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신직업

에너지관리전문가(EMS전문가, 하는일, 국내현황, 되는법, 관련자격, 전망)

하루하루77 2024. 1. 13. 07:37
반응형

에너지관리전문가가 하는 일, 국내현황, 되는 법,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디지털그린 직업정보에서 찾아보았고,

 

디지털 사회 및 저탄소, 친환경 경제로의 전환을 견인하는 미래직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에너지관리전문가-하는일-국내환경-되는법-관련자격-전망
에너지관리전문가의 세계

 

 

 

 

 

 

 

 

에너지관리전문가 하는 일

에너지관리전문가는 가정, 공장, 건물, 지역의 에너지 시스템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조직, 전략, CEO의 역할, 목표수립 및 검토를 위한 툴, 의사소통 등을 정립하기 위한 에너지 방침 수립, 베이스라인 산정, 에너지절감 잠재량 분석, 절감목표를 설정하는 에너지 절감 목표 수립, 에너지시스템 효율 개선, 저효율설비 교체,

 

설비운전방법 개선하는 에너지 절감 계획 수립, 에너지사용량 분석, 시스템단위 에너지성능 분석, 설비단위 에너지성능 분석, 운전인자와 에너지사용량 회귀분석 등의 데이터 분석, 설비상태 모니터링, 에너지시스템 모델링, 시스템 에너지부하 해석, 에너지 사용량 시뮬레이션, 그리고 에너지시스템 효율개선 및 저효율설비 교체, 설비운전방법 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국내현황

에너지관리전문가는 주로 에너지컨설팅기업, 에너지서비스(ESCO)기업, 에너지진단기업, Cloud EMS 서비스 기업, 대기업의 에너지관리 부서에 종사하고 있다. 국내의 에너지 컨설팅기업은 정확한 사업자 현황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으나,

ESCO 사업자는 약 300여 개, 에너지진단 기업은 약 70여개, Cloud EMS 서비스 제공기업은 통신회사가 포함된다.

 

철강 금속 화학 식품 목재 제지 공장 등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은 대부분 1~4명 정도의 에너지관리 담당자를 두고 있으나 에너지관리 전문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저효율 설비를 교체하거나 불필요한 설비를 작동시키지 않는 것이 에너지 관리라는 인식도 있어 에너지관리에 전문역량이 필요하다는 인식은 부족한 편이다.

 

하지만 RE100, 탄소배출권 규제, ESG경영이 강화되고 있어, 에너지 절감의 필요성은 점점 더 커질 것이므로 향후 관리를 통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들이 보급되고 인식이 개선되면 에너지관리 인력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관리전문가 되는법

 

 

에너지관리전문가는 대학에서 전기, 기계, 화공, 건축설비 등의 전공이 유리하며 업체에 따라서는 대학원 이상의 학력소지자를 채용하기도 한다.

 

에너지관리기사, 가스기사, 화공기사,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공조냉동기계 기사, 건축설비기사, BEMS운영관리사 등의 관련자격이 있으며 열역학, 전기공학, 공조냉동, 연소공학, 에너지빅데이터분석, 시스템 모델링, 에너지해석, 에너지시뮬레이션, 공정분석, 설비별/시스템별 에너지절감 기술(냉동시스템, 증기시스템, 공조시스템, 압축공기시스템, 집진시스템, 수처리시스템, 공업로, 건조로, 농축기 등), 경제성 분석, 리스크분석 등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생산공정의 에너지 절감방안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며 에너지진단 관련 업무경험이 있다면 진출에 유리하다.

 

 

 

 

 

 

 

에너지관리전문가 전망

에너지관리를 통해 절감할 수 있는 비용이 국내에서만 연간 30조 원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어 향후 관련업체와 전문가의 수요는 늘어날 전망이다.

 

전세계적으로도 산업용 EMS시장이 2013 년 113억달러에서 2020년 224억달러로 연평균 10.3%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에너지관리는 대량생산 상품이 아니라 적용대상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므로 에너지 전반을 비롯해 제어, 관리 등의 특성과 적용대상인 현장 특성에 정통한 전문가들의 일자리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에너지관리에서도 점차 IcT기반의 첨단기술응용이 늘어나고 있어 고급인력이 양성되는 것과 함께 산업현장에서 에너지절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지원 등 인프라 마련도 필요하다.

 

• ENGIE(프랑스) : 산업공정 데이터를 활용하여 에너지 성능지표를 만들고 에너지 활용의 최적화를 위한 관리방안을 사업장별로 도출하여 수요자 맞춤 서비스를 제공

 

• BUILDING IQ(호주) : 전력계, 온도계, HVAC 센서 등에서 수집된 각종 데이터와 날씨 데이터, 요금제 데이터, 건물 특성 데이터 등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PEO와 HVAC 제어 서비스를 제공

 

 

 

탄소포집 활용 저장 기술자(하는일, 국내현황, 되는법, 관련자격, 전망) (tistory.com)

 

탄소포집 활용 저장 기술자(하는일, 국내현황, 되는법, 관련자격, 전망)

탄소포집 활용 저장 기술자가 하는 일, 국내현황, 되는 법,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디지털그린 직업정보에서 찾아

nevermin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