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요구사항 등을 수집하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설계한다.

 

도출된 UX/UI의 시안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 등의 사용자 환경에 기획 목적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시각적 디자인 요소 등을 결합하여 디자인한다.

 

 

 

 

 

 

 

업무환경

근무시간은 보통 오전 9시~오후 6시이지만 작업의 특성상 불규칙한 편이다.

 

디자인 시한을 맞추기 위해 초과근무를 하는 편이고, 특히 기획 초기 단계나 마무리 단계에서 가장 바쁜 시간을 보낸다.

 

컴퓨터 작업이 많기 때문에 눈에 피로를 쉽게 느끼고, 어깨, 손 등에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경쟁력 있고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해 긴장할 때가 많고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가 큰 편이다.

 

 

 

 

 

 

 

 

 

되는 법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디자인,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웹디자인, 게임디자인, 컴퓨터그래픽 전문 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으면 취업에 유리하다.

 

 

 

 

 

-관련학과-

웹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게임그래픽디자인학과, 컴퓨터 그래픽디자인학과, 광고·홍보학과, 미술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응용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공학과 등

 

 

 

-관련자격-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그래픽 관련 소프트웨어 툴(Tool)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하며,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지식, 예술적 감각이 필요하다.

 

디자인 시안을 작성하고 웹에 구축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

 

창의력, 색채감각, 조형감각 등을 갖추고 있으면 이미지를 시각화할 때 도움이 되고, 새로움을 추구하려는 혁신적인 성격과 섬세한 표현력이 요구된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및 변화 등에 따라 빠른 웹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꾸준한 자기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혹은 이용자의 편의를 위한 디자인을 반영하는 과정에서는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다.

 

팀원들과 협력하고 의뢰인의 요구를 수용하는 과정이 중요하므로, 팀원이나 의뢰인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 및 대인관계능력 등이 요구된다.

 

 

 

 

 

 

 

 

 

-경력개발-

웹사이트 개발업체, 전문 디자인업체, 게임개발업체의 채용공고를 통해 입직하거나 업무가 있을 때 프리랜서의 형태로 개발자들과 팀을 이뤄 일한다.

 

취업 시에는 학력이나 자격증 취득 여부보다는 실무경험이 중요하므로 평소 포트폴리오 준비에 신경을 써야 한다.

 

웹디자이너는 웹사이트 개발업체에서 일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동안 경력과 실력을 쌓아 웹광고기획자, 웹마스터, 웹콘텐츠기획자 등으로 전직할 수도 있다.

 

주로 광고사, 방송국, 게임개발업체, 컴퓨터그래픽전문업체 등에서 일하며, 경력을 쌓은 후에는 전문디자인업체를 창업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전망

향후 10년간 미디어콘텐츠디자이너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미디어콘텐츠디자이너는 2019년 약 56천 명에서 2029년 약 62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6천 명(연평균 1.1%)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폰 등의 IT 기기가 발전하면서 각종 프로그램 및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시장의 급속한 발전은 고품질의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에 대한 기대 수요를 크게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모바일 매체에 최적화된 영상 콘텐츠 및 디자인 적용이 반영되고, 첨단 영상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이너 수요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대학 관련 학과뿐 아니라 사설학원 등에서 배출인력이 많은 편이고, 웹사이트 제작 프로그램이 간편해지면서 일반인도 쉽게 제작할 수 있고 포털사이트의 블로그를 활용한 웹사이트 대체 현상이 생겨나는 점은 웹디자이너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의 증가, 영상 및 모바일 콘텐츠의 사용 증가는 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그에 대한 기대를 더욱 높이고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도 고품질의 그래픽, 배경, 캐릭터, 아이템, 메뉴 등을 기대하면서 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부문에서 보다 실력 있는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게임 부문의 경우,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모바일 게임 개발이 증가하고, 게임 유저가 전 연령층으로 확대된다는 점에서 게임그래픽디자이너의 일자리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영상그래픽디자이너는 영상을 통한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고품질의 영상그래픽을 책임지는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가상현실 시장이 성장하면서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관련 기술이 접목된 제품의 디자인 및 게임물, 영상콘텐츠 분야의 유망성이 더 커질 전망이다.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분야는 기술이 상용화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될 때 그래픽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때문에 첨단과학 기술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역량을 갖춘 영상그래픽디자이너의 수요가 계속 커질 전망이다.

 

UX/UI디자이너는 사용자 경험에 입각하여 사용자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증대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요구사항 등을 수집하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설계한다.

 

과거에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동적으로 수용했지만, 이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한 소비자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도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경향이 일반화되었다.

 

이에 따라 처음 컴퓨터와 인터넷, 웹페이지의 UI디자인에서 시작한 UX디자인은 더욱 영역을 넓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웹디자인뿐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기기와 매체, 콘텐츠 영역에서 소비자 경험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디자이너의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대학의 웹디자인, 컴퓨터그래픽, 멀티미디어디자인, 게임디자인 등 관련 학과뿐 아니라 사설학원 등에서도 관련 기술을 배울 기회가 많아 해당 디자인 분야 배출인력이 많은 편이다.

 

특히 관련 업체에서는 실력 있는 경력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신규 입직자는 치열한 경쟁과 취업난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술 개발 기간의 단축으로 보다 새로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을 요구하면서 디자이너는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를 해야 하고, 전문 분야를 특화하거나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공모전 수상 등 남다른 준비가 필요하다.

 

종합하면, 온라인 미디어 콘텐츠의 개발, 유통, 사용 등의 증가와 이에 따른 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부문의 디자인 요구 증가 등으로 미디어콘텐츠디자이너의 향후 10년간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직업 데이터시각화디자이너 (하는일,국내 해외 현황,전망) (tistory.com)

 

미래직업 데이터시각화디자이너 (하는일,국내 해외 현황,전망)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1 신직업보고서'에서 밝히는 신직업 중 데이터시각화디자이너가 하는 일과 국내 해외현황,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위 연구에서 신직업은 아래와

nevermin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