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3D프린팅모델러(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하루하루77 2023. 4. 11. 09:21
반응형

3D프린터를 조작·운영하여 고객의 요구에 따라 미니어처, 액세서리, 일상용품, 개인 편의제품, 기계부품, 시제품 등의 디지털도면을 모델링하고 출력하는 3D프린팅모델러!!

 

3D프린팅모델러가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방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2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3D프린팅모델러-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3D프린팅모델러의 세계

 

 

 

 

 

 

 

 

 

 

 

 

 

하는 일

제품의 형상을 디자인하고, 컴퓨터프로그램을 활용 하여 3D모델링 과정을 수행한다.

설계한 모델링 데이터 기반으로 3D프린팅 작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수시로 3D프린터의 작동 상황을 점검한다.

 

사상 작업, 도색 및 코팅 등 후처리 공정을 통해 제품을 마무리한다.

 

출력물의 조건에 맞는 최적의 소재와 장비를 선택한다.

 

설계된 디자인대로 3D프린터가 동작 할 수 있도록 좌표값, 속도, 온도 등을 설정한다.

 
 

 

 

업무환경

실내 근무가 대부분이며 때에 따라서 현장 견학이 필요하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통해 3D프린팅 장비의 작동원리를 파악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작업에 필요한 관련 기계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육체적인 노동강도는 낮은 편이나 창작의 고통에 대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편이다.

 

클라우드시스템, 인공지능프로그램,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도구 및 기술을 사용하여 작업하고 다른 사람과 협업을 통해 작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원활한 의사소통능력과 협업능력이 요구된다.

 
 
 
 
 
 
 

되는 법

3D프린팅은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창출해 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최근 에는 미술 관련 조형물, 피규어, 영화소품 등에도 3D프린팅 기술을 접목하여 창조적인 아이템을 제작하고 있는데, 의료영역과 결합하면 의수, 의족, 임플란트 등의 의료기기를 제작할 수도 있다.

 

또한 전통 제조업 분야에 적용하면 자동차, 항공기, 부품 등의 제품을 제작할 수 있으므로 기계공학적인 지식과 기계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제품 제작에 있어서 제품을 이미지로 구상하고, 후처리 단계에서 도색, 코팅 등의 작업을 해야 하므로 경우에 따라서 미술, 산업디자인 등의 전공자가 유리할 수 있다.

 

그래픽디자인, 3D모델링 등의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 및 장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관련 학과-

기계공학과, 산업디자인학과

 

 
 

-관련 자격-

3D프린터 운용기능사, 3D프린터 개발산업기사

 

 

 

 

 
 
 

 

 

 

 

 

 

-적성-

3D모델링 소프트웨어나 CAD 및 해석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유리하다.
 
수학이나 물리학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창의력과 미적감각이 필요하다.
 
탐구형과 현실형,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 혁신, 적응성 및 융통성,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 유리하다.
 
 
 
 

-경력개발-

과거에는 3D가 영화나 애니메이션, 게임과 같은 영상물에 한정되었으나, 최근에는 진출 분야가 넓어졌다.

제조업이나 의학, 바이오,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어떤 분야로 진출하든지 해당 분야에 대한 전공을 갖추는 것이 유리하다. 예를 들어 게임업계로의 진출을 희망할

경우 게임 디자인 또는 아트 및 멀티미디어아트 등과 같은 전공을 선택하면 유리하다.

 

경력을 쌓고 전문성이 생기면 창업을 할 수도 있고 교육기관 강사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전망

향후 10년간 3D프린팅모델러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3D프린터는 본래 기업에서 부품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빠르고 값싸게 시제품을 만들기 위한 용도로 개발되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3D프린팅 기술이 발전하여 제조, 건설, 의료, 항공·우주, 로봇,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에서 시제품 제작을 비롯해 실제 부품이나 제품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건물이나 바이오 인공장기(귀 등)를 만드는 단계까지 응용 분야가 넓어졌다. 이에 따라 예전에 비해 3D프린터 제조 업체나 재료 업체, 콘텐츠 업체도 많아지고 있으며, 관련 산업규모도 증가하고 있다. 단종되거나 구하기 어려운 부품, 인공치아, 인공뼈, 인공관절과 같은 보형물을 제작하는 등 3D프린터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초창기에는 3D프린팅에 사용되는 재료가 나일론 등으로 한정되어 있고, 적층 속도 또한 빠르지 않은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3D프린팅 장비의 처리 속도와 재료의 발전으로 3D프린터의 단점이 개선되면서 관련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3D프린터는 제조업 혁신을 이끌 핵심기술로, 각국에서는 관련 산업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 여러 분야의 설계전문가들이 3D설계기법을 배우거나 3D프린팅모델러와 협업할 가능성이 높다. 다양한 수요산업 분야에서 3D프린터를 이용해서 제작하는 시제품이나 부품이 경제성이 높고 수요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설계에 대한 기본 콘셉트나 개념이 필요한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3D프린팅을 활용한 설계업무를 진행할 전문가가 각 산업 분야에 융합 및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

 

3D프린팅, 모델링, 해석 및 AI 기술의 발전으로 적층제조 기술을 고려한 설계(DfAM_Design for Additive Manufacturing) 작업을 할 수 있는 사람이 3D프린팅모델러이므로 향후 이들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이다. 환경과 에너지 측면에서는 전통적인 방식보다 3D프린팅방식이 상대적으로 자원 낭비나 환경을 덜 해치기 때문에 이들의 인력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또한 캐릭터나 미니어처 쪽으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3D프린팅의 해당 분야 수요가 높아질 수도 있고, 의료분야의 경우에는 환자 맞춤형 임플란트 개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등 갈수록 관련분야 수요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정부차원에서도 3D프린팅산업 육성과 전문 인력 양성에 지원과 노력을 하고 있다. 2014년에 ‘3D프린팅산업 발전전략’ 을최초로 수립하고, 2016년에 삼차원프린팅산업진흥법을 시행하면서, 3년마다 R&D, 인프라구축, 인재양성, 법제도를 정비하는 ‘3D프린팅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마련하여 3D프린팅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종합하면, 3D프린팅모델러의 여러 산업분야로의 융합 및 유입, 과학기술의 발전, 상대적으로 적은 에너지소비, 캐릭터 및 미니어처에 대한 관심증가, 환자맞춤형 임플란트연구증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등으로 인하여 3D프린팅모델러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