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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하루하루77 2023. 4. 4.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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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의 세계

 

 

철도차량 각 부분을 정기 및 비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부품을 교환하고 정비하는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 !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2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하는 일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은 철도기관차와 전동차의 안전운행을 위해 기관차나 객·화차의 전기, 보안 및 방송장치, 기계장치 등을 점검하고 정비한다.

 

차량의 상태, 고장 이력과 같은 정보를 수집하고 검사한다.

 

철도기관차·전동차 정비는 기술 분야에 따라 기계정비와 전기정비로 구분된다. 또한 정비시기에 따라 정기검사, 비정기검사, 특별 검사로 나뉜다.

 

차량을 분해했을 때 그 구분에 따라 기관정비, 차체정비, 대차정비로 나뉘기도 한다. 기관정비는 디젤이나 전기로 동력을 발생 시켜 객차와 화차를 이끄는 기관차를 정비하는 것이고, 대차정비는 바퀴가 달려 차체를 받치는 부분인 대차를 정비하는 것이다. 차체정비는 대차를 제외한 객차나 화물차의 차체를 정비하는 것이다.

 

이처럼 철도 및 전동차 정비가 다양한 영역으로 나뉘므로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도 전문 분야에 따라 나뉘어 일하게 된다. 한 팀이 7~8명으로 구성되어 기관정비, 차체정비, 대차 정비를 각기 전문으로 맡고 있다.

 
 

 

업무환경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은 대체로 8시간 근무로 3교대제로 운영된다.

정비 업무는 안전운행에 대한 책임감에 따른 심리적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으며, 장비와 부품이 고가인 경우가 많아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대략 6년에 한 번씩 전수조사를 하는데 이때 상당한 체력적인 부담이 따른다.

 

대체로 야외에서 근무하며 소음과 같은 외부환경에 노출된다.

 
 
 

 

 

 

 

 

 

 

되는 법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는 한국교통대학교,우송대학교,동양대학교가 있다.

이곳에서 기계설계, 전기공학, 차량자동제어, 내연기관, 전기기계, 기계재료, 현장실습 등 철도 및 전동차 관련 정비과목을 배우게 된다.

 

일반 직업훈련기관에서 전기철도, 차량기계 등의 일정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취업할 수도 있다.

 
 
 

 

-관련 학과-

철도차량기계과,철도차량전기과,철도차량학과,철도전기과,기계과,전기과,전자과 등

 

 
 
 

-관련 자격-

철도차량기사/산업기사/기능사, 전기철도기사, 궤도장비정비기사/기능사, 철도차량 정비기능장/기능사

 

 
 
 

-적성-

철도기관차·전동차를 대상으로 일을 하는 것에 흥미가 있어야 하며, 승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특별한 책임감과 꼼꼼한 성격이 요구된다. 그리고 책임감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최근에는 책임 검수제가 도입되어 차량을 유지보수하게 되면 유지보수 이력이 남게 되고 추후 차량에 문제가 생길 시 책임을 묻게 되어 있다.

 

고장의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각각의 정비지식을 갖춰야 하고 분석력과 인내력이 필요하며 성실함 등이 요구된다.

 
 
 
 

-경력개발-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은 한국철도공사와 각 도시의 지하철공사에서 실시하는 신입사원 공개 채용에 합격하여 입직하며, 보통 정비사로 입사해서 팀장,부장,소장 및 본부장과 같은 승진단계를 거친다.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으로 활동하다가 전문성이 생기면 유지보수 자동화 기업 등과 같이 창업을 할 수도 있다.

 
 
 
 
 

전망

향후 10년간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 위기와 고유가로 대변되는 자원 위기로 저탄소 친환경 패러다임이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자 성장동력으로 대두하면서 나라마다 자원의 효율적·친환경적 이용에 국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운송수단의 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자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있어 이에 따른 정비원의 수요가 예상된다. 특히, KTX와 같은 고속철도의 증가로 인한 고숙련 정비원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며,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하철 노선확장,기존철도의 전철화 사업, 경전철 시스템(트램, 고무차륜형, 철제차륜형, 모노레일, 자기부상, LIM6개 차종) 도입 등으로 인해 전동차정비원에 대한 추가적인 인력 수요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철도차량 분야는 노후된 철도를 제3국으로 수출함에 따라 국내 정비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고,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영 합리화와 효율성 제고 때문에 노동 인력에 대한 추가 수요는 한정적일 것이다.

 

한편 정부에서는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및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4차 철도망 계획을 수립하고 향후 10년간 1,448가 더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정책은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의 인력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종합하면, 인구구조 변화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고속철도 이용객 증가, 저탄소 친환경 정책에 부응하기 위한 철도 이용 수요 증가, 4차 철도망 계획 등과 같은 정부 정책 등으로 인하여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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