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작가가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방송작가는 방송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대본을 작성한다. 방송작가는 크게 단막드라마, 연속드라마 대본을 작성하는 드라마작가와 다큐멘터리, 교양, 쇼, 오락, 코미디, 라디오 등의 프로그램 대본을 작성하는 구성작가로 구분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1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하는 일
드라마작가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드라마 제작을 위한 주제를 선정하여 줄거리를 구성하고 인물별 캐릭터를 만들어 생동감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드라마를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 및 소재를 설정하고, 문헌조사나 인터뷰 등의 자료조사를 통해 주제 및 극의 초점을 구체적으로 다듬는다.
극의 사건과 갈등을 표현할 등장인물을 창조하고 시간적·공간적 환경을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인물, 사건, 환경을 구성하여 스토리(한 작품의 서술요소를 구성하는 일련의 사건들) 를 창작한다.
스토리를 플롯(plot, 극작품의 복잡화를 구성하는 극행동들의 집합, 음모, 계획, 책략) 형태로 구성한다.
플롯으로 짜인 스토리를 분해하여 시퀀스(seuqence, 같은 생각들이 연속적으로 모여진 몇 개의 장면들의 집합. 한 편의 드라마는 몇 개의 시퀀스가 모여서 완성됨)로 나누고, 다시 씬(scene, 장면)으로 세분화하고 극의 전개 순서대로 배열한다. 각 씬마다 그 특징과 내용을 간략히 표시하여 대본을 완성한다.
시놉시스(드라마의 제목, 주제, 기획 및 집필의도, 등장인물, 줄거리를 요약한 드라마의 설계도)를 작성한다.
대본 작업 전에 소재를 찾기 위해 헌팅(촬영장소 답사)에 참여하거나 헌팅사진을 받아 참고하기도 한다.
배역캐스팅에 관여하기도 한다.
미리 작성된 시놉시스를 드라마프로듀서(PD)에게 제출하거나, 드라마프로듀서로부터 집필의뢰를 받기도 한다.
드라마촬영을 시작하면서 다음 회 대본을 작성하거나 여러 상황에 따라 대본을 수정하기도 한다.
구성작가는 다큐멘터리, 교양, 쇼, 오락, 코미디, 라디오 등의 드라마를 제외한 프로그램의 대본을 작성한다. 프로그램 기획회의에 참여하여 방송프로듀서(방송연출가)를 비롯한 방송제작진과 협의하여 프로그램 기획안(타이틀, 방송시간, 형식, 방송채널, 희망방송일시, 기획의도, 제작방향, 구성내용, 예상 아이템)을 작성한다. 기획안을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자료를 바탕으로 대본을 작성한다.
예능작가는 취재 및 섭외를 통해 출연자를 확정하며, 진행자 및 출연자의 몸짓, 말투, 대화방식, 장점 등을 연구하고 시청자의 요구, 프로그램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대본을 작성한다. 담당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코미디 프로그램, 시트콤, 토크쇼, 퀴즈쇼, 가요쇼 등의 대본을 전문으로 작성한다. 프로그램에 따라 방송제작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대본을 작성하기도 한다.
다큐작가는 취재 및 섭외를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며 어떤 영상을 찍을 수 있고 어떤 상황이 연출될 것인지 구상·확인한다. 촬영구성안을 작성하여 프로듀서와 카메라감독에게 제시한다. 촬영구성안을 토대로 촬영이 진행되면, 촬영된 내용을 프리뷰하고 프리뷰노트(촬영된 화면에서 영상과 현장음을 적은 노트)를 작성하며 내용을 검토하고 프로듀서와 카메라감독에게 제작방향을 조언한다. 프리뷰노트를 기초로 편집구성안(편집콘티)을 작성하여 프로듀서에게 제시한다. 편집구성안을 토대로 프로듀서가 가편집본을 제작하면 프로듀서와 함께 Final cutting(작가가 편집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구성의 틀을 협의하는 일)을 진행한다. 시사(Chief producer 와 함께 프로그램을 보면서 평가하는 과정)와 종합편집(영상에 필요한 효과나 자막, 컴퓨터 그래픽 등을 넣어 방송 가능한 영상으로 마무리하는 작업) 과정을 거쳐 완성된 영상을 보면서 내레이션 원고(Narration, 장면 밖에서 들려오는 목소리. 내레이터가 더빙하도록 커트, 씬, 시간이 표기된 원고)를 작성한다.
