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하루하루77 2023. 4. 6.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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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판매 및 정비원의 세계

 

 

자전거를 판매하거나 수리하는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2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하는 일

고객의 요구에 맞춰 자전거를 추천하고 판매한다.

운전자의 체형에 맞게 안장, 핸들, 페달 등을 조절하고 여러가지 액세서리를 장착하기도 한다.

 

정비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을 교체하거나 기존 부품을 수리한다.

 

자전거 프레임, , 타이어 등을 점검하여 고장 부위를 파악한다.

 

 
 
 
 

업무환경

 

자전거판매 및 정비소는 1인 혹은 2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사업장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작업 장소가 협소하고 그에 따라 불편한 자세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수리를 의뢰한 고객 응대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있다.

 

고장 부위 발견, 원인 파악 및 수리 방법 결정 등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려서 일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근무시간은 보통 10시부터 19시로 규칙적인 편이다.

 

 
 

 

 

 

 

 

 

 

되는 법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이 되기 위해 특별한 자격이나 훈련이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자전거 수리를 위해서는 자전거 구성, 해체, 조립, 부품과 수리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민간자격으로 자전거정비사 1, 2급이 있고, 실기시험을 거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자전거 수리를 위해 자격증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자격증이 있으면 수리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관련 학과-

기계공학과, 기계과, 전기과, 자동차과 등

 

 

-관련 자격-

자전거정비사,건설기계운전기능사,농기계정비기능사

 
 
 
 

-적성-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은 자전거에 대한 기술적 흥미와 안전한 정비 기술력이 중요하다.

고장 부위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고 수리가 끝난 후 검사까지 하는 등 세밀함이 요구된다.

 

정비기술력 외에 고객 응대 능력도 중요하다. 고객 응대 시 스트레스에 자주 노출되는데 스트레스 감내성과

설득력이 중요하다.

 

탐구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자에게 유리하다.

 
 
 
 
 
 

-경력개발-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은 자전거 판매 및 수리업체로 취업하거나 본인이 직접 창업을 해서 운영 하는경우가 대부분이다.따라서 타 직업처럼 승진체계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중고등학교 방과 후 학교에서 자전거정비 강사로 진출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최근에는 자전거도 헬스처럼 피팅 이나 트레이닝을 해주는 곳이 대도시에 일부 생겼다그러한 분야가 발전하고 확대된다면 자전거 피팅강사 혹은 자전거 트레이닝 강사로도 진출할 가능성이 있다.

 
 
 
 
 
 

전망

향후 10년간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에는 자전거를 운송수단으로 주로 이용하였으나 근래에는 건강 및 여가를 즐기기 위해 이용 하고 있으며 자전거를 타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자전거 관련 동호회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자전거 도로를 확충 하는 등 자전거 이용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보완하고있다.

 

또한 전기자전거 및 킥보드 등의 수요가 증가되는 것도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의 인력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현재 지자체 차원에서 공영자전거를 운영하고 있는데 연도별로 운영대수를 점차 늘려가고 있고, 관련 인프라인 주차장도 최근 5년 사이에 두 배 이상 늘렸다. 대여실적 또한 2016년에는 약 1,000만 건이었으나 2020년에는 약 3,500만 건으로 대폭 증가하였다.

 

이러한 여러 가지 긍정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자전거 수리 단가가 매우 낮은 관계로 수지 타산이 맞지 않아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 폐업과 동시에 새로운 업체가 창업을 하여 신규 교체가 이뤄지고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업체 수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종합하면, 인구구조 변화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자전거 수요 증대, 자전거 활용 인프라 강화, 전기자전거, 킥보드 등의 수요 증가 및 지자체에서의 공영자전거 운영 확대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긍정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낮은 자전거 수리 단가로 인한 폐업 증가로 인하여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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