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한국고용직업분류 (024 광고ㆍ조사ㆍ상품기획ㆍ행사기획 전문가)

하루하루77 2024. 5. 19. 07:50
반응형

한국고용직업분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고용 관련 행정 DB나 통계조사자료의 결과를 집계하고 비교하기 위한 통계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 부문의 취업알선 업무에 활용되며 (고용직업분류를 취업알선에 맞게 확장하여 취업알선직업분류로 활용 중),

 

국가직무 능력표준(NCS), 직업훈련, 국가기술자격, 직업정보 제공, 진로지도 등 고용 실무 전반의 기본 분류 틀로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광고ㆍ조사ㆍ상품기획ㆍ행사기획 전문가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한국고용직업분류
한국고용직업분류

 

 

 

 

 

024 광고ㆍ조사ㆍ상품기획ㆍ행사기획 전문가

고객의 요구와 시장 흐름을 조사하며, 새로운 상품을 기획 및 개발하고,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 촉진을 위한 광고 및 홍보 업무를 전문으로 수행한다.

 

또 행사기획 업무를 전문으로 한다.

 

이 소분류 직종은 다음의 4개 세분류 직업으로 구성된다.

0241 광고ㆍ홍보 전문가

0242 조사 전문가

0243 상품 기획자

0244 행사 기획자

 

 

0241 광고ㆍ홍보 전문가

광고(홍보)의 필요성 분석, 효과적인 광고(홍보) 전략, 적합한 광고(홍보물) 제작 등을 기획하고 제안하며 기획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 실행,감독하고 광고(홍보) 후 그 효과를 사후 분석하여 보고한다.

 

 

 

주요 업무

ㆍ 기업 혹은 상품 등의 광고(홍보) 필요성 및 광고(홍보) 전략에 대해 전문적 조언을 제공한다.

ㆍ 미디어, 인쇄, 전자매체 등과 같은 적절한 광고(홍보)매체를 개발한다.

ㆍ 특정기업 또는 기업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이해를 개선하려는 PR프로그램을 연구, 조언한다.

ㆍ 광고주에게 대행사를 효과적으로 알려 광고대행계약을 하고, 광고할 상품이나 용역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여 분석하며, 광고주와 협의하여 광고기획서를 작성한다.

ㆍ 광고제작팀과 협의하여 광고기획서를 수정, 보완하고 광고주의 의사결정자와 협의하여 광고의 제작 방향을 결정한다. ㆍ 광고(홍보) 제작에 소요되는 예산을 수립, 조정한다.

ㆍ 마케팅 전문가와 협의하여 광고(홍보)매체를 선택하고 효과를 분석한다.

ㆍ 광고(홍보) 목표를 설정하고, 광고(홍보) 표현 계획과 제작 계획을 수립하며, 광고(홍보)의 제작 상황을 감독한다.

ㆍ 시행된 광고(홍보)의 사후 효과를 조사, 분석한다.

 

 

 

직업 예시

ㆍAE(Account Executive)

ㆍ검색광고판매매니저

ㆍ광고기획자

ㆍ스포츠마케터

ㆍ크리에이티브디렉터

ㆍ홍보기획자

 

표준직업분류 연계 코드 : 2733 광고 및 홍보 전문가

 

 

 

0242 조사 전문가

통계학, 사회학 및 심리학 등의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이나 공공영역의 정책 수립 및 학술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조사를 설계,기획하고 자료수집 과정 전반을 관리하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발견한 사실과 함축된 의미를 보고서 등의 형태로 작성하여 보고한다.

 

 

 

주요 업무

ㆍ 조사방법론을 토대로 설문조사나 인터뷰, 좌담회와 같은 자료수집 방식을 설계한다.

ㆍ 잠재적 및 장래의 경향을 평가하기 위해 사회 또는 경제조사를 수행한다.

ㆍ 도매나 소매 소비자의 구매습관 및 선호도에 관한 조사를 시행하고 자료를 분석한다.

