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한국고용직업분류 (212 학교 교사, 213 유치원 교사)

하루하루77 2024. 7. 19. 14:31
728x90

한국고용직업분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고용 관련 행정 DB나 통계조사자료의 결과를 집계하고 비교하기 위한 통계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 부문의 취업알선 업무에 활용되며 (고용직업분류를 취업알선에 맞게 확장하여 취업알선직업분류로 활용 중),

 

국가직무 능력표준(NCS), 직업훈련, 국가기술자격, 직업정보 제공, 진로지도 등 고용 실무 전반의 기본 분류 틀로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212 학교 교사와 213 유치원 교사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한국고용직업분류
한국고용직업분류

 

 

 

 

 

 

 

212 학교 교사

국ㆍ공ㆍ사립의 중ㆍ고등학교, 초등학교, 특수학교 등에서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에게 한 과목 또는 그 이상의 교과목을 가르치고 생활을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 소분류 직종은 다음의 4개 세분류 직업으로 구성된다.

2121 중ㆍ고등학교 교사

2122 초등학교 교사

2123 특수교육 교사

2129 기타 교사

 

※ 정규 과목을 가르치는 기간제 교사도 '212 학교 교사'로 분류한다.

 

 

 

2121 중ㆍ고등학교 교사

국ㆍ공ㆍ사립의 중ㆍ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교과서, 시청각자료, 실험 장치와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 교과목을 가르치고, 평가, 생활지도 등의 업무를 한다.

 

 

주요 업무

ㆍ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해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용한다.

ㆍ 학습 진단을 위하여 시험을 치르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성적표를 작성한다.

ㆍ 전ㆍ입학 등의 학사업무를 처리하고 교직원회의 및 교사 연수교육에 참여한다.

ㆍ 단체활동이나 특별활동을 지도하고 각종 학교행사를 준비, 지도한다.

ㆍ 학업, 인성, 사회적응 문제에 관하여 학부모와 상담하고 학생을 지도, 조언한다.

 

 

분류 시 유의사항

ㆍ 법률상 교원 신분임에도 직무유형을 기준으로 영양교사는 ‘3050 영양사’로 분류하고, 보건교사(구 양호교사)는 ‘3040 간호사’로 분류하며, 사서교사는 ‘4132 사서 및 기록물 관리사’으로 분류한다.

ㆍ 하지만, (전문)상담교사의 경우는 진로진학상담 분야를 교과목 중 하나로 취급하고, 또 진로진학상담부를 교사임용시험 합격자 출신 외에 일반교과목 교사가 전환하여 담당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직무유형보다는 교원 신분을 우선기준으로 하여 ‘2312 상담 전문가’으로 분류하지 않고, ‘교사’로 분류한다.

 

 

 

직업 예시

ㆍ고등학교교사

ㆍ중고등학교인턴교사

ㆍ중등교사

ㆍ중학교교사

ㆍ중고등학교기간제교사

 

 

표준직업분류 연계 코드 : 2521 중ㆍ고등학교 교사

 

 

 

 

2122 초등학교

교사 국ㆍ공ㆍ사립의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교과서, 시청각자료, 실험 장치와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 교과목을 가르치고, 평가, 생활지도 등의 업무를 한다.

 

 

주요 업무

ㆍ 학교의 교육계획과 수업일수 등을 고려하여 각 교과목의 학습계획안을 작성하고 이에 맞는 교재 연구 및 교수ㆍ학습 자료를 준비한다.

ㆍ 교과서 및 시청각자료를 활용하여 학습내용을 가르친다.

ㆍ 과제 및 시험으로 평가하고 기록한다.

ㆍ 학생의 교내외 활동을 지도하며 학업 및 행동발달 문제에 관하여 학부모와 상담한다.

ㆍ 전ㆍ입학 및 기타 학사업무를 처리한다.

ㆍ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참여하고 교직원 회의에 참석한다.

ㆍ 학급경영록, 수행평가종합기록부 등 각종 장부 및 공문서 등을 기록ㆍ처리한다.

 

 

분류 시 유의사항

ㆍ 보건교사(양호교사)는 ‘3040 간호사’로 분류한다.

