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신직업

자율주행차기술자 (하는일, 국내현황, 되는법, 관련자격, 전망)

하루하루77 2023. 12. 20. 11:05
반응형

자율주행차기술자가 하는 일, 국내현황, 되는 법,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디지털그린 직업정보에서 찾아보았고,

 

디지털 사회 및 저탄소, 친환경 경제로의 전환을 견인하는 미래직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자율주행차기술자-하는일-국내환경-되는법-관련자격-전망
자율주행차기술자의 세계

 

 

 

 

 

 

 

하는 일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목적지까지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시작은 무인자동차로 군사적 목적으로 미국 국방성 산하 핵심 연구개발 조직인 고등연구계획국에서 2004년 실시한 ‘Grand challenge’가 민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2021년 양산차를 기준으로 부분 자율주행자동차가 적용되고 있고 가까운 미래에는 완전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이 예상된다.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위해서는 자율주행 센서, 주행환경 인식/판단, 차량제어, 지도/측위, 휴먼인터페이스, 통신/보안, 자율협력주행제어, 모빌리티 및 서비스, 자율주행기능안전· 인공지능(AI)·신뢰성·시험평가·표준화 관련 직무가 포함되며 연구·개발과 테스트, 자율주행 관련 센서 개발과 설치 자율주행에 관련된 인프라 구축과 융합 등의 업무도 포함된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위해서는 관련기술 연구원, 테스트드라이버, 정비원, 프로그래머 등 다양한 분야 종사자의 협업이 필요하다.

 

 

 

 

 

 

국내현황

자율주행자동차기술자는 자동차산업분야에 종사하며 대기업의 연구소, 중견기업의 자율주행 관련 부품의 연구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기술력이 뛰어난 스타트업기업이 시장에 도전하고 있으나 아직 공급은 미약한 편이다.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센서를 포함한 ADAS 분야이며 일부 대기업에서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나 주로 스타트업에서 R&D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등 분야의 성장이 기대된다.

 

국내에서는 완성차업체와 삼성전자, LG전자, 네이버, 카카오, SK텔레콤, KT등이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국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 중에 있으며 스타트업 기업은 대략 10 여곳에서 연구개발과 프로토타입 시범운영 중에 있다.

 

완성차 기업(현대, 기아, 한국GM, 르노, 쌍용, 쉐보레)과 자동차 부품 협력업체의 연구인력은 총 25,521명으로 추정되며 국내 ICT 산업관련 기업들의 연구개발 인력은 25,521명으로 추정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의하면 2018년 말 미래형자동차 산업기술인력은 5만 명으로 2015년 대비 5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2028년까지 8만 9천여 명의 산업기술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친환경차(그린카) 42,443 명, 자율주행차(스마트카) 5,021명, 인프라 3,068명으로 ’15년 말 대비 친환경차 분야 인력이 7.3 배 수준으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되는 법

 

 

 

자율주행자동차기술자는 대학에서 자동차공학, 자율주행모빌리티학과, 기계공학, 전기·전자 공학, IT관련 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 컴퓨터공학과 등에서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이해, 인지기술, 판단기술, 제어기술, 통신 및 네트워크와 인공지능, 측위, 예측, 계획, 제어기술 등을 익히고 진출한다.

 

주행환경 인지 기술, 자율주행에 필요한 센서, 인프라구축, GPS관련 지식, 차량제어 지식, 센서기술, 자동차 성능 평가 기술 등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다.

 

자동차 관련 프로그래머, 센서 개발, 자동차개발, 자동차 성능 시험 및 평가 등의 분야에 종사한 경력이 있다면 종사하기에 유리하다.

 

 

 

 

 

전망

현재 자율주행자동차를 개발하는 기업들은 2035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사의 자율주행자동차 양산 계획을 보면 2040년 3,370만 대(출처: IHS Markit / 2018)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며 이로 인한 일자리 창출이 예상된다.

 

또한 차량에 대한 소비자의 형태가 소유에서 공유의 개념으로 변화하며 IT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에서도 일부 지자체 및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미래를 준비하고 있으며 국가에서도 연구목적의 자율주행자동차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2020년 11월 20일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규정 개정안 행정예고를 공고하였다.

 

하지만 완전자율 주행자동차가 양산되어 운행하려면 자동차 스스로 도로위의 수많은 변수를 인지하고 결정해야하며 윤리적 판단과 돌발상황에 대처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인프라(V2I), 차량과 보행자(V2P) 등 자동차가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차량사물통신망(V2X) 구축이 전제될 필요가 있다.

 

 

 

서비스로봇개발자 (하는일, 국내현황, 되는법, 관련자격, 전망) (tistory.com)

 

서비스로봇개발자 (하는일, 국내현황, 되는법, 관련자격, 전망)

서비스로봇개발자가 하는 일, 국내현황, 되는 법,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디지털그린 직업정보에서 찾아보았고, 디

nevermin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