ㆍ 조사를 수행하는 면접원이나 조사원을 교육하거나 실사관리자를 감독하기도 한다.

ㆍ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며, 의뢰인에게 발표하기도 한다.

ㆍ 제품이나 서비스의 잠재적인 판매를 판단하기 위해 시장 상황을 조사하고 경쟁사, 가격, 판매, 마케팅 및 유통 방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ㆍ 조사 결과를 지역선호도 및 구매습관에 기초한 마케팅 캠페인에 이용하기도 한다.

ㆍ 여론의 흐름, 제품의 유통경로, 시장의 흐름 및 변화 양상, 소비자 동향, 소비성향, 수요 잠재력, 정부정책의 실효성 등을 조사, 분석, 연구하여 그 결과를 보고하거나 결과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

 

 

 

직업 예시

ㆍ사회조사전문가

ㆍ선거조사전문가

ㆍ시장조사분석가

ㆍ여론조사분석가

 

 

표준직업분류 연계 코드 : 2734 조사 전문가

 

 

 

 

 

 

 

 

 

 

0243 상품 기획자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소비 유형을 파악하여 시장성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개발한 상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와 매매 조건, 수수료 등을 협의하고 계약을 체결한다.

 

 

주요 업무

ㆍ 현재의 시장 상황, 소비자 행동 및 구매 패턴, 미래의 변화 양상 등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 분석한다.

ㆍ 상품의 기획부터 생산, 개발, 판매, 재고 조절 등 상품 흐름의 전 과정을 총괄한다.

ㆍ 소비자의 수요 예측과 행동 분석으로 광고전문가와 광고 전략을 협의한다.

ㆍ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현재의 판매 수준, 소비자의 취향을 조사, 분석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하거나 조언한다.

 

 

직업 예시

ㆍ리테일MD

ㆍ머천다이저

ㆍ문화마케터

ㆍ부동산개발업자

ㆍ브랜드매니저

ㆍ비주얼MD(VMD)

ㆍ쇼핑몰MD

ㆍ웹마케터

ㆍ웹머천다이저

ㆍ제품개발계획원

ㆍ카테고리매니저

 

 

표준직업분류 연계 코드 : 2731 상품 기획 전문가

 

 

 

0244 행사 기획자

회의, 정기총회, 콘퍼런스, 세미나, 전시회, 시사회, 축제행사 및 기타 행사를 계획, 조직하며 조정한다.

 

 

주요 업무

ㆍ 협의회나 회견, 컨벤션 등의 행사 개최를 논의하기 위해 업계협회, 전문협회 및 기타 집단과 만난다.

ㆍ 행사의 범위 및 형식을 계획하고 예산을 편성하며 행사 관리 절차 및 진행사항을 수시로 모니터링한다.

ㆍ 참가자에 대한 숙박 및 운송, 콘퍼런스 및 기타 시설, 연회, 표시물, 디스플레이, 통역, 비디오ㆍ오디오 장비, 인쇄물 및 보안과 같은 행사서비스를 총괄한다.

ㆍ 참가자의 등록을 조직화하고 프로그램 및 홍보자료를 준비하고 행사를 선전한다.

ㆍ 행사에 필요한 행사 지원자를 고용하고 교육시키며 감독한다.

 

 

 

직업 예시

ㆍ공연대리인

ㆍ국제회의기획자

ㆍ이벤트기획자

ㆍ이벤트플래너

ㆍ전시기획자

ㆍ파티플래너

ㆍ판촉행사대리인

ㆍ패션쇼기획자

ㆍ해외전시행사기획원

ㆍ행사전시기획자

 

 

 

표준직업분류 연계 코드 : 2735 행사 기획자

 

 

 

 

 

한국고용직업분류 (023 회계ㆍ세무ㆍ감정 전문가) (tistory.com)

 

한국고용직업분류 (023 회계ㆍ세무ㆍ감정 전문가)

한국고용직업분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고용 관련 행정 DB나 통계조사자료의 결과를 집계하고 비교하기 위한 통계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 부문

nevermin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