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웹 및 멀티미디어기획자 직업 정보(하는일,업무환경,되는법,학과,전망)

하루하루77 2023. 6. 28.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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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및 멀티미디어기획자는 웹사이트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사람으로 웹기획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포함되며, 멀티미디어 기획 및 개발자에는 애니메이션기획자(애니메이션감독·디렉터), 게임기획자 등이 포함된다.

 

웹 및 멀티미디어기획자가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19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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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및 멀티미디어기획자의 세계

 

 

 

 

 

 

 

 

 

 

 

 

 

 

 

 

하는 일

웹기획자는 새로운 웹사이트 구축이나 기존 웹사이트 개편 시 이용자의 요구와 웹 구현의 목적등을 고려하여 웹에서 서비스할 콘텐츠 디자인 콘셉트, 운영 및 마케팅 전략, 시스템 구축의 타당성을 점검하는 등 웹을 구축하기까지 전체적인 업무방향을 설정하여 관리한다. 웹개발자, 웹디자이너등과 함께 일해야 하므로 이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디자인을 비롯해 웹구축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기본지식이 필요하다.

웹프로그래머는 Java(애플릿, JSP, 서블릿, EJB), AJAX(Asynchronous Java Script and XML) Javascript, VBScript, HTML, DHTML,XHTML,VRML,XML,PHP,ASP,CGI등의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구축하며 각종 데이터베이스와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최근 오픈 프레임워크, 오픈 API, 소셜,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사용자 편리성 강화 및 신기술 적용의 다변화가 진행되고 있어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최신 기술 동향을 잘 파악하고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웹관리자(웹마스터)는게시판관리, 사이트의 문제점 해결, 관련자 통보 등의 업무를 한다. 기업의 규모에 따라 한 사람이 두세 개의 직무를 함께 수행하기도 한다. 초기에는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웹마스터 혼자 웹 개발의 과정을 모두 담당하였으나, 이제는 기획, 프로그래밍, 디자인, 퍼블리싱 등으로 나뉘어 분야별 전문가들에 의해 웹이 완성되고 있다. 하지만 업체에 따라서 웹관리자가 개발업무를 비롯해 여러 업무를 병행하기도 한다.

애니메이션기획자는 새로운 애니메이션작품의 전반적인 사항을 계획하고 결정한다. 국내외애니메이션 트렌드와 국내 인기작품 등을 철저히 분석하고 소비자의 성향을 살펴 시장성 있는 아이템을 발굴한다.

게임기획자는 게임의 방향성을 제안하며, 게임 콘텐츠의 구조를 계획하고 이를 구체화하여 최종 제작완료까지 이끄는 사람이다. 게임은 크게 비디오게임, PC게임, 아케이드게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등으로 구분된다.









 

 

 

업무환경

참여 프로젝트의 성향에 따라 근무환경의 변화가 심하다. 창의적이고 신기술에 대한 요구가 많아 근무시간 외에 개인의 직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활동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야근과 회의가 잦으며 회의참여 시 적극적인 자세와 발언능력이 요구된다. 일부기업의 경우 열악한 근무시간 외에 사회적 인식이 좋지 않지만, 최근에는 많은 기업이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기 위해근무환경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웹 및 멀티미디어기획자는 남성비율이 높고, 30대 근로자의 비율이 가장 높다. 학력은 대졸이상인 경우가 많으며, 종사자의 임금 중앙값은 월 300만 원으로 나타났다.

 

 

 

 

 

 

 

 

되는 법 

웹 기획과 개발을 위해서는 웹 언어뿐 아니라 SQL 등의 데이터베이스, 웹에디터(나모웹에디터, 드림위버), 그래픽소프트웨어(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플래시, 플렉스) 등의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취업과 업무수행에 유리하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 전산학과, 인터넷(정보) 공학과 등에서 웹 구축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비롯해 서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해 공부하거나 프로그래밍, 디자인등으로 과정이 나뉘어 있는 사설 교육기관에서 웹 관련 강좌를 이수한 후 웹기획자, 웹개발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채용 시 학력보다는 경력을 우선시하므로 많은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애니메이션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게임애니메이션과 또는 사설학원 등에서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울 수 있다.

