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원 및 수송원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철도신호원은 기지 내의 이동 차량에 대하여 신호기와 전철기(전기선로전환기)를 조작하여 차량의 위치를 조정한다.
열차신호원은 역내의 이동 열차의 교통을 통제하기 위하여 신호기 및 전철기를 조작한다.
철도수송원은 객차 및 화차를 연결 및 분리하여 정해진 차량 수에 맞추어 한 개의 열차로 만든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3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신호원 및 수송원 하는 일
철도 및 열차신호원
열차 운전원과 연락하여 열차의 운행계획이나 시간표 등을 확인한다.
차량편성표에 따라 충돌, 사고방지를 판단하여 차량을 목적 위치에 유치하도록 선로를 변경한다.
열차운행 전광판의 신호(LED) 및 신호기의 색상을 보고 열차의 위치를 확인하여 신호조작패널을 조작하여 선로를 변경한다.
역내의 신호소에서 역내를 통과하는 열차의 충돌 및 사고 방지를 위하여 열차운행관리원과 연락하여 지정선을 관리하고 열차운행 상황을 통보한다.
들어오는 차량을 지정된 선로로 이동시키기 위해 선로를 변경한다.
열차 이동상황이 나타나는 전광판의 신호를 보면서 열차의 위치를 확인하여 신호조작판을 조작한다.
인접 역과 연락하여 열차의 도착 및 출발상황을 통보한다.
철도 및 열차수송원
입환기를 움직여 객차 및 화차를 연결 또는 분리하고 정해진 객차(화차)량 수에 발전차, 기관차 등을 연결 조합하여 한 개의 열차를 편성한다.
도착열차, 도중운행열차 등에 불량차가 발생하였을 때 분리하여 불량차를 해방하고 양 차를 붙이기도 한다.
운전원이 없는 경우 운전취급 담당자로 지정받아 신호조작, 열차감시, 폐색기취급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전철기(전기선로전환기)를 청소한다.
비상사태 발생 시 소속장 지시에 따라 업무를 처리한다.
역 구내 착발 열차의 조사·조성, 차량수배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입환지시서를 발행하고 입환에 관하여 기관사와 협의한다. 제설, 제초, 환경미화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도 한다.
기관차가 이끌 수 있는 견인력 및 기차가 통과하는 역의 철로 길이를 파악한다.
업무환경
신호원 및 수송원의 근로시간 및 근무 형태는 하루 8시간 3조 2교대로 근무하며 여러 명이 같이 근무한다.
철도 및 지하철이 운행되지 않는 새벽 시간대에는 선로 점검업무를 수행한다.
신호원 및 수송원은 주로 대기실에서 대기하며 관제센터에서 호출하면 신호원은 점검업무를 수행, 수송원은 기관사와 협의해 열차 및 객차를 붙이고 분리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수송원의 경우 객차를 붙이고 분리하는 작업 수행 시 끼임 사고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다. 신호원 및 수송원 모두 안전복을 착용하고 근무한다.
되는 법
신호원 및 수송원이 되려면 직업전문학교 및 사설학원에서 변전설비, 원자력 전기설비, 철도 기기 등 전기 관련 훈련과정을 이수하거나 숙련 전공을 보조하면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특히 신호 관련 공고 출신의 경우 특별전형으로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
신호원 및 수송원은 별도로 채용공고를 내며 철도교통관제사와 다르게 일반직을 뽑아서 파트를 나누어 배치한다
-관련학과-
지상교통공학과
-관련자격-
철도신호산업기사/기능사
-적성 및 흥미-
신호원 및 수송원은 관제실 및 기관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자주 하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성실하고 사회성이 좋아야 한다.
업무를 혼자 하기보다 여러 명이 같이 하기 때문에 팀 구성, 협업 능력이 중요하고 교대제 근무이며 야간근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인내심이 필요하다.
-경력개발-
신호원 및 수송원은 보통 사원으로 입사하여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순으로 승진한다.
약 5년의 경력이 쌓이면 철도교통관제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철도 관제업무로 이·전직을 할 수 있다.
경력이 쌓이고 자금력이 확보되면 신호원 및 수송원 아웃소싱 업체를 창업할 수 있다.
신호원 및 수송원 전망
향후 10년간 신호원 및 수송원의 일자리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호원 및 수송원의 인력수요는 철도 노선 수 및 배차 대수에 따라 달려있다.
신호원 및 수송원의 인력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철도 노선의 경우 기간 산업의 성격으로 인해 민간이 진입하기 어려운 분야이다.
국가 및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분야에 종사하는 직업으로 인해 특정요인으로 고용 변화가 힘든 편이다.
그리고 교대제 근무가 보편화되어 있어 이를 변경하기에도 어려움이 있어 고용 영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호원 및 수송원의 고용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신호원 및 수송원의 업무가 무인화 자동화로 대체되어 감소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열차에 자동화 가능들이 부착됨에 따라 무인 자동화 기능들이 탑재되면서 신호원 및 수송원들의 역할을 대체하게 되며, 이러한 요인들은 신호원 및 수송원의 인력수요를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철도 기계 제어시스템 등의 자동화로의 변화, 과학기술의 발전 등 신호원 및 수송원 아웃소싱화 등과 같은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와 같은 부정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신호원 및 수송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교통관제사 (하는일, 업무환경, 되는법, 관련자격, 전망 등)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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