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용어

경제용어700선(Beyond GDP, 후행종합지수, 후순위금융채)

하루하루77 2023. 3. 13. 10:20
반응형

경제금융용어 700선-Beyond GDP, 후행종합지수, 후순위금융채
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선

 

-목차

1. Beyond GDP
2. 후행종합지수
3. 후순위금융채
 
 
 

 

 

 

1. Beyond GDP

인간의 복지(well-being)와 후생, 사회적 발전을 제대로 반영한 측정지표를 의미한다.

지금까지 널리 이용해 온 GDP(국내총생산)는 한 국가의 거시경제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 고안된 경제지표이지 인간의 후생복지를 측정하기에는 여러 가지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사실 GDP는 인간의 복지나 행복에 중요한 여가, 건강, 직업의 안정성,사회 안전과 자연환경 등의 요소를 감안할 수 없다. 이러한 GDP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GDP를 넘어선(beyond) 지표 즉, Beyond GDP의 개발이 이슈화되었

.

 

2004OECD World Forum부터 Beyond GDP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학계와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지속적(sustainable)이고 평등한(equitable) 복지에 대한 측정방법의 개발에 착수하였다. 현재는 유럽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 중에 있다.

 

Beyond GDP의 개발과 관련하여 가장 큰 어려움은 대상지표의 선정과 설득력 있는 측정지표의 작성방법을 마련하는 것이다. Beyond GDP가 만들어 진다고 해도 현재의 핵심 경제지표인 GDP의 유용성은 여전할 것으로 보이며 Beyond GDP는 보조지표로서 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우세하다.

 
 

 

2. 후행종합지수

개별 경제지표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국민경제의 총체적인 경기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경기종합지수를 작성한다.

 

경기종합지수는 선행종합지수, 동행종합지수, 후행종합지3개가 작성되고 있으며, 기준년도 수치가 100이 되도록 하여 산출하고 있다.

 

후행종합지수는 재고, 소비지출 등 실제 경기순환에 후행하여 변동하는 개별지표를 가공 종합하여 만든 지표로서 현재 경기의 사후확인에 이용한다.

현재 우리나라 경기종합지수 후행종합지수의 구성 지표는 현재 상용근로자수 생산자제품재고지수 도시가계소비지출(

) 비재수입액(실질) 회사채유통수익률 등 5개 지표이다.

 
 

 
 

 
 
 

3. 후순위금융채

BIS 자기자본비율을 산정할 때 보완자본의 일종으로 분류되는 채권이다. 은행 파산시 예금 채권자 등 선순위채권자(unsubordinated creditors)에 대해 원리금이 전액 지급된 후에야 원리금의 지급이 가능한 점에서 자기자본의 성격을 지닌다.

 

한편, BIS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정한 조건을 갖춘 채권을 보완 자본으로 인정하고 있다.

무담보 및 후순위특약 요건

원 계약기간이 5년 이상이고 잔존만기가 5년 이내가 될 경우 매년기한부 후순위채무의 20%씩을 보완자본에서 차감

파산 등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 선순위채권자가 채권 전액을 지급받을 때까지 상계권이 허용되지 않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