라디오작가는 라디오 편성에 따른 방송 운행표(라디오 프로그램의 시작과 종료시각, 광고의 길이와 내용, 캠페인의 내용과 시간, 시각고지 등이 표시된 표)를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편성의도를 파악한다. 라디오프로듀서와 함께 기획회의를 진행하여 코너, 큐시트, 패널, 청취자 참여 등을 기획하고 프로그램 기획안(타이틀, 방송시간, 형식, 방송채널, 희망방송일시, 기획의도, 제작방향, 구성내용, 예상 아이템)을 작성한다. 기획안이 승인되어 프로그램 제작이 확정되면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자료조사를 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모니터한다. 청취자 참여, 콩트, 음악코너, 경제코너 등 다양한 코너를 기획한다. 오프닝, 음악, 코너, 클로징 등을 순서대로 배치하여 프로그램 구성을 한다. 라디오 프로듀서와 함께 프로그램의 시그널, 타이틀, 로고, 큐시트를 만든다. 출연자를 섭외한다. 방송원고를 작성한다. 방송이 시작되면 스튜디오 밖에서 청취자 전화연결 등 방송진행을 보조한다. 라디오 방송의 종류에 따라 음악 토크 프로그램, 라디오 시사정보 프로그램, 편지쇼 프로그램, 라디오 공개방송, 라디오 다큐멘터리, 라디오 드라마 등의 구성대본을 작성하기도 한다.
업무환경
방송작가의 경우 제작진과의 회의, 방송 스케줄에 따라 방송사 내부의 작가실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작품에 필요한 자료 수집을 위해 도서관을 비롯해 다양한 곳을 찾아다니며,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
언제나 새로운 창작품을 발표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타 직업인들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은 편이다.
시청률, 청취율을 높여야 한다는 정신적 압박을 받기도 한다.
되는 법
대학의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학과 등에서 관련 교육을 받으면 방송작가로 활동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다양한 작품과 작가를 분석하게 되고 습작훈련을 통해 문장력, 표현력 등을 기를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교육보다는 작가적 자질을 스스로 키워나가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 평소 독서와 사색, 글쓰기 연습을 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
이밖에 각종 문화센터, 대학교 내의 평생교육원 등에서 개설하는 작가양성과정을 통해 창작훈련을 전문적으로 받고 자신의 문학적 소질을 키우는 사람도 있다.
-관련학과-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학과, (연극)영화과 등
-적성 및 흥미-
글로 이야기를 구성해 내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한글을 정확히 알고 표현할 수 있는 국어문법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어휘력이 풍부해야 하므로 평소에 책을 많이 읽어 언어에 대한 감각을 키워야 하고, 글로 이야기를 잘 전달하는 표현력과 문장력을 갖춰야 한다.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기획력과 영상감각도 필요하다.
평소 방송소재 개발을 위해 역사적인 사건과 사회현상, 유행에도 관심을 두는 것이 좋고, 다양한 문화와 장르에 흥미를 가지면 작품 구상에 도움이 된다.
-경력개발-
방송사의 작가 공채, 극본공모전, 인맥, 혹은 방송작가 양성 교육기관의 추천 등을 통하거나 자신이 담당하고 싶은 프로그램의 대본을 직접 작성해 담당자에게 제안하는 방법 등이 있다.
방송사 공채나 작가 양성기관의 교육생 모집 시 전문대졸 이상자에 한해 모집하기도 한다.
대부분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때문에 별도의 승진체계는 없다.
하지만 작가로서 인지도가 올라가면 높은 원고료를 받을 수 있으며, 대학이나 교육기관 등에서 문학작품이나 작가 양성과 관련한 강의를 할 수 있다.
처음에는 보조작가로 출발해 자료수집, 섭외 등을 맡다가 경력을 쌓아 메인작가가 될 수 있다.
전망
향후 10년간 방송작가의 취업자 수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작가는 2019년 약 23천 명에서 2029년 약 29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6천 명(연평균 2.2%)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인터넷 미디어가 다양해지고 발전함에 따라 지상파방송, 유선방송을 비롯한 방송산업이 위축되고 있어 방송작가의 취업자 수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사업자 수는 2010년에 451개에서 2019년 404개로 감소추세에 있으며, 방송작가가 포함된 방송직 기타의 종사자 수는 2013년에 2,332명으로 최대였으나 점차 감소추세에 있다.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이 경쟁적 구조를 갖추면서 제작 방송프로그램 수가 늘어나며 방송작가의 수가 증가했던 현상이 정체 상태에 이르렀다.
개인이 콘텐츠가 되는 인터넷 방송이 늘어남에 따라 공중파 및 유선 방송에 관한 관심이 떨어지고 있으며, 라디오 프로그램의 감소도 방송작가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종합하면, 인터넷 미디어가 다양화되고, 개인 인터넷 방송이 활성화됨에 따라 공중파 및 유선 방송, 라디오에 관한 관심이 줄고 있어, 향후 10년간 방송작가의 취업자 수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화시나리오작가(하는일, 업무환경, 되는법, 학과, 전망)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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