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공업기계설치정비원(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하루하루77 2023. 3. 25. 08:50
반응형

공업기계설치정비원-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공업기계 설치 및 정비원의 세계

 
사업체 내 생산설비의 돌발사고를 방지하고 원활한 기계가동 및 유지를 위하여 각종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공업용 기계 및 설비의 성능이나 작동 여부 등을 점검하고, 분해하여 보수·정비 하는 공업기계설치 및 정비원!

 

공업기계설치 및 정비원이 하는 일과 되는 법,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2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목차-

1. 하는 일

2. 업무환경

3. 되는 법 (관련학과 등)

4. 전망


  

 

 

 

 

 

 

 

 

 

 

 

1.  하는 일

기계정비 반장의 지시를 받아 점검 및 정비내용을 파악하고 지시사항을 확인한다.

렌치,드라이버 등 작업에 필요한 각종 치구와 공구를 준비하고, 정비현황판에 설비명, 설비번호, 정비사항 등을 기록하여 부착한다.

 

작업표준서에 의거해 고장이나 노후된 부분을 확인하고, 기계를 분해하여 세척하고 교환·정비한 후 조립한다.

 

조립이 완료된 기계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운전을 실시하고 제반문제를 해결한다.

 

반복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기계조작원에게 고장 부위와 원인, 수리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등을 설명하고, 교육한다.

 

고장 부위에 대한 원인분석 및 향후대책을 수립한다.

 

사용한 공구의 파손 여부를 확인하고 세척하여 정해진 위치에 정리·정돈한다.

 
 

 

 
 
 

2.  업무환경

 
 

대부분의 시간을 공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며, 서비스 행위의 일부로 출장업무를 수행한다.

설치하는 작업자는 재택이나 원격작업이 불가능하지만 정비 작업자의 경우 고객이 AR이나 VR로 정보를 보내오면, 디바이스나 센서 같은 장비를 이용하여 계측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일정부분은 원격으로 고치기도 한다.

작업환경은 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3.  되는 법

공업기계설치 및 정비원은 보통 공업계 고등학교나 전문대학의 기계 관련 학과에서 교육을 받고 관련업체에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요즘에는 자동제어시스템을 갖춘 기계설비들이 많기때문에 대학 등에서는 기계와 관련하여 기본적인 지식 외에 자동제에시스템, 컴퓨터 기술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므로 관련 학과 졸업 시 현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

 

기업에서는 수시로 신문이나 인터넷 공고를 통하여 신규채용을 하고 있는데 대기업의 경우는 기계공학 관련 학과를 대상으로 직접 채용공고를 내고 모집하기도 한다.

 
 

  

-관련 학과-

기계공학과,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등

 
 
 
 

-관련 자격-

건설기계기관정비기능사,건설기계차체정비기능사,항공기관정비기능사

 
 
 
 

-적성-

공업기계설치 및 정비원은 작업 반장의 지시를 통하거나 업무 매뉴얼을 통해 작업을 진행하므로 세심하고,침착해야한다.

수리력과 같은 공학적 자질이 필요하다.

 

장시간에 걸친 작업을 수행할 경우 끈기, 지구력, 문제해결능력 및 인내심이 필요하다.

 

또한 스트레스 감내성, 사회적응성 등을 갖추면 유리하다.

 

상품제조 및 공정에 대한 지식과 물적자원관리 및 정교한동작, 그리고 품질관리 능력이 요구되며, 혁신적이고, 예술적이며 리더십을 보유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경력개발-

공업기계 설치 및 정비원은 현장교육 후 업무보조를 하게되고 사원주임대리팀장과장등과 같은 승진체계를 밟는다.

숙련공으로 일정한 연한이 지나면 현장감독 내지는 관리자로 성장 하게 된다.

 

그 외에도 기술과 영업력을 가지고 관련분야의 대리점 또는 부품회사를 직접 운영 하기도 하며, 정비 관련 교육기관으로 전직도 가능하다.

 

 
 
 
 
 

4.  전망

향후 10년간 공업기계설치 및 정비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2030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1)에 따르면, 공업기계설치 및 정비원은 2020년 약 95천 명에서 2030년 약 102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7천 명(연평균 0.6%) 정도 증가로 현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전자제어시스템과 자동화시스템을 갖춘 기계설비들의 증가로 정비업무가 다소 감소하였고 아울러 비교적 빈번한 정비가 필요한 범용기계의 감소로 기계설비정비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계설비정비 업무의 감소는 정비를 담당하는 기계설비설치 및 정비원의 인력감소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글로벌화의 진전에 따른 생산기지의 해외이전은 공업기계설치 및 정비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요인이 될 것이다.

 

반면, 국내 중소 제조업체들의 경우 노후 생산 설비가 많아 이를 정비 관리하기 위한 기능인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전망이다. 또한 기계분야기술발전,친환경기술의 적용 등과 맞물려 새로운 기계장비의 교체요구도 높아져 관련 기능인력의 고용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종합하면, 자동화시스템 기계설비의 증가와 같은 과학기술발전과 생산기지의 해외 이전과 같은 부정적인 요인, 노후 설비 정비 및 새로운 기계장비 교체에 투입될 기능인력에 대한 수요 증가와 같은 긍정적인 요인들이 맞물려 공업기계설치 및 정비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