 

 

 

직업 예시

ㆍ초등교사

ㆍ초등학교기간제교사

ㆍ초등학교영어교사

ㆍ초등학교인턴교사

 

표준직업분류 연계 코드 : 2522 초등학교 교사

 

 

 

 

2123 특수교육 교사

특수학교 등에서 신체적ㆍ정신적 장애가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과 생활에 필요한 지식 및 기능을 가르치는 업무를 한다.

 

 

주요 업무

ㆍ 초등학교와 유치원 과정의 특수학교 교사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등의 심신장애별로 구분되며, 중등 과정은 중등교사의 표시과목과 심신장애의 구분을 동시에 적용하여 자격을 구분한다.

ㆍ 시각장애인 담당 교사는 시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점자판, 점필 등을 사용하여 점자 쓰는 방법을 가르치고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현장적응감각훈련을 계획하고 지도한다.

ㆍ 청각장애인 담당 교사는 농아 및 청각장애학생에게 보청기 또는 기타 전기ㆍ전자 증폭장치를 사용하여 대화기술을 가르친다. 교과수업, 사회 및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과 기술 습득이 용이하도록 수화나 구화 같은 언어적 의사전달 학습을 하며 정규 교과목도 교육한다.

ㆍ 정신지체장애인 담당 교사는 정신지체장애나 정서장애가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특수한 교수법을 활용하여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생활적응 방법과 기본적인 교과를 가르친다. 지체부자유 학생 담당 교사는 스스로 활동하기가 어려운 운동기능장애가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지체부자유 학생의 욕구, 능력, 학습 수준이나 신체적 제한요인을 고려하여 학습과제 및 기타 수업재료를 준비하며 교실에서 사용하는 특수 장비 및 보조기구를 조정, 배열한다.

ㆍ 정서장애인 담당 교사는 정서적 표현이 극단적이거나 편향적인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사회부적응 행동을 소거하고 원활한 사회적응을 위한 훈련에 중점을 둔다.

 

 

직업 예시

ㆍ대안학교교사

ㆍ시각장애인특수교육교사

ㆍ정서장애인교사

ㆍ정신지체인교사

ㆍ지체부자유인교사

ㆍ청각장애인특수교육교사

ㆍ특수학교교사

 

 

표준직업분류 연계 코드 : 2523 특수교육 교사

 

 

 

2129 기타 교사

학교 교사와 유사한 직무를 수행하지만 상기 세분류 직업들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직업이 여기에 포함된다.

 

분류 시 유의사항

ㆍ ‘212 학교 교사’에는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교원 신분(기간제 포함)인 자(또는 직업)만 포함하며, 교원 신분이 아닌 방과후 교사(특기적성교사)는 제외한다. 프리랜서, 학원강사 등의 신분으로 초중등학교를 방문하여 방과 후 수업을 하는 방과후교사, 특기적성교사는 전문분야에 따라 ‘2141 문리ㆍ어학 강사’, ‘2142 컴퓨터 강사’, ‘2144 예능 강사’, ‘2149 기타 문리기술 및 예능강사’ 등으로 분류한다.

 

 

 

표준직업분류 연계 코드 : 2599 기타 교사

 

 

 

 

 

213 유치원 교사

 

2130 유치원 교사

유치원에서 취학 전 아동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육체적 발달을 위한 제반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지도한다.

 

 

주요 업무

ㆍ 유아의 인지발달과 학습능력 개발을 위해 사회생활 교육, 언어 교육, 교통안전 및 환경보전 교육 등을 지도한다.

ㆍ 유아들의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 체력을 기르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개인위생에 관한 내용과 자기보호 등에 관해 가르친다.

ㆍ 자연환경 및 사회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현장견학, 소풍, 학예회 등의 활동을 지도한다.

ㆍ 유아들의 학습상황과 생활을 평가하여 아동의 성장 문제에 관해 학부모와 상의한다.

ㆍ 일일교육계획안, 학급경영록, 생활기록부 등 각종 장부 및 문서를 작성 및 관리한다.

ㆍ 통학버스에 탑승하여 원아들이 안전하게 승하차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직업 예시

ㆍ유치원특기교사

 

 

표준직업분류 연계 코드 : 2530 유치원 교사

 

 

 

 

한국고용직업분류 (211 대학 교수 및 강사) (tistory.com)

 

한국고용직업분류 (211 대학 교수 및 강사)

한국고용직업분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고용 관련 행정 DB나 통계조사자료의 결과를 집계하고 비교하기 위한 통계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 부문

nevermin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