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병원코디네이터(하는일, 업무환경, 되는법, 학과, 전망)

하루하루77 2023. 9. 9. 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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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코디네이터가 하는 일, 업무환경, 되는 법, 관련학과, 전망 등 그들의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병원코디네이터는 의료현장에서 근무 분위기 조성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환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원내 이미지개선을 위한 홍보 및 마케팅을 기획한다.

 

본자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2021년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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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코디네이터의 세계

 

 

 

 

 

 

 

 

 

 

 

 

 

 

 

 

 

 

하는 일

내국인 환자를 응대하는 경우 병원코디네이터로, 외국인 환자를 응대하는 경우에는 의료관광 코디네이터로 구분된다.

 

병원코디네이터(의료코디네이터)는 전화, 메일 등으로 상담을 하고, 환자의 예약관리 및 사후 관리를 한다.

 

내방객의 방문목적을 확인하고 진료를 접수한다.

 

초진의 경우 문진항목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안내한다. 진료를 마친 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설명과 주의점, 처방전 등을 안내한다. 환자의 추후 내방에 관한 예약관리를 하며, 수납을 담당한다.

 

병원 분위기 연출을 위해 실내외 환경을 조성한다.

 

기본적인 상담을 위해 의사, 간호사로부터 의학지식을 교육받는다.

 

병원이미지 개선 및 경영 개선을 위한 홍보, 마케팅을 기획한다.

 

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진료서비스지원, 관광 지원, 국내외 의료기관의 국가간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의료관광마케팅, 의료관광상담, 리스크 관리 및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는 외국인환자를 대상으로 의료시술서비스를 소개하고 시술 분야에 맞는 적절한 관광 서비스를 제공한다.

 

외국인 환자들의 접수부터 진료 시 통역, 진료 후 처방에 따른 약처방전 설명이나 치료과정을 설명한다.

 

수술이 필요할 경우 입원수속부터 수술 시 진행사항 설명, 퇴원수속, 퇴원 후 상태 관리 등 모든 것을 도와준다.

 

또한 외국인 환자에게 적합한 의료 및 관광 서비스를 개발한다.

 

 

 

 

 

 

 

 

 

 

업무환경

병원코디네이터는 실내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에서 일하는 편이다.

 

다만 병원 일이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환자를 응대하는 것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경우 의료관광을 온 고객에게 관광지를 안내하기 위해 출장을 갈 수도 있다.

 

 

 

 

 

 

 

 

 

되는 법

병원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고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병원에서의 실무 경험이 있으면 유리하며, 민간협회에서 발급하는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이나 국가자격인 국제의료코디네이터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는 편이다.

 

간호조무사, 치위생사 등으로 근무하다가 의료 지식을 바탕으로 진출하기도한다.

 

외국어(일어, 중국어, 아랍어, 러시아어등)를 전공하고 의학적 지식을 습득하면 병원코디네이터로 진출하기에 유리하다.

 

 

 

 

 

 

-관련학과-

공중보건학과, 보건관리학과, 보건행정학과, 비서행정학과, 치위생학과 등

 

 

 

 

 

 

-관련자격-

병원코디네이터, 국제의료코디네이터(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병원코디네이터의 경우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병원에 대한 이해와 의학용어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병원 이미지 개선 및 경영 개선을 위한 홍보, 마케팅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고객에게 대응하는 자세와 현장에서의 순발력, 상황대처능력이 요구된다.

 

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경우 외국인 환자의 문화 차이를 이해하려는 자세와 인내심이 필요하다

 

 

 

 

 

 

 

 

 

 

 

-경력개발-

병원코디네이터는 일정 기간의 병원 경력과 업무 전반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상담과 병원코디네이터관리, 병원홍보 및 마케팅을 담당하는 상담실장으로 진급할 수 있다.

 

상담실장을 거쳐 각 부서의 직원 관리, 병원의 마케팅 및 경영 전반을 담당하는 총괄실장으로도 승진할 수 있다.

 

 

 

 

 

 

 

 

 

전망

향후 10년간 병원코디네이터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병원코디네이터를 포함하여 고객 상담 및 모니터 요원은 2019년 약 197천 명에서 2029년 약 199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2천 명(연평균 0.1%)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국내 병·의원 수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또한 의료시장의 개방과 국내 병원의 대형화, 병원의 체인화로 인해 국내의 병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적극적인 마케팅과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 중요해짐에 따라 병원코디네이터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의 건강,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성형외과 나 피부과, 치과, 한의원 등 전문병원을 중심으로 병원코디네이터의 수요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사람들의 삶의 질향상 및 의식의 변화로 인해 의료서비스를 통해 질병치료 및 예방, 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고 있고, 이에 따라 병원에서도 환자 상담과 홍보를 담당하는 병원코디네이터를 고용하여 많은 고객을 유치하려는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2009년 5월 의료법 개정으로 국내병원도 외국인 환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의료관광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매년 국내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외국인 환자가 약 20%씩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외국인 환자에게 진료정보 제공 및 교통·숙박 안내 등 진료에 관련된 편의를 제공하는 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병원의 자동화시스템 도입 등으로 인해 병원코디네이터업무 중 예약, 수납등의 단순업무는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환자를 응대하거나 상담하는 역할이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국내병·의원수증가와 고객서비스제공의 중요성확대, 사람들의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 등의 요인이 증가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자동화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병원코디네이터의 일부 업무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10년간 병원코디네이터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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