게임기획자가 되는 데 특별히 요구되는 전공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정보통신 관련 전공을 비롯한 인문사회계열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대학 또는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게임 관련정규교육정을 이수하거나 게임 인력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게임아카데미 등의 사설학원을 통해서도 입직할 수 있다.

 

 

 

 

 

 

 

-관련 학과-

컴퓨터공학과, 전산학과, 인터넷(정보) 공학과, 게임애니메이션과, 만화애니메이션과, 게임만화캐릭터터과, 영화영상멀티미디어공학과, 애니메이션과, 경영학과 등 상경계열학과, 사회 관련학과 또는 전산학과, 컴퓨터공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등



 

 

 

 

 

 

-관련 자격-

국내 :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한국콘텐츠진흥원)

국제  :SCJP(선마이크로시스템즈사), OCP(오라클사)

 

 

 

 

 

 

 

 

 

 

 

 

 

 

 

 

 

 

 

 

 

 

 

 

 

 

 

 

-적성 및 흥미-

새로운 웹사이트 구축이나 기존 웹사이트 개편 시 이용자의 요구와 웹구현의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하므로 분석적 사고와 탐구적인 성격의 사람에게 적합하다.

 

기술설계, 전산, 기술분 석등의 능력을 요구하며, 컴퓨터와 전자공학, 통신, 의사소통과 미디어등의 지식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하다.

 

 

 

 

 

 

 

-경력개발-

 주로 인터넷사이트의 채용공고를 통해서 입직한다.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 경우 프로젝트 업무가 발생할 때마다 웹에이전시나 네트워킹을 통해 일을 알선받는다.

 

웹사이트제작업체, 기업체 및 공공기관의 전산실, 웹/서버호스팅업체, SI(시스템통합) 업체 등에 종사하는데 취업시 학력이나 자격증 취득여부 보다 실무경험과 성실함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작은 사이트라도 직접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을 우대하여 채용하는 편이다.

신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습득과 이해가 필요하며, 습득한 전문기술 중 한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성장하거나 프로젝트의 엔지니어로 시작하여 차츰 프로젝트 리더, 그리고 프로젝트를 총괄·지휘하는 프로젝트 매니저(PM)로 성장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네트워크시스템분석가 등으로 옮기기도 한다. 회사의 규모나 본인의 능력에 따라 웹프로그래밍과 웹디자인, 웹기획과 웹디자인 등을 겸할 수 있다.

 

 

 

 

 

 

전망

향후 10년간 웹 및 멀티미디어기획 및 개발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웹 및 멀티미디어기획 및 개발자는 2015년 약 16천 명에서 2025년 약 19 천명으로향후10년간약3천6백명(연평균 2.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시장의 등장으로 스마트폰 등을 활용하는데 필요한 사이트구축이 활발해지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현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유·무선가입자통계에 따르면, 2015년 4월 기준으로 스마트폰 가입자가 4,142만 7천 명을 넘어선 가운데 스마트폰을 활용한 비즈니스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에 적용가능한 사이트구축 및 애플리케이션개발분야의 인력에 대한 수요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멀티미디어기획자의 일자리는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나 다양한 사업 분야로의 진로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제작은 창작이 드물고 하청제작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최근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이 증가하면서 애니메이션감독, 기획자, 시나리오작가 등 사전 제작과정에 참여하는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3D디스플레이시장규모의 성장으로 3D입체기술을 지원하는 다양한 디바이스가 등장함에 따라 3D콘텐츠 제작의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들어 젊은 층의 휴대폰보급과 연동하여 웹툰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웹툰시장은 2014 연 2,100억 원규모로성 장했고, 2018년 시장규모는 8,805억 원까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모바일 게임이 활성화되면서 이 분야의 모바일 웹 개발 부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게임시장은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최근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간된「2017 대한민국게임백서」(2017)에따르면, 온라인게임시장의 매출액은 2016년 46,464억 원으로 전년대비-12.0%인 반면, 모바일게임시장의 매출액은 2016년 4 3,301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3%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한편,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 및 개발자로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컴퓨터통신 관련 전공의 취업률은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의 「2017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2018)에 따르면 2017년 전문대, 65.7%, 대학 68.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웹 및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산업동향과 인력수급등을 고려할 때, 향후모바일기기와의 연계성이 강화된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 및 개발자의 고용은 향후 10년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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